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학습권의 범위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생의 신체와 표현의 자유
Ⅲ. 쟁점 및 논의
1. 쟁점의 개요 2. 판례분석
3. 면담결과 4. 논의
Ⅳ.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폭력, 체벌, 교권 침해 등 교육현장의 장애를 초래하는 일련의 사안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학습권과 교육권의 범위와 한계에 대한 교육 주체들의 이해를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학습권과 교육권의 범위와 한계를 획일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적어도 학습권과 교육권의 범위와 한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학습권과 교육권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판례 분석 등을 통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의 학습권 중 신체와 표현의 자유와 관련한 주요 쟁점(체벌 등)에 대하여 판례의 분석과 학생과 교사와의 심층 면담을 실시, 이를 통하여 쟁점이 된 학습권(신체와 표현의 자유)의 범위와 한계를 구명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참고문헌
-
권영성(2005). 신헌법학원론. 서울:법문사.
노기호(2011). "학생의 표현의 자유의 허용범위와 한계". 미국헌법연구. 22(2). 165-202.
손희권(2006). "현행 초·중·고등학생 징계제도의 헌법적합성 검토". 한국교육, 33, 199-226.
조태원(2010). "비제도권 인권교육 현황분석을 통한 학교인권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사회과교육연구, 17(3), 91-108.
조석훈(2002). 학교와 교육법. 서울:교육과학사.
한국교육연구소(2005). 인권교육 개념 및 방향정립 모색 연구, 한국교육연구소.
허종렬(2002). "학교 구성원의 갈등, 그 원인과 해결을 찾아서". 교권 침해 예방을위한 토론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Adah Maurer(1974). "Corporal Punishment". American Psychologist, Aug.
Harris, R.B.(1976). Authority: A Philosophical Analysis,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Lieberman, M.(1956). Education as a profession. N.J.:Prentice-Hall, Inc.
Peters R.S.(1965). Ethic and Education, London : GAU.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