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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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1 통합교육의 현황
1) 시․도별 통합교육 운영학교 및 학급 수
2) 2008년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수
3) 시․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 현황
2. 연구주제
3. 연구목적
4. 연구의 한계점
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
2. 지적장애아동
3.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1. 연구가설
2. 변수
3.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 연구절차
5. 연구도구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부록] 설문지
- 통합교육/특수교육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
- 통합교육/특수교육을 받는 지적장애아의 사회성발달 정도

본문내용
4. 연구의 한계점

첫째, 본 연구는 통합교육학교와 특수학교를 선정함에 있어 서울지역에 한정되어 있고, 초등학교 저학년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설문지 결과를 근거로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을 측정했다는 점에서 연구에 한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회성 발달의 정도를 설문지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10문항씩 다소 좁은 범위로 구성하여 측정하였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있다.

셋째, 사회성 발달의 정도는 부모님의 설문지 조사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5. 용어의 정의

1) 통합교육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특수교육기관이 아닌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6항

-완전통합교육 : 장애아동을 일반교육환경에 배치, 모든 장애아동들이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와는 상관없이 하루 종일 일반학급에 완전 포함되어 수업을 받게 하는 것을 말한다.
-부분통합교육 : 장애학생의 장애정도와 학습능력에 따라 일반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목은 통합교육의 수업을 받도록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에서 장애 학생끼리 수업을 받게 하는 것을 말한다.

2) 특수교육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2조 1항

-분리교육 : 특수아동의 교육을 일반교육과 분리하여서 특수교육기관 즉 특수학급, 특수학교, 기숙제학교, 병원학교 등과 같은 데서 교육을 수행하는 것을 분리교육이라 한다. 여기서 우리는 분리교육이라 함은 특수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만을 지칭한다.

3) 지적장애
지적장애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 된다. 미국지적장애협회

지적장애는 보통 지적기능이 평균이하(지능 지수가 대략 70 또는 그 이하)이며, 동시에 생활 적응 능력이나 의사소통 기술능력 등에 장애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장애인 복지 법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자 심신장애인복지법 제2조 5항
를 말한다.

4) 사회성
사회성 기술은 대인관계에서 타인과 어울려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긍정적인 행동을 늘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줄여서 또래나 주위 사람들에게 용납이 되고 때와 장소에 따라 주위 환경에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에 따르면 사회성이란 쉽게 말해 타인과 더불어 생활하려는 성향이며 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려는 성질이다. 전용호, “정신지체인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997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8

김지현(2003)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유아 부모의 필요도 및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향지(1995) 발달장애아 사회적 능력 특성과 사정 및 중재전략, 특수교육학회지, 제16집, 제3호, p125~140
박문순(2005)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장애학생 및 비 장애학생 부모의 인식 비교.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박찬경(2003) 통합교육에 관한 장애유아 부모의 요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송영달(2008)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신현기, 최세민, 유장순(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안영희(2003) 장애유아의 통학교육이 사회성에 미치는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대학원
이기옥(2005)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성 기술 및 영역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우석대 교육대학원,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 교육. 학지사
이은옥(2001)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친구관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 대학권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영숙(1999)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비교. 특수교육연구. p151~161
전혜경(2008)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사에 미치는 연구: 초등학교
특수교사와 학부모 인식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조다연(2003) 일반 아동과의 또래 놀이 활동이 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용만(2008)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부모의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전남대 교육대학원
홍은미(2005) 발달장애아동 사회성향상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 행정대학원,


사회복지세상 만들기 http://cafe.naver.com/kss6050
장애인복지론,'장애인통합교육의 취지'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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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듯합니다~~~~
  • sh***
    (2013.05.09 22:4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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