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준비, 현장교육연구의 과정,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현장교육연구 보고서작성,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Ⅲ.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1. 진단형 현장연구
2. 단일군형 현장연구법
3. 통제군형 현장연구
Ⅳ.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Ⅴ. 현장교육연구의 준비
Ⅵ. 현장교육연구의 과정
1. 문제 발견
2. 문헌 고찰
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4. 연구 설계
5. 도구 선택 및 제작
6. 표집
7. 자료 수집
8. 자료 분석
9. 결과 평가
10. 결과 보고
Ⅶ.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1. 추리력
2. 정확성
3. 정직성
4. 관용성
5. 객관성
Ⅷ.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1. 연구 보고서의 의미
2. 연구 보고서 작성의 유의점
1) 정확성
2) 일관성
3) 연속성
4) 간결성
5) 객관성
6) 평이성
3. 연구 보고서의 체제
4. 연구 보고서의 서술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방법(설계)
4) 연구의 실행
5) 연구 결과 및 논의
6) 요약, 결론, 제언
Ⅸ.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 방향
1. 헌신(commitment)적이어야 한다
2. 협력(collaboration)적 자세가 필요하다
3. 관심(concern)이 있어야 한다
4. 반성(consideration)적 연구여야 한다
5. 변화(change)를 즐겨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장교육연구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각기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많은 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굳(Good)의 ꡔ교육 사전ꡕ에는 “교사․장학사․행정가가 보다 나은 결정이나 실천을 하기 위해 하는 문제 해결이나 연구이며 이것은 현장의 문제를 직접 다루거나 혹은 그들의 직업상의 문제를 다룬다. 이 방법은 교육의 일반 목적 및 특수 목적에 따라서 학생이 성장하도록 촉진하며 평가하는 데 알맞은 방법을 찾아낸다. 따라서 발견된 사실의 적용 범위를 연구 집단 이상으로 확대시킬 수 없으며 교육 실천을 개선하고자 한다.”라고 했다. 코리(Corey)는 “교육 실천가들이 결정이나 행동을 이끌고 고치고 평가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그들의 문제를 연구하는 과정을 현장연구라” 했고, 타바(Taba)와 노엘(Noel)은, 현장연구는 교육 실천가들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되는 연구라고 했다. 베스트(Best)는 “현장연구는 이론의 발달이 아니라 직접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것은 지역에 있어서의 지금과 이 곳에 관한 실존하는 문제를 취급하는 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 현장연구에서 발견된 것은 공통적인 타당성이라는 점에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적인 적용이라는 점에서 평가된다.”라고 말했다. 김종서는 “현장의 교육 실천상의 문제를 개혁하기 위하여 현장의 교사가 주체가 되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법”이라고 정의했다. 이종성은, “교육 실천가들이 교육 현장에서 실제 문제에 관한 사실이나 문제의 해결 방안을 과학적 방법으로 발견하고, 설명하고, 예언하거나 적용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결론적으로 현장교육연구란 우리가 근무하는 학교를 보다 새롭게 하고 교육의 내용을 보다 알차게 하며, 학생들을 보다 유능․유위하게 하며 더욱 행복하게 하는 데 이바지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일련의 전문적인 노력의
- 참고문헌
-
김병성, 교육연구법, 서울 : 양서원, 1996
김종서,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1996
김헌수,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재동문화사, 1997
박영철, 연구보고서 작성, 현장교육연구방법론, 충남대학교 사회교육원 현장연구방법 일반연수교재, 1999
진보영, 현장 연구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종서관, 1979
조주행,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조용기, 현장연구의 필요성,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