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 `구부러진 길 저쪽`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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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반적 오정희 작품 연구 개괄>
I. 처음
II. 본론
<오정희 소설속의 문체 분석>
1. 개성과 사상
2. 자유와 일탈에서의 꿈
3. 해석의 혼란을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모호성 수법을 사용
4. 자주 등장하는 불구자
5. 황량한 이야기의 삽입 방법
6. 생산성의 꿈
III. 결론
<구부러진 길 저쪽- 형식주의 분석>
<상징코드 분석- 소설속의 여성성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작가 오정희>

오정희 (吳貞姬, 1947 - )
서울 태생으로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 1968년 《중앙일보》에 단편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등단.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파괴 충동이다. 타인들과 더불어 화해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철저히 단절된 삶을 사는 인물들은 자신의 자폐적인 삶을 저주하지만 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그 억압된 충동이 자신과 타인들을 향한 파괴적인 힘으로 돌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80년대에 들어 점차 변화한다. 충동의 격렬성은 완화되고 그 자리에 일상의 무의미함에 대한 허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대부분 중년 여성들인 그의 주인공들은 이러한 상태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한다. 사회적으로 규정된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1968년 대학 2학년때.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부에 「완구점 여인」당선. 사실상 의 습작기 시작.
1969년 단편 「주자」를 《월간문학》에 발표.
1970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졸업. 조교로 근무. 「산조」, 「직녀」를
《월간중앙》, 《월간문학》에 각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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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가론] 신경숙
  • 작품을 통해서 작가의 의식세계를 조명하고자 노력하였지만, 과거의 기록에만 급급했지, 2004~2006년 동안의 조명이 미흡했던 것 같아서 일 것이다. 그래서 작품을 분석할 때도 전체적으로 하겠다고 했으나, 초기의 작품을 중심으로 다룬 것 같아 아쉽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얼핏 설핏 느낀 작가의 문체와 구조적 특징에 대한 것도 다루어 보고 싶다. 과거와 현재, 혹은 사건과 사건을 날실과 씨실처럼 교직하는 작품들이 대부분인데, 그 속에서는 신경숙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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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귀자의 삶
  • 작품은 능란한 구성과 섬세한 세부묘사, 사람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담고 있어 문학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삶을 형상화하는 작가적 기질이 뛰어나며 박진감 있는 문체로 많은 독자를 확보하였다. 그녀는 ‘소설이란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바로 소설’이라고 말했다. 그밖의 작품으로 《바빌론 강가에서》(1985), 《귀머거리 새》(1985), 《길 모퉁이에서 만난 사람》(1993), 《지구를 색칠하는 페인트공》(19

  • 1990년대 소설의 양상
  • 작품을 예로 들 수 있다.또 이 과정에서 피폐화된 생명에 대한 비인간적 태도의 심각성을 제시하면서 진지한 각성을 촉구하였으며, 윤대녕의 「눈과 화살」(1991), 김수용의 「이화에 월백하거든」(1991), 문순태의 「낯선 귀향」(1992), 정찬의 「별들의 냄새」(1994), 김성동의 「산난」(1994), 전성태의「가수」(1995), 윤후명의 「하얀 배」, 1995, 운후명의 「가문정원」(1996), 이순원의 「아들과 함께 걷는 길」(1996), 한승원의 「연꽃 바다」(1996), 박일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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