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동화책분석] 걸리버 여행기 그림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Ⅰ 동화
1. 동화의 개념
2. 동화의 특성과 기본 요건
3. 동화의 문체
4. 동화의 어조
5. 독자 대상의 수준을 기준으로 분류한 동화
6. 개작 동화
Ⅱ 걸리버여행기분석
1. 출판사의 기획 의도
2.걸리버 여행기의 분석
3. 어른의 시각에서 봤을 때...작가의 의도
Ⅲ 정전(canon) : 걸리버 여행기와 강아지똥
1. 아동 문학으로서 정전이 되기 위한 조건
2. 걸리버 여행기
3. 강아지똥
나오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리 조는 한가지 제목의 책이 그것을 읽는 연령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분석해보기 위해 우선은 동화의 일반적인 특성들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특히 걸리버 여행기 유아용은 개작된 작품이기에 개작동화에 대해서도 알아보려 했다. 또한 걸리버 여행기가 외국작품이며 본래는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풍자소설이었음에 주안점을 두었다. 부족하나마 최선을 다해 분석했고, 3단계 책 분석과 동시에 작가의 의도에 비추어 완역본 또한 어른의 입장에서 다시 분석한 것도 덧붙였다. 그리고 교수님께서 정전에 대해 말씀하셨던 부분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Ⅰ 동화
1. 동화의 개념
동화는 어린이에게 읽히기 위하여 쓰여진 이야기의 문학이다. 동화가 서사적인 줄거리로 이루어진 산문 양식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소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설이 있을 수 있는 이야기를 있을 수 있는 방법으로 그려 사실성을 살리는 데 비해, 동화는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초자연의 세계까지 작품의 현실로 끌어들여 그것을 있음직한 이야기로 꾸며낸다. 그렇다고 동화가 허무맹랑한 몽상으로 이루어져도 좋다는 뜻은 아니다. 아무리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환상의 세계라 하더라도 그것이 한 편의 동화 작품으로 문학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다 ‘그렇겠구나’하고 수긍할 만한 개연성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동화를 일컬어 ‘판타지와 리얼리티의 문학’이라고 하는 까닭도 이런 데서 연유한 말이다.
그러면 동화에서 환상을 중시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독자가 어린이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는 공상에 잠기기를 좋아하고, 그들의 상상에는 한계가 없다. 동화는 바로 이들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여 보다 풍요로운 환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정신 세계를 보다 놓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고양기키는 데 일차적인 의의를 두는 문학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걸리버여행기> 조나단 스위프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出.
<아동 문학 창작론> 강정규 외, 학연사, 1999 出.
<문학비평이론> 차호일, 역락, 2000 出.
<동화의 이해> 이성훈,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出.
<동화, 이렇게 보세요> 어린이도서연구회, 웅진출판, 1996 出 .
<꿈과 상상력을 담은 동화 쓰기> 조안 에이킨 지음, 이영미 옮김, 백년글사랑, 2003 出.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이상금, 사계절, 2000 出.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 최윤정, 문학과지성사, 1997 出.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