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진로지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향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의,기본방향,영역별내용, 학교생활지도의 언어지도,이성교제지도,대입수능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개선과제
- [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위기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진로지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중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조직과 구성원
1. 진로 교육의 조직
1) 진로 지도 위원회
2) 진로·상담부
2. 학교 조직 구성원의 임무
1) 교장, 교감
2) 진로·상담부장
3) 교무부장
4) 학년부장
5) 학급 담임 교사
6) 교과 담당 교사
7) 학생회 클럽 활동 담당 교사
Ⅲ.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
Ⅳ.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Ⅴ.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Ⅵ.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이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2. 진로교육 담당교사가 없고 교과담당 교사들의 진로 지도 능력도 부족하다
3. 전 교과 시간에 진로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Ⅶ.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Ⅷ. 향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과제
1. 정규 교과 및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의 혁신
1) 정규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2) 특별활동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3) 학교장 재량시간을 활용하는 진로교육
2. 체험학습 활동 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확충
1) 자원 봉사 활동의 일환으로 진로체험 학습 활동 실시
2) 직업관련 진로체험 학습 기회 제공
3) 학교에서의 진로 체험학습 강화
4) 진로박람회 개최
3. 진로상담체제의 구축과 기능의 활성화
1) 진로상담 기초자료의 개발
2) ꡐ진로판단 권고제ꡑ의 도입
3) 단위 학교별 진로상담실 설치 의무화
4) 진로상담 전담교사 확보 및 자질 향상
5) 진로상담 협력체제의 구축
4. 진로교육 정보자료 개발 및 활용체제의 구축
1) 종합 진로정보 구심체로서 진로정보센터 설치
2) 온라인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진로정보 서비스 제공
3) 학교에 진로정보자료실 설치 의무화
4) 진로교육 정보 네트웍 구축
5. 관련 집단의 진로의식 개혁
1) 학교장의 강한 지도력과 지원
2) 교사들의 진로의식 변화를 위한 활동
3) 학부모교육을 통한 진로의식의 변화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세기 사회는 문화, 예술, 정보통신, 인터넷 비즈니스, 상표권, 특허권, 의장권, 실용신안권 등의 지적 재산권,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관광, 레저나 교육산업, 서비스산업,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산업이 직업세계의 중심에 놓이게 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21세기 권력 지향적이고 직위 지향적이며 하드웨어적인 직업은 점차 쇠락하고 내용 지향적이며, 봉사 지향적이며, 소프트웨어 지향적인 그러한 산업 영역이 중심권 안으로 들어오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국제적 아티스트, 예술기획전문가, 웹자키, 정보통신엔지니어, 정밀화학엔지니어, 문화공연매니지먼트 전문가, 국제통상관료, 문화평론가 들이 각광을 받는 시대가 될 것이다. 신세대들은 이러한 흐름의 물결 속에서 자신들의 미래를 설계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신세대들의 경향을 존중해야 하고, 또 그들의 의사가 전공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적극 반영되어야 한다고 본다. 학생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고 만약 전공 선택을 강요한다면 그 학생은 대학에 입학한 후에 학과에 적응하지 못하여 심리적인 갈등과 현실적인 고민에 빠지게 되고 말 것이다.
이로 인해 파생되는 제반 문제는 우리 한국이 갖고 있는 에너지를 상당 부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입시의 계절에 학생들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들이 무엇인가를 적성검사를 통해서, 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30년 후의 아이들의 꿈을 함께 이야기함으로써 진로 방향을 선택하고 학과와 전공을 선택하는 슬기로운 노력들이 있기를 기대한다.
이제는 전문가 시대이다. 어느 방향으로 가야 진정 우리의 자녀, 동생, 더 넓게는 이 나라의
- 참고문헌
-
1. 경남진로교과연구회(2002), 중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2. 김충기(2000),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3.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1), 진로탐색 지도자료(중학교용)
4. 이세구(1988), 중학교 학생의 진로결정 요인에 관한 조사연구, 건국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정근(1980),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중앙적성연구소
6. 정항시(1997), 중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7. 장승중학교(1999), 탐구와 체험중심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적용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