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학교 체벌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체벌의 의미


2. 체벌의 종류와 양상
1) 신체 접촉에 의한 체벌
2) 도구를 이용한 체벌
3) 간접 고통을 주는 체벌
4) 기합에 의한 체벌


3. 체벌관
1) 체벌 긍정관
2) 체벌 부정관
본문내용
1. 체벌의 의미
체벌은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학생지도 방법으로 계속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체벌에 대한 관점은 변해 왔다. 근대 이전에는 체벌의 당위성이 인정되고 긍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인간 존중사상이 고조되어 체벌은 많은 비판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국의 교육 현장에서도 체벌은 중요한 쟁점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체벌은 학생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해 계속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교육적인 면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체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체벌로 인하여 야기되는 일이 법정 문제화되거나 확대되기 직전에 수습되는 사례가 최근에 와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는 현재에도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체벌의 유형과 체벌에 대한 긍정, 부정적 견해를 개괄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먼저 '체벌'의 의미부터 보자.
국어 대사전에는 체벌은 몸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이라 하였고, 교육학 대사전에 의하면 체벌은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려한다든가 그 비행을 교정하는 방법이라고 하여 교육벌의 일종임을 의미하고 있다. 혹자는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육벌을 자연적인 벌, 물리적인 벌, 과업의 부과, 특권의 박탈, 명예심에 호소하는 벌, 물질적인 벌로 분류하였으며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가정문제로 인한 청소년문제
  • 대한 정책으로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5세 이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 프로그램에 집중되어 있다. 5세 이상 노동시장에 진입하기까지의 초등학생과 청소년들에 대한 정부의 정책은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저소득층 중고생 자녀 학비 지원 프로그램, 결식아동 급식지원,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컴퓨터 무상보급 및 교육지원, 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시범 학교사회사업 등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재정지출 규모로 볼 때 대단히 낮은

  • [사회학개론] 교육문제에 대해서
  • 고찰 - 이번 개선안에 대해서 내재적 구조는 대입제도가 너무 경쟁적이라는 비판의식과 그동안 믿음을 주지 못한 교육부의 이미지 촛불시위 등으로 인해서 현행의 고1내신 입시제도가 비판적이라는 것이 사회에 대부분의 입장이라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이전 고등학생들이 느꼈던 수능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그동안 무시되어 왔던 학교수업이 좀더 활기성과 완성도를 높이게 되었으며 선생님의 수업 진행과 준비가 더 높아질

  • [사회복지]아동학대 사례조사와 관련 정책들에 대한 접근방법
  • 제도의 전통과 성인과 아동의 인간적 관계를 왜곡시킨 장유유서의 동양적 사고방식, 아동의 바른 양육을 위해서 체벌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던 사회 문화적 특성 등이 아동학대의 사회문제화를 가로막아 온 것이다.( 최상진, 1981, p12)대부분의 가정에서 부모나 부양자들이 남의 간섭 없이 아동을 올바르게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처럼 보이는 가운데 아동학대가 많이 자행되어 왔음으로 인하여 그 실태는 더욱 심각해져 있다. 계속하여 가정 안에서 아동

  • 체벌의 시대적 형성에 대해서
  • 학교에서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체벌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학교 교육은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창출된 하나의 제도로서,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학교에서 민주적으로 교육시켜야함에도 불구하고 체벌을 사용한다는 것이 모순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 체벌 반대의 입장에서 체벌에 내재된 군국주의적 요소를 밝혀 민주 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부정적 측면을 고찰해

  • 체벌논쟁 긍정론 부정론
  • 체벌논쟁에 대한 소고교과명: 교육심리- 목 차 - Ⅰ. 서론Ⅱ. 체벌 논쟁에 대한 소고1. 체벌의 개념2. 체벌에 대한 이론(1) 긍정론(2) 부정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체벌은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중요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에 따라 학생 지도에서, 혹은 가정에서 체벌이 필요하고 또 정당한가 하는 시비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체벌 문제는 시대와 장소에 따라 시대의 분위기나 사회의식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