[교육사회학]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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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 평등론의 발전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3. 교육과 사회평등
본문내용
1. 교육 평등론의 발전

1) 교육평등의 의미: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고, 차별받지 않는 것이다.
※교육평등에 대한 실천적 정의는 사람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르다.

2)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 주로 능력주의(meritocracy)에 바탕을 두어왔다. “지능+노력= 능력” 이라는 공식으로 표현되는 능력관이 계몽주의시대 이래 서양을 지배하였다. 하지 만 지능이 유전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과 노력 가능성이 환경에 의하여 달라지는 현실 을 무시할 수 없다는 관점에 따라 능력관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따라서 교육평등관 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①콜맨(Coleman, 1968)

첫째, 산업화 이전의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 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학교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이었다.
둘째,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시대로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이다.
셋째, 미국과 사화주의 국가들에는 좀더 일찍 등장했고, 그리고 서유럽 여러나라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평등관으로, 모든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허용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넷째,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교육결과의 평 등이 진정한 평등)
②화렐(Farre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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