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교육사회학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적 기초
- Contents -
< 서 론 >
1. 교육사회학의 의미
2.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 본 론 >
1. 교육사회학의 변천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3. 사회화
4.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 결 론 >
우리나라의 현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인가? 아니면 불평등을 고착화 시키는 사회제도 인가?
< 서 론 >
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던져보았을 때, 교육학이 주로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어떤 인간을 어떻게 가르치고 양육할 것인지에 관심을 두었다면,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을 하나의 사회적 제도로 보면서 교육과 개인, 집단, 조직, 문화,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두고 교육의 여러 현상을 사회학의 여러 이론이나 방법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교육을 사회학적 시각으로 분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사회학은 왜 필요한 것일까?
먼저, 한 가지 예시를 들어 본다면, 전문대학 졸업학력의 50대 아버지가 대학을 졸업하고 실업상태에 있는 20대 아들의 무능함을 질책한다고 생각해 보자. 전문대학을 졸업하였더라도 1970년대에 졸업을 하셨다면 그때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해보았을 때 1970년대 노동시장에서 아버지의 전문대졸 학력은 경쟁력이 있었지만 또래 가운데 무려 40%이상이 대학졸업자인 아들의 대졸학력은 2000년대 노동시장에서 아버지 정도의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교육사회학은 이러한 쟁점을 주제로 한다.
현대사회의 개인 또는 집단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 노력한다. 그리고 그러한 개인과 집단에게는 교육이 주 관심사가 된다. 교육사회학은 이러한 집단과 개인의 이익 추구 속에서 발생하는 교육 불평등과 사회, 경제, 문화적 불평등의 관계를 규명하려 하고 인간적이며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주력한다. 즉, 이렇게 불평등이라는 현실사회의 최대문제에 주목하고 평등사회를 지향하는 학문으로서 교육사회학은 여러 집단이 함께 살아가는 이 사회 안에서 꼭 필요한 학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론 >
1. 교육사회학의 변천
교육사회학은 서구사회에서 출현하였으며 국가별 독특한 주제와 방법론을 통해 발전하였다. 처음 프랑스의 소르본느 대학교에서 사회학과 교육학을 가르쳤던 뒤르케임( Durkheim )에 의해 주창되었다.
1920년대 - 미국이 교육사회학의 독자적 영역을 주장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과학 교육 에 대하여.
  • 기초과학교육, 대학과 대학원의 전문과학교육, 그리고 일반인 과학교육으로 구분되기도 하며, 자연과학분야에 따라 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 지구과학교육과 과학사 과학철학 과학사회학 등을 포함하는 과학론교육으로 구분되기도 한다.과학교육의 기능적 범주를 예시하면 과학교육과정 과학학습 과학학습지도 과학교재와 시설 과학교육평가 과학교육행정 과학교육장학 과학교육연구 과학교육인력양성 등을 꼽을 수 있다.태동과 변천17세기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정과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내용과 지도방법이 제시되었다.

  • [유아교육학] 유아의 역사교육fp
  • 의미를 가진 시간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인간 생활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한다는 ‘변화’의 시각과 그것은 일정한 ‘원인’에 따라 일어난다는 것과 ‘발전’이라는 수준으로 변화한다는 시각에서 조명되어야 한다. ⑵ 변천 의식- 옛날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연속성을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변화를 고찰하는 의식이다. 역사 교육은 변천 의식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⑶ 인과 의식 - 사회의 사실과 현상

  • [교육학]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oe
  • 사회학을 기초로 한 사회적 교육학에서 “인간은 사회적 개인이고 사회를 떠나서 개인은 존재하지 않으며 개인은 사회의 소산”2) 교육 사회학의 연구방법․일반적 방법① 철학적 방법교육의 사회학적 성격을 사변적으로 연구하고 그것에 의하여 하나의 원리를 발견하려는 방법② 비교법공간적으로 다른사회에서의 교육을 그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견주어 비교하는 방법.③ 역사법특정한 사회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따르는 교육활동의 변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