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오정희소설에 나타나는 모성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작가론
1. 작가연구
2. 작가의 작품세계
Ⅲ. 소설에 나타나는 모성성
1. 초기소설에 나타나는 모성성
1-1. 중국인의 거리
1-2. 번제
2. 후기소설에 나타나는 모성성
작품「옛 우물」을 통해서
Ⅳ. 맺음말
본문내용
작가 오정희는 1968년 「완구점 연인」으로 등단한 이래, 30년간의 작품 창작 기간 동안 네 번의 수상을 통해 그 실력을 인정받을 만큼 문학적으로 과작(寡作)의 완성도 높은 작품만 써 왔다. 서술 방법에 있어서도 여성의 일상적인 단조로운 생활에 초점을 맞추어 여성의 문제를 기술한다. 사건중심의 전개보다는 주인공의 의식의 흐름에 의존한 함축적이고 서정적인 소설을 전개하고 있다.
오정희 소설의 중요한 모티브 중 하나는 모성이다. 첫 번째 소설인 「완구점 여인」에서부터 최근작 「옛 우물」에 이르기까지, 모성성이나 일반 명사로서의 어머니는 빈번하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오정희 소설에 나타나는 모성성의 의미를 해석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시점에서 과거의 사건들을 현재화하여 서술하는 기법이나 인물의 내면 독백과 대화의 구별이 모호한 점 등 그녀 특유의 글쓰기 방식이 해석의 어려움을 가중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작가 오정희와 오정희 소설에 보여 지는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본 후, 작품에 나타나는 모성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초기 작품에서는 어머니의 출산모습을 보고 모성을 거부하는「중국인의 거리」와 낙태 후 여성의 고통스런 모습과 사회의 규범에 의해 어머니 되기를 거부하는「번제」를 통해 모성에 대해 알아보고, 후기 작품은 삶과 죽음을 함께 보여주는「옛 우물」을 이용해 모성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 이를 통해서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모성성과 작가가 보여주는 모성성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참고문헌
김수영, 오정희소설의 여성성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심진경, 여성, 문학을 가로지르다, 문학과지성사, 2005
상허학회, 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작가세계, 1992(겨울)
오정희, 동아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젠더적 관점으로 본 중국인 거리
  •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노오란 햇빛이 다글다글 끓으며 들어와 먼지를 떠올려 방 안은 온실과도 같았다. 그리고 다시 중국인 거리의 이층집 열린 덧문과 이켠을 보고 있는 젊은 남자의 얼굴을 보았다.「중국인 거리」에서의 노란색은 바로 이러한 여성의 월경 준비 단계인 ‘냉’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노란 빛에서 느껴지는 메스껍고 이상한 기분이 들게 하는 이 알 수 없는 냄새는, 여성의 ‘냉’이 분비되면서 느낄 수 있는 여자만이 느낄 수 있

  • [한국현대소설작가연구] 오정희 작가론
  • 오정희의 소설에 등장하는 여성인물 중에는 반(反)모성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거의 전 시기에 걸쳐서 나타나는 인물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단순히 모성에 대한 거부감만을 나타내는 것뿐만이 아니라, 통념상의 모성성에 도달하고자 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오정희의 소설에서 보이는 모성은 양가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선 다산(多産)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인물형은 「중국인거리」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문학개론]오정희 「중국인 거리」
  • 오정희 인물의 말하기」, 『작가세계』, 1996년 가을.강유정, 「오정희 소설의 아이러니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강윤희, 「오정희 소설 연구 : 여성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권다니엘, 「오정희 소설에 나타나는 물의 이미지와 여성성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김미연,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외출 모티프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김예진, 「오정희 소설의 문체와

  • 오정희 `구부러진 길 저쪽` 작품분석
  • 현대인의 비애, 혹은 상실감.여성주의적: 남성과 화해하기 힘든 모성성의 세계오정희의 소설에 자주 나오는 말이 있는데, 붉다라는 형용사다. 붉다라는 말은 피, 불, 노을 등과 연결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녀의 데뷔작에서부터 줄곧 이어져온 이러한 이미지는 구부러진 길 저쪽에서도 예외 없이 등장한다. 그리고 그 붉음은 주로 죽음의 이미지와 결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1)방바닥이

  • 오정희론 -`저녁의 게임`, `바람의 넋`을 중심으로
  • 오정희, 「저녁의 게임」, 「바람의 넋」, 문학과지성사, 1981오정희, 나의 문학과 생활, 「내 마음의 무늬」, (황금부엉이, 2006). p.159 황도경, 한국국제교류재단, KF Koreana Korean Vol.19,No.3 AUTUMN 2005.1 박호영 이지우,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가족해체에 대한 불안의식과 소통방식 연구 -오정희의 을 중심으로」 , 2008김경수, 한국현대소설학회, 「가부장제와 여성의 섹슈얼리티 - 오정희의 론」, 2004 강숙아,『자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