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비 평과 분석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 장에서는 APA의 논문 보고 기준(JARS, 2008)에 근거하여 논문을 평가한다. 평가 대상은 2016년에 발표된 차이 검증 관련 논문이다.
비평 대상: Mladenovska-Dimitrovska, M. & Dimitrovski, A. (2016). Preferences of Lifestyles in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Relation to Gender, School Achievement and Parents Education. Universal Journal of Psychology, 4(2), 99-108.
제목과 제목 장: 논문 명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양식 선호와 성, 학교 성취, 부모 교육과의 관계이다. 논문 명을 통해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학생이고 주요 관심사는 생활양식 선호이며, 이 변인과 다른 변인들과의 관계도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논문 요약: 논문 요약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대상, 지역, 척도, 표본 크기와 요약된 주요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 대부분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결과의 효과크기, 유의 수준, 결과의 함의 또는 적용점에 대해서는 기술하고 있지 않아 후반 요약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서론: 이 연구는 사회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변인으로 생활양식 선호를 다루고 있다. 이는 저자가 살고 있는 국가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마케도니아는 최근 사회 체제를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채택하는 큰 변화를 겪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사회 변화가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고, 이는 생활양식으로 표현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생활양식이란 사회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관찰변인으로서 간주된다. 연구 대상을 고등학생으로 설정한 것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연구자가 가정한 가설을 잘 드러내 보일 수 있다고 판단함에 근거한다.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과 연구 변인, 연구 대상을 연결 짓기 위하여 가치 개념, 가치의 중요성, 가치 형성, 가치와 생활양식과의 관계, 가치와 생활양식의 종류 등을 이론적 배경으로 제시하고 있다. 사회적 변화라는 결과를 포착하기 위하여 기존 생활양식 관련 연구들의 결과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도니아 고등학생들에 우세하게 나타난 생활양식은 무엇인가?
둘째, 성, 학교 성취, 부모의 교육에 따라 선호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 방법-참여자 특성: 마케도니아의 사회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관찰 변수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잘 반영할 것이라고 간주되는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방법-표집 절차: 연구 대상 표집은 마케도니아 Bitola의 한 중등학교에서 이루어졌으며 총 237명에 대하여 무작위 표집이 실시되었다. 남자가 48.8%, 여자가 51.2%였으며 평균 연령은 16.95세였다. 연구에 대한 동의, 사례비, 윤리 기준 동의 등에 대해서는 제시되지 않았다.
연구 방법-표본 크기, 검증력, 정확성: 표본 크기가 어떻게 설정되었는지, 의도한 표본 크기와 실제 표집된 표본 크기 등에 대해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검증력과 연구 정확성을 위한 추정 한계 등에 대해서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연구 방법-측정과 변수: 이 연구에서는 마케도니아 고등학생들을 통해 사회적 변화의 표현으로 간주되는 생활양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무작위로 표집된 표본들에게 10가지 생활 양식을 묻는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로 선호가 높을수록 숫자가 커지도록 되어 있다. 다른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으며, Cronbach‘s alpha (.866)를 제시함으로써 내적 타당도를 보고하였다. 독립 변인으로는 성, 학교 성취, 부모의 학력 수준을 활용하였다. 학교 성취는 연속척도로, 성과 학력 수준은 초졸 미만~, 중졸~ 등으로 명목척도로 하였다. 종속 변인으로는 10가지 생활 양식(가족주의, 이타주의, 인지주의, 실용주의, 유행지향, 자기중심, 사회발전추구, 쾌락주의, 종교-보수주의, 권력 지향 주의)을 활용하였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경기도교육청(2012). 혁신학교 기본문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2015a). 혁신학교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갑니다.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2015b). 혁신학교 종합평가 편람. 경기도교육청.
문수백(2016). 사회과학연구를 위한 기초통계학의 이해. 서울: 신정.
송인발, 박주호(2014). 교사의 전문성 개발 참여에 미친 학교 수준 변인의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93-1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