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비 평과 분석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장에서는 APA의 논문 보고 기준(JARS, 2008)에 근거하여 논문을 평가한다. 평가 대상은 2016년에 발표된 차이 검증 관련 논문이다.
비평 대상: Mladenovska-Dimitrovska, M. & Dimitrovski, A. (2016). Preferences of Lifestyles in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Relation to Gender, School Achievement and Parents Education. Universal Journal of Psychology, 4(2), 99-108.
제목과 제목 장: 논문 명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양식 선호와 성, 학교 성취, 부모 교육과의 관계이다. 논문 명을 통해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학생이고 주요 관심사는 생활양식 선호이며, 이 변인과 다른 변인들과의 관계도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논문 요약: 논문 요약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대상, 지역, 척도, 표본 크기와 요약된 주요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 대부분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결과의 효과크기, 유의 수준, 결과의 함의 또는 적용점에 대해서는 기술하고 있지 않아 후반 요약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서론: 이 연구는 사회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변인으로 생활양식 선호를 다루고 있다. 이는 저자가 살고 있는 국가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마케도니아는 최근 사회 체제를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채택하는 큰 변화를 겪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사회 변화가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고, 이는 생활양식으로 표현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생활양식이란 사회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관찰변인으로서 간주된다. 연구 대상을 고등학생으로 설정한 것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연구자가 가정한 가설을 잘 드러내 보일 수 있다고 판단함에 근거한다.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과 연구 변인, 연구 대상을 연결 짓기 위하여 가치 개념, 가치의 중요성, 가치 형성, 가치와 생활양식과의 관계, 가치와 생활양식의 종류 등을 이론적 배경으로 제시하고 있다. 사회적 변화라는 결과를 포착하기 위하여 기존 생활양식 관련 연구들의 결과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도니아 고등학생들에 우세하게 나타난 생활양식은 무엇인가?
둘째, 성, 학교 성취, 부모의 교육에 따라 선호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 방법-참여자 특성: 마케도니아의 사회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관찰 변수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잘 반영할 것이라고 간주되는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방법-표집 절차: 연구 대상 표집은 마케도니아 Bitola의 한 중등학교에서 이루어졌으며 총 237명에 대하여 무작위 표집이 실시되었다. 남자가 48.8%, 여자가 51.2%였으며 평균 연령은 16.95세였다. 연구에 대한 동의, 사례비, 윤리 기준 동의 등에 대해서는 제시되지 않았다.
연구 방법-표본 크기, 검증력, 정확성: 표본 크기가 어떻게 설정되었는지, 의도한 표본 크기와 실제 표집된 표본 크기 등에 대해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검증력과 연구 정확성을 위한 추정 한계 등에 대해서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연구 방법-측정과 변수: 이 연구에서는 마케도니아 고등학생들을 통해 사회적 변화의 표현으로 간주되는 생활양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무작위로 표집된 표본들에게 10가지 생활 양식을 묻는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로 선호가 높을수록 숫자가 커지도록 되어 있다. 다른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으며, Cronbach‘s alpha (.866)를 제시함으로써 내적 타당도를 보고하였다. 독립 변인으로는 성, 학교 성취, 부모의 학력 수준을 활용하였다. 학교 성취는 연속척도로, 성과 학력 수준은 초졸 미만~, 중졸~ 등으로 명목척도로 하였다. 종속 변인으로는 10가지 생활 양식(가족주의, 이타주의, 인지주의, 실용주의, 유행지향, 자기중심, 사회발전추구, 쾌락주의, 종교-보수주의, 권력 지향 주의)을 활용하였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경기도교육청(2012). 혁신학교 기본문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2015a). 혁신학교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갑니다.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2015b). 혁신학교 종합평가 편람. 경기도교육청.
문수백(2016). 사회과학연구를 위한 기초통계학의 이해. 서울: 신정.
송인발, 박주호(2014). 교사의 전문성 개발 참여에 미친 학교 수준 변인의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93-1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 정의,유형, 화법지도(화법교육)절차, 화법지도(화법교육)내용, 화법지도(화법교육)문제점, 화법지도(화법교육)사례, 화법지도(화법교육)방법
  • 더욱 증대된다. ⑸ 사전에 빈틈없이 담화 준비를 하면 긴장이 감소된다. ⑹ 화자는 자기 자신보다 메시지에 더 관심을 가지면 긴장이 감소된다. 참고문헌김종택 외(1998), 화법의 이론과 실제, 정림사권순희(2001), 대화 지도를 위한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국어연구원(1992), 표준화법, 조선일보사박영목(2000)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성환갑 외(2001), 삶을 함께하는 국어화법, 동인전영우(1987), 국어화법론, 집문당

  • [산업심리학]교정 공무원에 관한 직무분석
  • 교정 공무원에 관한 직무분석Ⅰ. 서 론요즈음을 30-20-30사회라고 한다. 과거에 일컬어졌던 20-30-20사회라는 말과 대조적으로 30년 공부하고 20년 일하고, 30년의 노후생활을 보낸다는 의미이다. 평균수명이 늘어났다기 보다는 30년 공부해야만 세태에 맞게 살아할 수 있는 전문화시대를 함축하고 있는 말이기도 하다. 학교의 학과만 하더라도 과거에 비해 분절에 세분을 거듭하였다. 역사학과만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 동양사, 서양사, 한국사 등으로 나뉘고

  • [서비스마케팅] 에버랜드 서비스마케팅
  • 논 평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은 크게 네 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모든 생산과 마케팅 설비가 국내에 존재하는 국내기업 단계, 국제적 사업부를 이용하여 수출하는 국제화 단계, 여러 국가에 생산과 마케팅 기지가 있고 전체 매출의 1/3이 해외에서 산출되는 다국적 단계, 그리고 자원의 획득과 매출의 실현을 글로벌(global) 시장에서 기회에 입각하여 실시되는 글로벌 단계가 있다. 서비스기업이 글로벌화 하는 경우에 서비스 자체를 고객화하는 것도 필

  • [건축학습지도안] 건축계획일반과 교수-학습과정안
  • 평면을 그려오시구요.그에따른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여 A2사이즈 용지로 제출 바랍니다.오늘 정말 수고 하셨구요.다음 시간에 뵙죠.◦경청◦경청◦형성평가문제풀이◦경청◦교사의 질문에 응답◦경청◦교실을 순회 하면서학생들의 평가문제 해결상황을 살펴보고, 해에 어려움을겪고있는 문제에 대해 답안 공개시 보충 설명◦소란스럽지 않고 집중할수 있게 지도한다Ⅳ.발전 및 평가번 호관 점평 가 내 용정 답문항 분석1.주택의 분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실습이라는 제도가 줄 수 있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교생실습의 모습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학생의 관점에서 또 이미 교생 실습을 마친 선배의 입장에서 후배들이 이러한 실습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논의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가장 격렬한 논의가 진행 되었던 이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도 우리의 생각을 제시 하였다. 실습을 통해서 본 이상적인 교사의 모습과 그렇지 못한 교사의 모습을 통해 미래에 우리가 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