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마케팅원론)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원론_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 본문내용
-
[마케팅원론]
주제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름: 본인 이름 입력>
Ⅰ. 서론
기업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품이나 고객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찾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해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선택하고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시장의 매력도를 정의내리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또 시장의 시장의 매력도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각 기준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시장의 매력도의 정의
시장의 매력도는 기업이 어떤 시장에 했을 때 잠재적으로 얻을 수 있는 평균적인 이익의 크기를 뜻한다. 기업이 이상적인 시장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그 시장의 매력도가 높아야 한다. 진입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진 시장은 다음의 특징을 갖고 있어야 한다.
첫째, 높은 시장 매력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시장의 매력도는 시장에 진입한 기업들이 잠재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평균적인 이익의 규모를 말한다.
둘째, 그 시장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 발전하려면 경쟁자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셋째, 그 시장이 기업과 높은 적합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기업문화, 기존시장, 사명, 기존 마케팅믹스와 잘 어울려야 한다.
분석절차
진입할 시장을 결정할 때는 높은 시장 매력도, 높은 경쟁 우위, 높은 적합도를 보유한 시장에 가장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여기서 시장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매력도의 평가기준을 결정한다.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은 크게 외형적 요인, 구조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2) 각 평가기준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시장 매력도의 평가기준은 회사의 상황이나 상품의 특징에 따라 그 중요도가 다르다. 따라서 그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부여해야 한다. 가중치를 부여할 때는 어느 한 사람에게만 판단을 맡기지 않고 생산, 재무, 마케팅, 연구개발 등 여러 부서의 의견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에게 맡겨서 토론을 거쳐 합의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중치를 주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합이 100이 될 수 있도록 각각의 요인에 점수를 부여하는 일정합 방법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3) 평가기준별로 각각의 시장에 평가접수를 부여하라
평가기준과 가중치를 정하고 나면 회사가 진입하고자 하는 후보 시장을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해야 한다. 평가할 때는 이미 알고 있는 시장이 아니라 아직 진입해보지 않은 시장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정보와 데이터가 부족하다. 따라서 쉽게 확보되는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영진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각각의 시장을 평가한다. 평가를 하는 주체도 회사내의 생산, 재무, 마케팅, 연구개발 등 여러 부석의 시각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마케팅입문, 박영균, 인터비젼,2001
시장매력도 분석 및 목표시장 선정, 김병호, 글이 작품이 되는 공간, 브런치, 20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시장의 매력도 분석 절차 설명, 시장의 외형적구조적환경적 요인 설명)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마케팅원론)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주제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관광마케팅] 호텔관광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7단계 강해설교준비
- [최신]음주운전구제반성문예문모음4종류+반성문작성방법, 음주운전반성문실전예문작성법, 음주운전반성문예문, 음주운전반성문 : 음주운전반성문실전예문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리더십_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초등돌봄 전담사 면접질문과 단박 합격 답변
- [전기전자] 문제 기초회로 예상문제풀이
- 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 한국인의 가치관
- [연극] 연극 대본입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