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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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교교육제도
(1) 취학전교육(유아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4) 고등교육
Ⅱ. 초등교육의 이해
(1) 초등교육의 의미
(2) 초등교육의 목적
(3) 초등교육의 성격
(4) 초등교육의 특성
(5) 초등교과의 특성 및 기능
Ⅲ.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대조
(1) 학교급별 교육목표
1. 초등학교 교육목표
2. 중학교 교육목표
3. 고등학교 교육목표
(2) 교육 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3)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4)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생활지도 차이
(5) ‘초·중등 교육법 시안’ 상의 차이
Ⅲ. 초등교육의 전문성 논란
(1) 목적대로의 존속에 찬성
1. 중등교육과의 차이성
2. 교대 교육과정의 특수성
3. 교직의 전문성
4. 교대의 잠재적 교육과정
5. 일반 대학과의 차이성
(2) 목적대로의 존속에 반대
본문내용
Ⅰ. 학교교육제도

새로 제시된 교육기본법 시안 제17조(과거 교육법 제 81조)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학제는 유치원,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대학·방송통신대학·개방대학·전문대학, 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 민주시민학교, 특수학교, 각종학교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틀에 기초해 우리의 학교교육제도에 대하여 간략하게 개관해보기로 하겠다.

(1) 취학전교육(유아교육)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취학전교육은 보건복지부가 관할하는 어린이집과 교육부 관할 의 유치원으로 구분되어 이원적으로 관리·운영되고 있다. 어린이집은 0∼5세 아동의 보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유치원은 3∼5세 아동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급속한 산업화 로 여성 취업이 급증하면서 이제까지 소홀히 취급되던 탁아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는 서 둘러 '영유아보육범'(1991)을 제정하고 이후 어린이집은 급속하게 설립 보급되었다.
1991년 12월 교육법 개정으로 유치원 입학연령을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로 확대하였다. 유치원은 설립 주체별로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으로 나뉘며, 공립유치원은 공립초등학교에 병설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1994년 11월에 서울에 최초로 독립된 공립유치원이 신설되었다. 공립유치원의 재원 구성을 보면 국가가 86.9%, 학부모가 13.1%인데 비하여 사립은 정부가 0.1%, 학부모가 92.9%를 부담하고 있다. 현재 사립유치원은 4,543개 원으로 전체 유치원의 50.7%를 점하고 있으며, 거기에서 교육받고 있는 원아 수는 414,885명으로 전체의 78.4%에 달하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유아교육을 사립유치원에서 담당하고 있어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대한 요망이 강렬해지고 있다. 많은 부모들의 지역별 취원경향을 보면 6대 도시는 사립취원율(공:사=1:19.4)이 매우 높은 반면, 도서·벽지는 공립유치원 취원율(공:사=10.8:1)이 높다.

(2) 초등교육
모든 국민은 보호 자녀가 만 6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취학시킬 의무를 갖는다. 이는 헌 법(제31조 2항에도 명시되어 있는 국민으로서의 의무이다. 초등학교의 취학연한은 6년으로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보통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초·중등교육법 제36조). 다만 취학연령과 관련하여 초등학교의 학생 수용 능력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만 5세 아동의 취학을 허용한다는 신교육개혁안에 기초한 초·중등교육법 시안에서는 만 5세 아동의 초등학교 취학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유치원 교육과의 관계나 선발 기준의 문제 등으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것은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우선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제도를 수립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고, "초등학교의 학생 수용 능력에 여유가 있을 경우..." 라는 규정은 임시방편의 교육처방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고 이미 현실적으로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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