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중학국어 7-2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능동적으로 읽기
먹어서 죽는다.

2. 문학의 아름다움
(1) 바다가 보이는 교실
(2) 소나기
(3) 섬진강 기행

3. 판단하며 읽기

4. 시의 세계
(1) 봉선화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3) 어떤 마을
(4) 우리가 눈발이라면

5. 글의 짜임
(2) 도편수의 긍지

6.문학과 독자
(1) 흰 종이수염
(2)숨쉬는 영정

본문내용
1. 능동적으로 읽기
학습 목표 & 능동적인 태도로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쓸 수 있다.




◎ 단원 설정의 이유
읽기는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고과정이다. 글을 잘 읽는다는 것은 독자가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글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며 그 내용에 어떤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글을 잘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 단원을 통해 읽기가 의미의 재구성 과정임을 깨닫고 이를 바탕으로 읽기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 의지를 가지게 하는 데 이 대단원을 설정한 취지가 있다. 소단원에서 내용을 파악하며 읽기, 내용을 추리하며 읽기, 질문을 만들어 답하면서 읽기, 내용을 시각적으로 정리하면서 읽기 등을 연습하고 이를 반복해 학습하도록 하였다. (2)의 ‘먹어서 죽는다’ 는 식생활 문제를 다룬 수필로서, 글쓴이의 의견이 강하게 나타난 글이다.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글쓴이의 의견을 자신의 의견과 비교해 보면서, 소단원 (1)에서 학습한 것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기에 좋은 제재이다.


(2) 먹어서 죽는다.

▷ 제재 선정의 이유
- ‘먹어서 죽는다’ 는 법정 스님의 글로, 『새들이 먼저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에 실린 수필이다. 이 수필집에서 글쓴이는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여기면서 환경의 지배를 추구한 서양식 사고를 문제 삼고, 서양식 사고의 결과로 과잉 소비와 포식 사회가 되었다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그 동안 우리들이 추구했던 풍요와 생활 습관을 돌아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제재 지도 방법
- 이 단원에서는 ‘먹어서 죽는다’를 제재로 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 방법을 반복․심화 학습한다. 내용을 파악해 보기, 드러나 있지 않은 내용을 추측해 보기,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거기에 답을 하면서 읽기,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면서 읽기 등의 활동을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 읽기 전 활동
․ ‘먹어서 죽는다’ 라는 제목을 보고, 이 글이 어떤 내용일지 상상해 보자.
- 이 제재는 제목이 주는 인상이 강하다. 그리고 내용적 측면에서 주제와 직접 관련되는 제목이다. 학생들에게 제목을 보고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어떤 내용이 전개될 것 같은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과교육론’ 등의 저술을 통하여 발표되었다(노명완, 박영목, 권경안; 1987 등). 한국교육개발원의 국어교육연구실에 수행한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노명완 외, 1986)의 과정에서 국어교육 현상에 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다양한 측면에서 제기된 바 있다. 이 당시의 국어교육학자들은 국어교육학 전공 박사 과정에서 수학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국어국문학과 또는 교육학과의 박사 과정에서 거의 독자적으로

  • [문학교육]문학교육 본질, 문학교육 목표, 문학교육 이론화, 문학교육 내용, 문화교육과 상호텍스트, 문학교육과 수필, 문학교육 내실화방향 분석
  • 문학교육의 본질, 문학교육의 목표, 문학교육의 이론화, 문학교육의 내용, 문화교육과 상호텍스트, 문학교육과 수필, 향후 문학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본질Ⅲ. 문학교육의 목표Ⅳ. 문학교육의 이론화Ⅴ. 문학교육의 내용Ⅵ. 문화교육과 상호텍스트Ⅶ. 문학교육과 수필Ⅷ. 향후 문학교육의 내실화 방향1. 언어와 문자의 새로운 이해2. 문학 개념의 새로운 설정3. ‘문형학’의 문제설정4. 한국어에 기반을 둔 문학교육Ⅸ.

  • [문학교육] 문학교육 반성과 가능성 및 새로운 모색
  • 문학교육 연구의 방향성Ⅵ. 문화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1. 문화 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의 가능성2. 문화 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의 내용Ⅶ. 문학교육의 반성Ⅷ. 결론Ⅰ. 서론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한마디로 답할 정의는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마련될 수 없을 것이다. 문학이란 그렇게 한마디로 정의될 만큼 단순한 실체도 아니고 평면적인 개념도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는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기 좋도록

  • [국어교육학] 국어교육학의 특성과 목표
  • 중학교 박혜경 선생님 인터뷰 질문1)현재 국어교사로서 느끼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2)대학에서 배운 국어교육학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3)국어교육과 국어교육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4)예비 국어 교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인터뷰 내용1) 언어순화국어교육의 목표는 ‘언어순화’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사용 등으로 새로운 언어를 창조해내는 아이들은 문학작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