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21세기 진로상담] 진로상담, 21세기의 진로상담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1세기의 진로상담의 방향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교육학이나 상담심리 관련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 리 말

Ⅱ. 21세기의 직업환경 및 노동시장 변화 전망

Ⅲ. 진로상담의 위상과 동향

Ⅳ. 21세기 진로상담의 방향
본문내용
한편, 적성에 맞는 분야에 진출해서 창의력과 정보 기술 그리고 뜨거운 열정으로 높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을 '골드칼라(Gold Color)' 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빌 게이츠나 스필버그, 우리 나라에서는 (한글과 컴퓨터)의 이찬진 사장이나 <㈜ 칵테일의 이상엽 사장, 그리고 SF영화 '용가리'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는 <영구무비>의 심형래 사장 등이 모두 골드칼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 중.고등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전통적인 직업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21세기의 새로운 산업에 과감히 도전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화이트칼라형이 아니라 골드칼라형 인재로 자기 계발을 해 나가야 한다.21세기 직업 환경을 크게 나누어 보면 하이테크형 산업과 하이터치형 산업으로 나눌 수 있다. 하이테크형 산업은 글자 그래도 첨단 기술을 연구하고 활용하는 분야로 정보 산업, 생명 공학 산업, 환경 산업, 우주 산업, 해양 산업이 각광받는 분야가 될 것이다. 하이터치형 산업은 인간의 감성을 개발하고 즐거움을 창조하는 분야료 종교, 영상 산업, 오락 및 서비스 산업 등이 크게 번성할 것으로 예상된다.21세기의 이러한 전반적인 변화를 교육 분야와 연관지어 보면, 20세기에는 문과와 이과라는 개념으로 학과 선택이 이루어졌지만 이제 이런 개념도 파괴될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경영학은 지금까지는 문과 계통이었지만 사이버 비즈니스에서는 정보 기술 체계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첨단 기술 없이는 경영 자체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결국 현재와 같은 학습 체계는 조만간 모두 혁신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중.고등 학생들은 21세기 새로운 직업 환경을 잘 파악해서 미래 지향적인 진로 설계를 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향을 제시한다.첫째, 21세기 유망 직종을 파악한다.앞으로 언급한 하이테크 산업과 하이터치 산업 중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직종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웹 디자이너, 해양 과학자, 이벤트 기획자, 경영 컨설턴트 등은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들이다.둘째, 자신의 적성을 파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생실습]21세기 교사의 자질 고찰 및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목표, 교육실습(교생실습)과 생활지도,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제 관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제기, 교육실습(교생실습)프로그램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방향탐색(인천교육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실습내실화를 위한 원리와 방법, 2002년도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학술대회 자료집, 2002ⅴ. 윤기옥, 교육실습의 현황과 발전 방향 탐색: 한국, 미국, 일본, 영국, 호주, 독일을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논총 제15집, 1998ⅵ. 황윤한, 21세기 초등학교 교육에 대처하는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새 패러다임, 2000학년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2000ⅶ. Eisner, E. W,21세

  • 인성교육과 교사의 역할
  • 상담사례에서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대할 때 상담자로서 훨씬 효과적이다.- 교사가 학생에게 주의를 줄 때는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를 얼마나 강하게 가지고 있느냐를 고려한다.예)교사가 학생으로부터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받는 순간 교사가 학생에게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학생에게 말해야 한다.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지만 그 결과를 관찰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의 교사와의 진실되고 솔직한 인간관계의 체험은 설교보다 효과가 더 크다.6. 교

  •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
  • 방향이 좋을 것 같다. 부담스러운 내용(경제적 어려움 등)은 라포가 형성되지 않았을 경우, 피상적으로 대답하게 될 수 있다. 이 때는 다시 한번 우리들이 배우는 입장이라 잘 모르고 더 이해하고 싶다는 마음이란 걸 명시하며 질문을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18박서연, 『북한 이주 청년들의 진로 모색을 통해 본 생애 전략』, 2007조영아 전우택 『북한 출신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2004김희겸『 새터민대학생 적응실태

  • [진로 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 & 학습상담 - 진로상담 개념, 진로상담 필요성, 진로상담 유의사항, 진로상담 사례, 학습상담 필요성, 학습상담 방법, 학습상담 사례
  • 상담자는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나 진로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처해 나가는 적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지지해 줌으로써 진로 발달을 도울 수 있다. 2.진로상담의 기본요소1)지지21세기는 발달된 고도의 기술을 가진 복잡한 세상이 될 것이며,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해 나갈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진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 되었다. 학교에서 회의를 통해 그냥 결정되는 줄 알았는데 이제는 이런 교육과정 편성자체가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것을 보면서, 교육의 내용이 점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바램을 갖게 되었다. 영양교육도 이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좀더 쳬계화되고 교과에 있는 내용에 한정되어 묶이는 것이 아닌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인터넷에 탑재하여 다양한 요구를 반영할수 있게 되기를 개인적으로 기대해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