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의 기본 요소와 그에 상응하는 교육학의 연구 분야
2. 사회교육과 비형식교육 비교
3. 학교의 어원과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및 대학의 역사
4. 헌법 31조의 내용과 의미
5. 교육의 본질적 4대 기능과 그 상호 관계(1쪽)
6. 공교육제도의 기원과 의무교육의 이념
7. 학교제도란 무엇이며, 단선형학제와 복선형 학제의 차이점
8. 페스탈로치의 가정교육론
9.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개념 및 다양한 유사개념들과 비교
10.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1쪽)
1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격 취득 요건
12. 청소년 비행의 유형
13 학교의 본질적 기능
14. 대안학교의 개념과 유형
15. 청소년문제와 가정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1쪽)



본문내용
☞ 우선 이 문제를 논하기 전에 청소년의 특징과 가정의 기능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먼저 청소년의 특징을 살펴보자. 제일 먼저 눈에 띠는 건 신체적 변화이다. 즉, 2차 성징이 시작된다. 그러면서 성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인지발달을 한다. 인지란 지식의 구성, 획득, 유지와 활용 등을 포함하여 이외에 사고, 상상력, 창의력, 추리력, 문제해결력, 개념화, 범주화와 같은 고등정신과정이다. 청소년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인지적 능력을 획득하고 양적으로 변화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성격과 가지관이 형성된다. 청소년기는 신체비율에서의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정서성과 부적절감이 높아지며 자아중심성이 증대된다. 또 가치관에서의 변화와 함께 태도와 행동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그리고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이 형성한다. 자아정체감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서 행동, 사고, 감정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에 대해 갖는 일관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