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1 통합교육의 현황
1) 시․도별 통합교육 운영학교 및 학급 수
2) 2008년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수
3) 시․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 현황
2. 연구주제
3. 연구목적
4. 연구의 한계점
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
2. 지적장애아동
3.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1. 연구가설
2. 변수
3.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 연구절차
5. 연구도구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부록] 설문지
- 통합교육/특수교육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
- 통합교육/특수교육을 받는 지적장애아의 사회성발달 정도
- 본문내용
-
4. 연구의 한계점
첫째, 본 연구는 통합교육학교와 특수학교를 선정함에 있어 서울지역에 한정되어 있고, 초등학교 저학년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설문지 결과를 근거로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을 측정했다는 점에서 연구에 한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회성 발달의 정도를 설문지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10문항씩 다소 좁은 범위로 구성하여 측정하였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있다.
셋째, 사회성 발달의 정도는 부모님의 설문지 조사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5. 용어의 정의
1) 통합교육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특수교육기관이 아닌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6항
-완전통합교육 : 장애아동을 일반교육환경에 배치, 모든 장애아동들이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와는 상관없이 하루 종일 일반학급에 완전 포함되어 수업을 받게 하는 것을 말한다.
-부분통합교육 : 장애학생의 장애정도와 학습능력에 따라 일반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목은 통합교육의 수업을 받도록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에서 장애 학생끼리 수업을 받게 하는 것을 말한다.
2) 특수교육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2조 1항
-분리교육 : 특수아동의 교육을 일반교육과 분리하여서 특수교육기관 즉 특수학급, 특수학교, 기숙제학교, 병원학교 등과 같은 데서 교육을 수행하는 것을 분리교육이라 한다. 여기서 우리는 분리교육이라 함은 특수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만을 지칭한다.
3) 지적장애
지적장애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 된다. 미국지적장애협회
지적장애는 보통 지적기능이 평균이하(지능 지수가 대략 70 또는 그 이하)이며, 동시에 생활 적응 능력이나 의사소통 기술능력 등에 장애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장애인 복지 법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자 심신장애인복지법 제2조 5항
를 말한다.
4) 사회성
사회성 기술은 대인관계에서 타인과 어울려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긍정적인 행동을 늘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줄여서 또래나 주위 사람들에게 용납이 되고 때와 장소에 따라 주위 환경에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에 따르면 사회성이란 쉽게 말해 타인과 더불어 생활하려는 성향이며 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려는 성질이다. 전용호, “정신지체인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997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
-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8
김지현(2003)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유아 부모의 필요도 및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향지(1995) 발달장애아 사회적 능력 특성과 사정 및 중재전략, 특수교육학회지, 제16집, 제3호, p125~140
박문순(2005)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장애학생 및 비 장애학생 부모의 인식 비교.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박찬경(2003) 통합교육에 관한 장애유아 부모의 요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송영달(2008)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신현기, 최세민, 유장순(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안영희(2003) 장애유아의 통학교육이 사회성에 미치는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대학원
이기옥(2005)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성 기술 및 영역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우석대 교육대학원,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 교육. 학지사
이은옥(2001)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친구관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 대학권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영숙(1999)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비교. 특수교육연구. p151~161
전혜경(2008)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사에 미치는 연구: 초등학교
특수교사와 학부모 인식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조다연(2003) 일반 아동과의 또래 놀이 활동이 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용만(2008)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부모의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전남대 교육대학원
홍은미(2005) 발달장애아동 사회성향상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 행정대학원,
사회복지세상 만들기 http://cafe.naver.com/kss6050
장애인복지론,'장애인통합교육의 취지'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자료평가
- 괜찮은듯합니다~~~~
- sh***
(2013.05.09 22:46: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 이상 심리로 분석한 영화 샤인의 주인공 David Helfgott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환경과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