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준비, 현장교육연구의 과정,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현장교육연구 보고서작성,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Ⅲ.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1. 진단형 현장연구
2. 단일군형 현장연구법
3. 통제군형 현장연구

Ⅳ.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Ⅴ. 현장교육연구의 준비

Ⅵ. 현장교육연구의 과정
1. 문제 발견
2. 문헌 고찰
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4. 연구 설계
5. 도구 선택 및 제작
6. 표집
7. 자료 수집
8. 자료 분석
9. 결과 평가
10. 결과 보고

Ⅶ.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1. 추리력
2. 정확성
3. 정직성
4. 관용성
5. 객관성

Ⅷ.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1. 연구 보고서의 의미
2. 연구 보고서 작성의 유의점
1) 정확성
2) 일관성
3) 연속성
4) 간결성
5) 객관성
6) 평이성
3. 연구 보고서의 체제
4. 연구 보고서의 서술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방법(설계)
4) 연구의 실행
5) 연구 결과 및 논의
6) 요약, 결론, 제언

Ⅸ.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 방향
1. 헌신(commitment)적이어야 한다
2. 협력(collaboration)적 자세가 필요하다
3. 관심(concern)이 있어야 한다
4. 반성(consideration)적 연구여야 한다
5. 변화(change)를 즐겨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장교육연구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각기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많은 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굳(Good)의 ꡔ교육 사전ꡕ에는 “교사․장학사․행정가가 보다 나은 결정이나 실천을 하기 위해 하는 문제 해결이나 연구이며 이것은 현장의 문제를 직접 다루거나 혹은 그들의 직업상의 문제를 다룬다. 이 방법은 교육의 일반 목적 및 특수 목적에 따라서 학생이 성장하도록 촉진하며 평가하는 데 알맞은 방법을 찾아낸다. 따라서 발견된 사실의 적용 범위를 연구 집단 이상으로 확대시킬 수 없으며 교육 실천을 개선하고자 한다.”라고 했다. 코리(Corey)는 “교육 실천가들이 결정이나 행동을 이끌고 고치고 평가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그들의 문제를 연구하는 과정을 현장연구라” 했고, 타바(Taba)와 노엘(Noel)은, 현장연구는 교육 실천가들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되는 연구라고 했다. 베스트(Best)는 “현장연구는 이론의 발달이 아니라 직접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것은 지역에 있어서의 지금과 이 곳에 관한 실존하는 문제를 취급하는 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 현장연구에서 발견된 것은 공통적인 타당성이라는 점에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적인 적용이라는 점에서 평가된다.”라고 말했다. 김종서는 “현장의 교육 실천상의 문제를 개혁하기 위하여 현장의 교사가 주체가 되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법”이라고 정의했다. 이종성은, “교육 실천가들이 교육 현장에서 실제 문제에 관한 사실이나 문제의 해결 방안을 과학적 방법으로 발견하고, 설명하고, 예언하거나 적용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결론적으로 현장교육연구란 우리가 근무하는 학교를 보다 새롭게 하고 교육의 내용을 보다 알차게 하며, 학생들을 보다 유능․유위하게 하며 더욱 행복하게 하는 데 이바지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일련의 전문적인 노력의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연구법, 서울 : 양서원, 1996
김종서,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1996
김헌수,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재동문화사, 1997
박영철, 연구보고서 작성, 현장교육연구방법론, 충남대학교 사회교육원 현장연구방법 일반연수교재, 1999
진보영, 현장 연구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종서관, 1979
조주행,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조용기, 현장연구의 필요성,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론] 교육서비스개방의 전략과 대응방안
  • TEAM REPORT-국제통상론 교육서비스 시장 개방의 전략과 대응방안 제출일시: 20003년 11월 17일 담당교수: - 목차 -Ⅰ. 서론1. 교육서비스 시장 개방 배경(1) WTO와 GATT1) GATT의 설립배경2) WTO 설립배경(2) 도하개발아젠다1) 협상의제 2) 협상경과 3) 향후 일정 4) 의의 및 경제적 효과5) 서비스에 대한 우리 입장(3) 서비스일반협정(GATS)1) GATS의 주요 내용 2) GATS가 규정한 교육서비스 무역의 유형과 분야 (4) 교육 서비스 분야 주요국의 양허 현황Ⅱ. 본론

  • [한국행정] 행정책임
  • 방향 39(5) 연구의 한계점 41(6) 정부낭비유형 사례 - 41다. 국책 사업 48(1) 국책사업 48(2) 대형국책사업의 혼선 - 49(3) 대형국책사업의 추진과정 50(4) 대형국책사업사례 51(5) 향후 과제 및 개선점

  • [교육과정] 전문대학 학과평가
  •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은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협의회가 주체가 되어 해나가고 있는 전문대학 학과 평가가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고려되어지는 전문대학의 책무성을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아직 과도기의 평가체제이니만큼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문제점들을 해마다 어떻게 고쳐나가고 있는지를 비교해보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2. 연구 방법먼저 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

  • [인사관리] 한국 인사감사 및 인사 정보시스템의 심층분석과 전개방향(Management Process 관리)
  • 한국 인사감사 및 인사 정보시스템의심층분석과 전개방향(Management Process 관리)I. 서 론 4II. 인사 감사 41. 인사감사의 심층 분석 및 전개방향 41.1. 인사감사의 의의 및 중요성 41.2. 인사 감사의 기능 62. 감사절차 72.1. 감사의 목적과 범위 설정 72.2. 감사위원회 구성 72.3. 방법 설정 72.4. 보고서 작성 및 인사관리의 개선 83. 감사의 종류 83.1. 대상의 의한 분류 83.2. 주체에 의한 분류 84. 보 고 84.1. 감사결과 보고서 요건 95. 감사의 방법 95.1. ABC감사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육관계자들로 구성하여 시범기간 동안 운영할 계획이다. 내년 8월에 도출될 교원평가 시범운영 결과에 대해서는 우선 한국교육개발원 등 전문 연구기관에 의뢰하여 공정하게 평가분석한 후 그 결과를 놓고 교직단체, 학부모단체를 비롯한 교육주체들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일반화가 가능한 평가모델을 마련하고, 향후 정책 추진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 선정비율 : 국립:5(4.3%), 공립:94(81.0%), 사립:17(14.7%)(2) 시범학교 67개교로 확대 - 2006. 1. 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