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창업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3 / 2018.01.03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행사 창업의 기초
목차
1. 여행업의 이해
1.1. 여행과 여행업의 개념
1.1.1. 여행의 개념
1.1.2. 여행업의 개념
1.2. 여행사의 기능
1.2.1. 상담기능
1.2.2. 수배기능
1.2.3. 수속대행기능
1.2.4. 판매대행기능
1.2.5. 여행안내기능
1.3 여행사의 역할과 책임
1.3.1. 여행사 역할
1.3.1. 여행사의 책임

2. 여행업의 특성
2.1. 여행사의 경영적 특성
2.1.1. 높은 인적자원 의존성
2.1.2. 신용의 중요성
2.1.3. 높은 책임성
2.1.4. 수요의 변동성
2.1.5. 입지의 중요성
2.1.6. 대외환경의 의존성
2.2. 여행사의 산업적 특성
2.2.1. 진입의 용이성
2.2.2. 낮은 상품차별성

2.2.3. 기업의 소규모성
3. 여행업의 분류
3.1. 유통과정에 따른 분류
3.1.1. 도매여행사
3.1.2. 소매여행사
3.1.3. 직판여행사
3.2. 영업범위에 따른 분류
3.2.1. 종합여행사
3.2.2. 전문여행사
3.3. 판매방식에 따른 분류
3.3.1. 오프라인 여행사
3.32. 온라인 여행사
3.4. 관광진흥법에 따른 분류
3.4.1. 일반여행업
3.4.2. 국외여행업
3.4.3. 국내여행업
본문내용
우리나라 관광진흥법 제3조에서는 여행업을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숙박시설, 그 밖에 여행에 딸리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그 시설 이용 알선이나 계약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그 밖의 여행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시설업자 사이에서 여행자에게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수배·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행자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함으로써 그 대가를 받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여행사는 여행업을 사업의 범위로 하여 설립된 기업의 형태이며 여행상품을 기획·생산·판매하고, 여행객을 상담·안내하며, 여행객과 여행시설업자를 위해 상호 알선하고, 여행시설의 사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여행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그에 따른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다. 여행사를 의미하는 영어 표기는 다양하며 travel agent, travel agency, tour operator, tour wholesaler, tour retailer, travel service 등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기의 여행사는 단순히 여행자와 교통·숙박·식당 등의 여행시설업자 사이를 매개하고 이에 대한 수수료를 여행시설업자에게 받는 사업으로 인식되어 경영활동이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사회·문화적 글로벌화, 개인소득수준의 향상, 삶의 가치관 변화, 여행매체(교통, 숙박시설 등)의 발달 등에 따라 여행객들의 여행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여행사들도 단순 매개업에서 벗어나 다양하게 세분화된 여행객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고유의 여행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기에 이르렀다. 이로 인해 여행사는 시장분석능력, 상품생산능력, 서비스능력, 마케팅능력 등에서 전문적인 경영 역량을 필요로 하는 사업이 되었다.
참고문헌
안대희 외(2006).『여행사경영론』. 백산출판사. pp. 16~17.
이석호 외(2010).『여행사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p. 3.
안대희 외(2006).『여행사경영론』. 백산출판사. p. 46.
윤대순 외(2009). 『여행사실무론』. 기문사. p. 43.
이석호 외(2010).『여행사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pp. 27~29.
김성혁(2003).『여행사경영관리론』. 형설출판사. pp. 21~24.
이석호 외(2010).『여행사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pp. 23~25.
소비자가 기대한 품질과 실제 경험한 품질 간의 차이: 기업이 소비자에게 약속한 바에 일치한 서비스를 공급하지 못하면 소비자들은 구매 전 기대한 바에 못 미치는 서비스의 품질로 인해 불만족이 발생하게 된다.
이석호 외(2010).『여행사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pp. 25~27.
문화체육관광부(2015).『2014년 관광사업체 기초통계조사 보고서』. p. 324.
문화체육관광부(2015).『2014년 관광사업체 기초통계조사 보고서』. p. 303.
이석호 외(2010).『여행사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pp. 15~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창업론] 아이템 개발과 바이어 발굴에 대한 방법적 고찰
  • 기초자료도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해외 식품전시회나 박람회 등에 명함과 카탈로그, 초코파이를 들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이거 한 번 먹어봐라 이런 제품 본 적 있느냐 맛은 어떠냐는 식으로 카탈로그를 보여주고, 초코파이를 시식시키고, 명함을 주었습니다. 그리곤 연락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한편, 다른 곳에서 또 그렇게 반복하는 식이었습니다. 시장조사는 더욱 힘들었습니다. 지금이야 초코파이를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그때만 해도 초코파이

  • [여행사 창업 사업계획서] 개인 맞춤여행 서비스제공 여행사 창업 사업계획서
  • 여행사로부터의 수많은 관광상품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독자적인 여행요소를 개발하기 위해 그 지역의 거주민을 통해 각 지역 고유의 특성을 담은 보다 세밀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며 차별화를 합니다 1인 블로그 형태의 창업,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신뢰성 확보를 우선화해 온라인으로 전략을 세분화합니다재무전략판매25252525판매25252525재무전략 예상투자계획CONTENT투자금자금 조달 계획구분금액구분금액운전자본200출자

  • 우리나라의 여행업에 관한 전망
  • 여행사들이 연달아 도산하고, 폐업의 위기에 처하는 등 커다란 시련기를 맞이하고 있다.6. 여행업 전체가 이렇게 흔들리게 된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첫째, 시장의 성장을 지나치게 낙관함으로써 신규진입이 급속히 증가하였고 둘째, 제한된 시장 내에서 다 업체의 경쟁으로 인해 덤핑 등 불공정 거래가 불가피했으며 셋째, 단기적 성과에 집착한 나머지 소모적인 광고 전에 의존함으로써 여행사 스스로 경쟁력을 상실했고 넷째, 덤핑과 광고 전에서의 손

  • 관광 법규와 정책-여행업
  • 여행사 취/창업과정, 여행 작가과정 등 여행, 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서울여자대학교 인재개발아카데미 여행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의 경우에는 학교과정의 특색을 살려 총장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되는 장점이 있다.2)국외여행인솔자(Tour Conductor) 투어 컨덕터는 국외여행의 출발 준비부터 시작해서 여행 종료 시까지 여행객들을 관리하고 지휘하는 사람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여행안내원, 여행가이드 등으로 불리며, 여행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성격은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제가 맡은 일에 대해서는 항상 즐겁게 생각합니다. 한 번 사귄 사람과는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진지한 면이 약간 부족한 것과 가끔 가볍게 행동하는 것이 단점이지만, 행동에 앞서 한 번 더 생각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친구들의 조언도 새겨듣고 있습니다. 추진력 있게 보여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남들에게 조금은 독선적으로 비칠 수 있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