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 학교체벌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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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체벌의 의미
2. 체벌의 종류와 양상
1) 신체 접촉에 의한 체벌
2) 도구를 이용한 체벌
3) 간접 고통을 주는 체벌
4) 기합에 의한 체벌
3. 체벌관
1) 체벌 긍정관
2) 체벌 부정관

본문내용
1. 체벌의 의미
체벌은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학생지도 방법으로 계속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체벌에 대한 관점은 변해 왔다. 근대 이전에는 체벌의 당위성이 인정되고 긍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인간 존중사상이 고조되어 체벌은 많은 비판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국의 교육 현장에서도 체벌은 중요한 쟁점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체벌은 학생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해 계속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교육적인 면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체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체벌로 인하여 야기되는 일이 법정 문제화되거나 확대되기 직전에 수습되는 사례가 최근에 와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는 현재에도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체벌의 유형과 체벌에 대한 긍정, 부정적 견해를 개괄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먼저 '체벌'의 의미부터 보자.
국어 대사전에는 체벌은 몸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이라 하였고, 교육학 대사전에 의하면 체벌은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려한다든가 그 비행을 교정하는 방법이라고 하여 교육벌의 일종임을 의미하고 있다. 혹자는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육벌을 자연적인 벌, 물리적인 벌, 과업의 부과, 특권의 박탈, 명예심에 호소하는 벌, 물질적인 벌로 분류하였으며 특히, 물리적인 벌을 체벌이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논의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체벌이란 교육벌의 일종으로서 신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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