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현대소설 속 여성과 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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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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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현대소설 속 모성과 여성

1. 김애란 - 「칼자국」
1) 줄거리
2) 작품분석 - ....
(1) 헌신적인 모성
(2) 숨겨진 여성성

2. 오정희 - 「옛우물」
1) 줄거리
2) 작품 분석 - 모성을 통한 정체성 탐구
(1) '그'로 인한 정체성 탐구
(2) 정체성 탐구 과정
(3) 정체성의 회복과 옛 우물 전설

3. 전경린 - 「엄마의 집」
1) 줄거리
2) 작품분석 - 현대의 모성
(1) 자아본성의 부분인 모성
(2) 확장된 모성 - 윤리적 강령으로서의 모성

Ⅲ. 결론
본문내용
2. 오정희 - 「옛 우물」

1) 줄거리

나는 작은 지방도시에 사는 중년의 주부이다. 나는 비교적 사회적으로 성공한 남편과 성실한 아들을 두고 있는, 겉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는 여성이다. 하지만 나는 때때로 일상에서 권태를 느끼고, 남편에게서 낯선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나는 남편 아닌 다른 남자와 추억을 간직하고 있다. 어느 날 나는 신문 부고란에서 그의 죽음을 확인하게 되고, 그날 이후 죽은 그의 전화번호를 누르는 버릇이 생겼다. 그리고 나는 가끔씩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를 얻기 위해서 임시로 살았던 예성아파트(작은집)에서 할 일 없이 시간을 때우곤 한다. 그곳에서 나는 곧 허물어질 연당집과 그 집에 사는 바보를 응시하며 시간을 보낸다. 연당집은 나의 과거를 회상하게 한다. 어릴 적 내가 살던 마을에는 우물이 있었다. 증조할머니는 내게 옛 우물에는 금빛 잉어가 산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작은집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어느 날, 나는 나무에 몸을 비비며 짧은 희열을 느끼게 된다. 이때 증조할머니가 내게 들려준 옛 우물의 이야기가 '옛날 어느 각시가 옛 우물에 금비녀를 빠뜨렸는데 각시는 상심해서 죽고 금비녀는 금빛잉어로 변했다'는 것을 정확히 기억해 낸다.

2) 작품 분석 - 모성을 통한 정체성 탐구

(1) '그'로 인한 정체성 탐구

‘나’는 한 달에 한 번 씩 아들의 학교 자모회에 참석하고, 이름난 악단이나 연주자의 공연이 있을 때면 남편과 함께 외출도 하는 중년의 주부이다. 평범해 보이는 나는 무의식 속에 ‘그’와의 추억을 간직하며 살아가고 있다. 결혼 후 나는 의심 없이 아내와 어머니라는 부여된 모성의 자리로 옮겨 앉게 되고, 관습적으로 가정을 꾸려 나간다. 그러던 어느 해 여름, 나의 삶에 그가 들어오게 된다.

그 여름, 나를 찾아온 그의 전화를 받았을 때 나는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었다. 허둥대는 어미의 기색을 본능적으로 느낀 아이는 필사적으로 젖꼭지를 물고 놓지 않았다. 진저리를 치며 물어뜯었다. 이가 돋기 시작한 아이의 무는 힘은 무서웠다. 아앗, 나도 모르게 비명을 지르며 아이의 뺨을 후려쳤다. (…) 나는 절박한 불안에 우는 아이를 이웃집에 맡기고 그에게 달려 나갔다. 그와 함께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애란, 「칼자국」, 『 이효석 문학상 9회』, 해토, 2008.
오정희 ․ 김채원 외, 「옛우물」, 『20세기 한국소설 33』, 창비, 2007.
이상경, 「母된感想記」 , 『나혜석 전집』, 태학사, 2000,
전경린, 『엄마의 집』, 열림원, 2007.

2. 논문

김수연, 「나혜석의 자기 성취욕과 모성과의 관계 연구」, 성신여대 석사논문, 2001.
김지혜, 「<옛우물>의 은유 연구」, 『대학원 연구논집』, 2004.
백수진, 「1990년대 이후 등단한 여성작가들의 소설 연구」, 신라대 석사학위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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