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 `구부러진 길 저쪽`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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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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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오정희 작품 연구 개괄>
I. 처음
II. 본론
<오정희 소설속의 문체 분석>
1. 개성과 사상
2. 자유와 일탈에서의 꿈
3. 해석의 혼란을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모호성 수법을 사용
4. 자주 등장하는 불구자
5. 황량한 이야기의 삽입 방법
6. 생산성의 꿈
III. 결론
<구부러진 길 저쪽- 형식주의 분석>
<상징코드 분석- 소설속의 여성성을 중심으로>
- 본문내용
-
<작가 오정희>
오정희 (吳貞姬, 1947 - )
서울 태생으로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 1968년 《중앙일보》에 단편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등단.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파괴 충동이다. 타인들과 더불어 화해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철저히 단절된 삶을 사는 인물들은 자신의 자폐적인 삶을 저주하지만 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그 억압된 충동이 자신과 타인들을 향한 파괴적인 힘으로 돌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80년대에 들어 점차 변화한다. 충동의 격렬성은 완화되고 그 자리에 일상의 무의미함에 대한 허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대부분 중년 여성들인 그의 주인공들은 이러한 상태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한다. 사회적으로 규정된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1968년 대학 2학년때.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부에 「완구점 여인」당선. 사실상 의 습작기 시작.
1969년 단편 「주자」를 《월간문학》에 발표.
1970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졸업. 조교로 근무. 「산조」, 「직녀」를
《월간중앙》, 《월간문학》에 각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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