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타 교직과의 비교를 통한 초등교직의 전문성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차이점.
- 초등교육의 특성

2. 전문직의 개념에 비추어본 초등교직의 전문성
가. 독특하고 필수 불가결한 사회봉사
나. 체계화되고 인정받는 지적 기초
다. 자율성

3. 초등교직의 전문성 확보 방안

4.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초등교육의 특성
1) 초등 교직은 초등교육학 전반에 걸친 통합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2) 초등교사는 전 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교과 교육의 전문가이어야 한다.
3) 초등교사는 쉽게 가르칠 수 있는 수업 기술의 전문가이어야 한다.
4) 초등교사는 올바른 인간 형성을 위한 생활지도 전문가이어야 한다.
→ 초등교사는 어느 한 교과가 아니라 전 교과에 대한 통합적인 안목과 폭넓은 지식의 소유자로서의 전문성을 갖고 있고, 생활지도의 전무가로서 그리고 아동의 사회화 역할 을 수행하는 모델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중등교사와 구분되는 전문성을 인정 받아야 한다.

1) 초등교사가 담당하는 아동들의 특성에 기인하는 교육적 배려의 특수성.
2) 지식 영역의 특수성.
3) 초등교육의 통합성.
4) 교수 방법의 특수성.
→ 초등학교 재학 연령에 해당하는 6-12세의 아동기에는 다른 어느 시기보다 민감하기 때문에 이 민감성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도덕적, 인성적 특성 에 대한 교육적 배려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초등교직 종사자는 중등교사 준비 교육을 받은 사람과는 다른 전문직 식견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지식수준은 중 등학교의 지식수준을 단순하게 낮추어 놓은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논문 초등교직의 전문성과 문제와 확보방안 -박남기-
초등교사의 전문성 탐색 - 고재천-
교육부. (1999. 10. 18). 2000학년도 초․중등교원 수급계획(교육부 보도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멉니까? 무슨 결과보고서도 아니고 초등교사와 중등교사의 차이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에는 전혀 도움안되고 돈이 아깝네요
  • tiffany3***
    (2006.01.09 01:05:04)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사서직의 전반적인 현황 및 최근 취업시장 동향
  • 타1) 사서 자격 인증의 강화를 통한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사서직취업을 위한 대책으로 우선 사서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고 이를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이 정립될 필요가 있다. 즉, 개인적이고 단편적이 아닌 대학내외의 공감대형성을 통해 도서관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구상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기존 업무의 기능을 중심으로 구분된 도서관 조직으로는 교내.외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 따라서, 일부

  • 사서직 취업 전망과 자격요건,국립도서관,공공도서관,사서직 취업 현황
  • 타1) 사서 자격 인증의 강화를 통한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사서직취업을 위한 대책으로 우선 사서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고 이를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이 정립될 필요가 있다. 즉, 개인적이고 단편적이 아닌 대학내외의 공감대형성을 통해 도서관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구상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기존 업무의 기능을 중심으로 구분된 도서관 조직으로는 교내.외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 따라서, 일부

  • [A+ 추천레포트]교원양성제도, 교원 임용시험제도의 분석과 문제점 및 임용시험 개선방안
  •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교직적격자와 외국어 수업능력이 있는 교원을 선발하기 위하여 현행 2단계 전형방식을 제1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3차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평가 방식으로 개편하고, 외국어교사 선발기준을 강화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ㆍ보완하려는 것임.http://cafe.daum.net/GOimgo2. 교원양성 및 선발제도 연혁 교원인적자원부 -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2004.10.29)1) 초등교원 양성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교육학의 이해자유주의적 교육은 아동을 ‘합리적 인간’으로 만드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합리적 인간이란 ‘합리적 이성을 통한 이익추구’를 일컫는 말로서 이익추구에 있어 합리적인 수단을 취할 수 있는 능력과, 이익을 추구 하는 것 자체가 궁극적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동시에 의미한다. 따라서 자유주의적 교육은 아동에게 이익을 추구하는 능력과, 이익을 판단하는 능력을 동시에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 [교육정책론] 교원양성 및 임용
  •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교직적격자와 외국어 수업능력이 있는 교원을 선발하기 위하여 현행 2단계 전형방식을 제1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3차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평가 방식으로 개편하고, 외국어교사 선발기준을 강화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ㆍ보완하려는 것임.http://cafe.daum.net/GOimgo2. 교원양성 및 선발제도 연혁 교원인적자원부 -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2004.10.29)1) 초등교원 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