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논쟁 긍정론 부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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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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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체벌 논쟁에 대한 소고
1. 체벌의 개념
2. 체벌에 대한 이론
(1) 긍정론
긍정론
체벌의 장점
(2) 부정론
부정론
체벌의 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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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체벌은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중요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에 따라 학생 지도에서, 혹은 가정에서 체벌이 필요하고 또 정당한가 하는 시비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체벌 문제는 시대와 장소에 따라 시대의 분위기나 사회의식이 반영되어 왔으며, 그 교육적 의의에 대해서도 많은 논란이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적 영향에 따라 모든 규범이나 질서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 체벌문화를 형성하리만큼 체벌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회초리 사용’은 교육방법의 중요한 수단으로써 당연하게 여겨져 왔다. 하지만 체벌에 대한 역사가 그렇게 길고 그에 대한 생각들이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피력되어 왔지만 그에 대한 결론은 아직도 일치를 보고 있지 못하다. 체벌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불가론을 펴는 사람들도 있다.
중략
1. 체벌의 개념
체벌의 정당성 문제를 따지기 위해서는 우선 체벌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 체벌의 정의 자체도 토론이 필요한 문제이긴 하지만, 여기서는 논의를 위한 최소한의 전제로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체벌의 정의를 정리해 보겠다.
학교에서 사용되는 체벌은 훈육상 행해지는 벌 중의 일부분으로 훈육의 하위 개념이다. 즉 훈육의 하위 개념으로 벌이 있고 벌의 하위 개념으로 체벌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 세가지 용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김중학, 2002:4).
중략
2. 체벌에 대한 이론
(1) 긍정론
① 긍정론
체벌을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은 원죄설에 따른 성서적 면에서와 도덕적 당위로서의 윤리적 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김정환은 성서적 기독교철학 입장에서 체벌은 사랑의 가장 귀한 표현으로서 인류를 교육하기 위한 사랑의 ‘매’로 ‘채찍질;로 성경에 나타나 있다고 했다. 그 뜻은 나쁜 버릇을 교정해주기 위해, 보호해주기 위해, 인격적 각 을 촉구하기 위함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기독교철학의 이러한 입장은 이성을 올바로 사용하여 개인의 본능을 조정하도록 인간이 선택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엄격한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항존주의 교육철학과도 맥을 같이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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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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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옥희, 『초등 교사의 체벌 규정 인지도 및 적용 실태 연구』, 김현정, 『학생체벌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집단의 인식비교』, 한상운,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학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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