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한국 시가사에서 서정시의 발생 문제
◈ 향가란 무엇인가?
1. 향가란 말이 쓰인 문헌
2. 향가와 사뇌가의 말 뜻과 범위
◈ 향가의 발생
◈ 향가의 유형과 구조
◈ 담당층의 성격에 따른 향가의 변모과정
◈ 향가의 역사적 전개와 작품세계
◈ 향가 작품 및 감상
◈ 향가의 장르적 의의와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고대의 문학은 씨족이나 부족 단위에서 행해진 종교적 민속적 제의의 구술문학이다.
서정시의 발생은 이러한 단계를 지나 체계적 확립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민간에서 자연발생
적으로 이루어진 「공무도하가」나 「황조가」는 서정시의 성립을 논의하기에는 단편적이기
때문에 보다 문학사의 한 흐름을 형성하고있는 양식의 성립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좀더 나
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향가인데,(정확히 말하면 사뇌가 형식)
비록 많은 양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국문학 유산 중에서 양식화된 서정시 형식의 최초의 형
태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향가는 우리 문학사에서 서정시의 발생 및 완성의 문제와 관련하
여 검토가 필요하다.

2. 향가와 사뇌가의 말 뜻과 범위
향가와 사뇌가란 용어가 나타난 위와 같은 문헌들에는 이들 용어에 대한 말 뜻을 구별지워 분명히 드러내지 아니하고, 혹 그 뜻을 밝혔다 하더라도 그 속뜻을 쉽게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가의 명칭으로 쓰임에 혼동을 가져왔다.
1) 鄕歌
먼저 향가의 개념을 규정한 설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향가는 시대로 보면 신라, 표기상으로는 향찰, 그리고 이들 노래의 형식은 대개 4구·8
구·10구로 구성되어있다.
다음으로 향가의 語義를 정의해 보면, '鄕'은 중국에 대한 우리나라를 지칭한 것으로 향가 는 곧 우리나라의 노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병욱은 향가의 개념을 광·협으로 나누어 설명했는데 광의로는 중국 시에 대한 우리나 라의 독특한 노래, 협의로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식 문 자로 표기된 시가로 풀이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조(時調)분석 및 문화콘텐츠화
  • 시조야 놀자4.3.외국인을 위한 시조학교(Sijo School)5.나가기1. 들어가기우리 문학이 태동한 고대에는 음악, 무용, 시가가 분화되지 않은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고구려․백제․신라 삼국이 남북국으로 정리된 중세 전기에는 불교가 보편 종교로 자리 잡았을 뿐 아니라 한문학이 공동 문어 문학의 구실을 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민족의 고유의 가사 양식인 향가가 등장 하였으며, 이것은 민요적 양식에서부터 개인 서정시 양식으로

  • 고전시가론요점
  • 시예)향가의 배경설화는 작품해석의 중요 정보-시인- 텍스트-독자는 긴밀한 결속-직접 낭송, 몸으로 경험*2강. 제2장. 상대시가 (p.17~47)*개관; 향가 생성 이전의 노래를 上代詩歌, 구지가,공무도하가, 황조가, 도솔가①장르적+역사적 개념②자체의 독자적 미학 논리보다 한국시가의 원천을 파악코자하는 현실적 필요성에 의한 설정③기층사회 중심 ->주술적 노래-구지가->집단적 민요의 전통-공무도하가④상층 중심의 전통 ->개인적 서정-황조가->

  • [고전시가론]율격연구와 상대시가에 대해
  • 고전시가론-율격연구와 상대시가에 대해-교과명: 고전시가론교수명: 학과명:학 번:이 름: 제출일: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1. 율격 연구의 목적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 먼저 율격은 시의 형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의

  • [고전시가론] 악장 전반적인 이론과 작품분석 -`정도전의 악장`,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 고전시가론 4조 악장(樂章)악장(樂章)Ⅰ. 들어가는 말Ⅱ. 악장 이론 정리1. 악장의 개념과 명칭2. 악장의 형성과정과 그 전개3. 악장의 장르 범주4. 악장의 유형과 형식5. 악장의 문학사적 의의Ⅲ. 악장 작품 분석1. 작품 분석2. 용비어천가3. 월인천강지곡Ⅳ. 나오는 말※ 참고 문헌Ⅰ. 들어가는 말고전 시가의 장르들 거의 대부분이 그렇겠지만 특히 이번에 다루게 된 악장 문학은 참으로 혼란스러운 장르이다. 악장은 넓은 의미

  • [국어국문학] 향가의 후대적 수용
  • 향가는 또한 향찰로 표기된 기록문학이고, 사설이 중요시되며 개인작으로 받아들여진 서정시이다. 향가가 등장해 우리말 노래도 한시와 함께 중세로 들어섰다. 조동일, 위의 책, p.1502. 향가의 형식과 율격1) 향가의 형식향가의 형식에는 4구체와 8구체, 10구체 세 가지가 있다. 연 구분은 없다. 4구체는 가장 단순하고 소박한 민요적 시형이다. 8구체는 4구체를 중첩시킨 시형이다. 이 8구체에 감탄사로 시작되는 낙구 2구를 보태어 완성형인 10구체가 이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