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의 이론,가설,표집,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연구의 이론,가설,표집,방법
- [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준비, 현장교육연구의 과정,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현장교육연구 보고서작성,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방향 분석
- [교육연구]교육연구의 정의,분류, 교육연구의 필요성,제한성, 교육연구의 절차,지식획득방법,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교육연구의 이론,가설,표집,방법
Ⅰ. 연구의 기초
Ⅱ. 연구의 이론
Ⅲ. 문제와 가설
Ⅳ. 표집
Ⅴ. 기술적 연구
Ⅵ. 실험연구
Ⅶ. 자료수집의 방법
- 본문내용
-
교육연구의 이론,가설,표집,방법
Ⅰ. 연구의 기초
1. 연구의 목적:연구는 인간의 지식을 넓히기 위하여 아직 풀리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연구자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일반적인 법칙 및 이론의 정립이다.
1) 기술 -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관찰한 사실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설명이 왜에 초점을 둔다면 기술은 무엇이라고 하는 내용과 사실에 초점을 둔다.
2) 설명 - 왜라는 의문에 대답하는 것으로서 어느 특정한 사건발생의 인과분석이나 사실의 근거를 밝히는 것이다.
3) 예측 - 설명과 예측의 논리적 구조는 기본적으로 같으나 실용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난다. 예측은 일반법칙과 사실에 관한 진술이 먼저 있고, 이것들로부터 특정한 사건이 발생하기에 앞서서 그 사건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4) 통제 - 어떤 현상의 원인 또는 필수적인 조건을 조작함으로써 인간의 힘으로 그 현상을 일어나게도 하고 일어나지 않게도 하는 것을 말한다.
2. 과학과 상식의 비교 - 과학은 상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확장시킨 것
1) 과학과 상식은 개념과 이론의 체계를 사용하지만 그 수준과 사용방식에 있어, 과학은 치밀하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이론을 구성하고 내적 일관성이 있으나 상식은 엉성하다. 예) 병이 나는 건 죄를 지어서 벌을 받는 것이다.
2) 과학과 상식은 이론과 가설을 검증하지만 검증방법에 있어, 과학은 실험이나 관찰을 통한 체계적이로 실증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지만 상식은 그렇지 않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