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학교 체벌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체벌의 의미
2. 체벌의 종류와 양상
1) 신체 접촉에 의한 체벌
2) 도구를 이용한 체벌
3) 간접 고통을 주는 체벌
4) 기합에 의한 체벌
3. 체벌관
1) 체벌 긍정관
2) 체벌 부정관
- 본문내용
-
1. 체벌의 의미
체벌은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학생지도 방법으로 계속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체벌에 대한 관점은 변해 왔다. 근대 이전에는 체벌의 당위성이 인정되고 긍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인간 존중사상이 고조되어 체벌은 많은 비판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국의 교육 현장에서도 체벌은 중요한 쟁점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체벌은 학생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해 계속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교육적인 면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체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체벌로 인하여 야기되는 일이 법정 문제화되거나 확대되기 직전에 수습되는 사례가 최근에 와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는 현재에도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체벌의 유형과 체벌에 대한 긍정, 부정적 견해를 개괄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먼저 '체벌'의 의미부터 보자.
국어 대사전에는 체벌은 몸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이라 하였고, 교육학 대사전에 의하면 체벌은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려한다든가 그 비행을 교정하는 방법이라고 하여 교육벌의 일종임을 의미하고 있다. 혹자는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육벌을 자연적인 벌, 물리적인 벌, 과업의 부과, 특권의 박탈, 명예심에 호소하는 벌, 물질적인 벌로 분류하였으며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