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동화책분석] 걸리버 여행기 그림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Ⅰ 동화
1. 동화의 개념
2. 동화의 특성과 기본 요건
3. 동화의 문체
4. 동화의 어조
5. 독자 대상의 수준을 기준으로 분류한 동화
6. 개작 동화

Ⅱ 걸리버여행기분석
1. 출판사의 기획 의도
2.걸리버 여행기의 분석
3. 어른의 시각에서 봤을 때...작가의 의도

Ⅲ 정전(canon) : 걸리버 여행기와 강아지똥
1. 아동 문학으로서 정전이 되기 위한 조건
2. 걸리버 여행기
3. 강아지똥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 조는 한가지 제목의 책이 그것을 읽는 연령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분석해보기 위해 우선은 동화의 일반적인 특성들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특히 걸리버 여행기 유아용은 개작된 작품이기에 개작동화에 대해서도 알아보려 했다. 또한 걸리버 여행기가 외국작품이며 본래는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풍자소설이었음에 주안점을 두었다. 부족하나마 최선을 다해 분석했고, 3단계 책 분석과 동시에 작가의 의도에 비추어 완역본 또한 어른의 입장에서 다시 분석한 것도 덧붙였다. 그리고 교수님께서 정전에 대해 말씀하셨던 부분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Ⅰ 동화

1. 동화의 개념

동화는 어린이에게 읽히기 위하여 쓰여진 이야기의 문학이다. 동화가 서사적인 줄거리로 이루어진 산문 양식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소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설이 있을 수 있는 이야기를 있을 수 있는 방법으로 그려 사실성을 살리는 데 비해, 동화는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초자연의 세계까지 작품의 현실로 끌어들여 그것을 있음직한 이야기로 꾸며낸다. 그렇다고 동화가 허무맹랑한 몽상으로 이루어져도 좋다는 뜻은 아니다. 아무리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환상의 세계라 하더라도 그것이 한 편의 동화 작품으로 문학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다 ‘그렇겠구나’하고 수긍할 만한 개연성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동화를 일컬어 ‘판타지와 리얼리티의 문학’이라고 하는 까닭도 이런 데서 연유한 말이다.
그러면 동화에서 환상을 중시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독자가 어린이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는 공상에 잠기기를 좋아하고, 그들의 상상에는 한계가 없다. 동화는 바로 이들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여 보다 풍요로운 환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정신 세계를 보다 놓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고양기키는 데 일차적인 의의를 두는 문학인 것이다.
참고문헌
<걸리버여행기> 조나단 스위프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出.
<아동 문학 창작론> 강정규 외, 학연사, 1999 出.
<문학비평이론> 차호일, 역락, 2000 出.
<동화의 이해> 이성훈,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出.
<동화, 이렇게 보세요> 어린이도서연구회, 웅진출판, 1996 出 .
<꿈과 상상력을 담은 동화 쓰기> 조안 에이킨 지음, 이영미 옮김, 백년글사랑, 2003 出.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이상금, 사계절, 2000 出.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 최윤정, 문학과지성사, 1997 出.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분석적으로 또는 종합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음들의 어울림 속에서 빚어내는 음들의 결정체를 마음으로부터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2. 감상학습지도 교재의 유형초등학교 음악 감상 교재는 흔히 FM라디오나 TV를 통해 감상할 수 있는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즉, 생활 속에서 쉽게 듣고 즐길 수 있는 곡들이다. 감상곡의 유형은 크게 전통 음악과 서양 음악으로 나뉘어 지고 서양 음악은 기악곡과 성악곡으로 구분할 수 있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문학교육론]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 책을 찍어 내는 경우에는 작가는 창조하고 독자는 그저 읽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지만, 인터넷 문단에서는 독자가 접하는 순간 자유롭게 삭제 및 첨가 등의 수정이 가해지기도 하며 끊임없이 실시간으로 재창조 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즉, 인터넷 문단에서는 독자가 이미 작품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만 하는 독자가 아니라 직접 창작 과정에 참여하고 새로운 버전을 생산해 나가는 독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새롭게 대두되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
  • 분석1) 귀교에서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있는 도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① 초등학교추천도서의 목록은 위인전, 창작동화, 과학관련 도서, 세계명작동화, 전래동화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였으며, 저학년의 경우 총 311권 중 ‘이솝우화’가 빈도 5, 비율 1.61%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걸리버 여행기’, ‘글짓기동산’, ‘백설공주’, ‘유관순’, ‘토끼전’, ‘효녀심청’ 등이 빈도 4, 비율 1.29%를 나타내었다. 이 외에 여러 종류의 책들이 고른

  • 영아 표현활동에 적합한 한 가지 실제(현장)사례 제목을 기록하고 도입(준비물 포함), 전개, 마무리로 자세히 글로 서술하시오
  • 그림이 많은 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 생각된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영아 표현활동에 적합한 한 가지 실제(현장)사례 제목을 기록하고 도입(준비물 포함), 전개, 마무리로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미술활동은 그리기와 만들기를 통해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면서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표현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최재영,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