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갈등론과 기능론 그리고 신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비교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관에 대한 비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계층에 대한 비교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교

5.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

6.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7. 신교육사회학의 성격

8.신교육사회학의 이론들
본문내용
5.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
(1) 미국을 무대로 갈등이론이 전개되던 1970년대에 영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는데, 이를 ꡐ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이라고 부른다.
1) 영국에서 평등화를 위한 교육개혁의 역사적 경험으로부터 발생된 교육분석의 시각과 영역이 신교육사회학으로 정립된 것이다.
2) 1950년대와 1960년대 영국의 사회적 상황은 사회평등 구현의 수단으로서의 학교교육에 관심이 지대하였다.
3) 교육의 불평등이 초래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는 교육개력과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영국사회는 교육 불평등이 계속된을 경험하였다.
4) 사회평등이 구현되지 않고 계층차이는 더욱 심화되자 교육 외적인 연구에서 내적인 연구로 전향되면서 신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다.
(2) ꡐ신교육사회학ꡑ이라는 용어는 고버트(D. Gorbutt)가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학문동향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소개하고 ꡐ신교육사회학ꡑ이라고 제안하였으며, 그 후부터 널리 사용되어지게 된 것이다.
(3) 신교육사회학은 학교 내의 구성원들의 행위와 상호작용 관계의 의미의 해석에 초점을두는 영국의 해석학적 관점과 정치권력과 교육과정 지식의 조직문제에 관심을 두는 미국의 교육과정 사회학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6.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1) 교육과정은 사회적 산물 :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지식사회학에 근거하여 지식이 보편타당하고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를 반영한 사회적 산물이며, 지식을 체계화한 교육과정 역시 사회의 구조를 반영한 사회적 산물이라고 본다.
2) 교사 - 학생간의 관계도 사회적 산물 : 민속기술연구의 영향을 받은 신교육사회학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도 중립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라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Ⅰ. 서 론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교육 사회학의 접근 방법1. 접근방법의 분류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 경향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학의 이론 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꽁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그리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2. 기능주의 이론기능주의는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 사교육 문제의 실태, 현황, 문제점, 선진국 핀란드의 사례, 관련정책,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은 뒤르켐이 창시한 학문으로 사회와 교육,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연구한 학문이다. 교육을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접근방법에 따라 거시-구조적 접근의 기능론과 갈등론이 있고 미시-분석적 접근으로는 신교육사회학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분기능이론갈등이론교육의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측에서 본 제7차 교육과정 이해 논고
  • 교육과정의 성립배경, 성격등을 기능론적 입장과 갈등론적 입장 그리고 해석학적 입장에서 논고 해 봄으로써 교육적 이념을 재정립하고 현장에 있는 나의 할 일은 무엇인가 알아보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2. 본론1) 교육사회학측에서 본 제7차 교육과정의 성립 배경 논고1997년에 제정된 제7차 교육과정은 1995년 5월 31일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으로 구상한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정리
  • 교육이라는 사실 속에 있는 법칙 발견이 목적, 이론가적 방법.㉢ 통계법:수량적 데이터를 가지고 그 현상의 경향법칙을 발견하는 방법. ㉣ 사례연구법:특정 대상을 심층적으로 조사 연구하는 방법.② 기술적 방법:관찰, 면접, 질문지법, 기록의 조사.2.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①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있어야 성립되므로 교육은 본질상 사회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② 교육은 교사와 학생 그리고 이를 연결시켜 줄 교육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