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 & 학습상담 - 진로상담 개념, 진로상담 필요성, 진로상담 유의사항, 진로상담 사례, 학습상담 필요성, 학습상담 방법, 학습상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6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1.진로상담의 필요성

청소년들의 고민 사항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진로 문제다.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5~6년 후에는 노동시장에 진입할 청소년의 진로를 지도해야 하는 입장에 있다.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에 따른 진로상담이 필요하다.

2.진로상담의 기본요소
1)지지
청소년은 성장해 감에 따라 가정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사회로 진로 발달을 거치게 된다. 진로 발달에 따른 변화에 잘 적응하고 진로 발달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는 것이 청소년이 달성해야 할 진로 과업이라 하겠다.
학생들이 성장해 가면서 진로의 변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은 일반적으로 익숙하고 편안한 환경을 떠나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함에 따라 느끼는 불안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겪는 심리적인 문제 등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나 진로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처해 나가는 적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지지해 줌으로써 진로 발달을 도울 수 있다.

2)진로인식

21세기는 발달된 고도의 기술을 가진 복잡한 세상이 될 것이며,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해 나갈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년은 미래에 대해 깊이 생각하거나, 자신의 진로를 찾아 고민하거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생활해 나가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진로 준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생들이 초등학교부터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인식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정의,교재,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단계,이러닝,구성주의,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사례
  • 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과 e-learning(이러닝)1. e-learning의 개념2. e-learning과 ICT활용 교육의 차이점 3. e-Learning의 특징 4. e-Learning이 대두된 배경 및 필요성(Rosenberg)5. e-Learning의 도입으로 인한 파급효과1) 교육적 측면의 파급효과2) 국민 복지 측면의 파급효과6. e-Learning 준비 시 유의사항Ⅵ.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과 구성주의Ⅶ.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사례1. 연구대상2. 연구기간3. 연구절차4. 연구방법5. 결과참고

  • 진로지도 레포트
  • 개념을 형성하여 이를 수용하게 하고, 현실에 반하는 자아개념의 내용을 검토하게 하며, 이러한 자아개념을 실현시켜 일에서의 성공, 사회적 기여, 개인적 만족으로 이끄는 진로선택을 하게 하는 것이다.⦁ 진로상담의 최종 목표를 직업선택으로 제한해서는 안 되며,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생애를 영위하기 위하여 각각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책임과 의무를 정확히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학교체제 안에서도 학습할

  • 기능지도(기능훈련)이론, 공업전자기기,정밀기기 기능지도(기능훈련) 사례, 통신기기 기능지도(기능훈련) 사례, 프레스금형 기능지도 사례
  • 사례1. 유의사항(1) 훈련지도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다.(2) 기본 요소작업과 관련시켜 밀도 있는 기능지도를 실시한다.(3) 교수-학습지도 이론의 모형에 맞는 기능지도 및 실험실습 영역을 균형화 한다.2. 단계별 기능지도 과정지도단계지도일자지 도 중 점 내 용1단계(이론 및 기초)03.03.01~03.04.10․기초 도면 분석 및 실습 순서의 이해․측정기 관리와 사용방법 숙지․조립작업의 이해와 숙지․밀링 및 연삭기 사용방법의 숙지․머시닝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개념,목적,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탈선예방지도,상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실천,내실화과제
  • 상담시 상담교사가 지켜야 할 주의점Ⅷ. 학교생활지도의 사례Ⅸ. 학교생활지도의 실천1. 부적응 학생의 인성회복을 위한 다원적 접근2. 진로지도1) 진로지도의 개념2) 진로지도의 발달단계별 과정3) 진로지도의 내용과 방법3. 성교육1) 성교육의 목표2) 초등학교의 성교육 내용3) 초등학교의 성교육 지도4) 성교육 지도자의 유의점4. 학교 폭력 예방1) 학교 폭력의 심화 원인2) 폭력의 원인과 지도방안3) 폭력학생 지도를 위한 상담적 접근Ⅹ. 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