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여행업에 관한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방법
Ⅱ. 본론
제1장. 여행업의 개념과 기능
제1절. 여행업의 개념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기능
제2절. 여행사의 유형과 책임
1. 여행사의 유형
2. 여행사의 책임
제3절. 여행업의 특성
1. 여행업의 구조적 특성
2. 여행업의 사회 현상적 특성
3. 여행업 경영상의 특성
제2장. 여행업의 현황과 추세, 문제점
제1절. 여행업 현황
제2절. 여행업의 추세
제3절. 여행업의 문제점
제3장. 여행업의 발전방안과 전망
제1절. 여행업의 발전방안
1. 정부 차원의 정책적 방안
2. 여행사의 대응방안
3. 국민적 의식 전환
제2절. 발전방안으로서의 인터넷 여행
1. 인터넷 여행사
2. 국내 인터넷 여행업의 전망
3. 온라인 여행업의 미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이 자기가 살고 있는 곳을 떠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행위는 인류의 역사와 때를 같이 하는 것으로서 일상생활의 주거 지역을 떠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이동하는 행위인 여행은 여러 가지 동기와 목적 속에서 이루어져 왔다. 여행의 필요는 역사의 흐름, 사회환경이나 생활수준 및 교육수준의 변화, 문화생활의 발전에 따라 내용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기본적으로 반복되는 일상생활로부터 벗어나려는 탈 일상성의 요구로부터 생겨난다. 현대에 들어서는 교통수단의 발달로 여행이 더욱 용이해지고 경제성장의 결과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노동시간의 단축으로 말미암은 여가활동의 중대에 힘입어 관광여행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여행이 생활의 중요한 일부분이 되고 있다. 이 같은 여행수요의 확대는 여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의 발달을 가져왔고, 여행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시간과 경제적 능력만 있다면 여행사에서 제반준비를 대행해 줌으로써 손쉽게 편리한 여행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여행사가 단순히 교통수단이나 숙박시설을 예약하거나 수배. 알선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여행사에서 여행상품을 기획하는 주최여행 즉 패키지여행(Package Tour)상품을 만들어 여행자를 대량으로 모집하는 데까지 발전하였다. 우리나라도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여가활동의 일환으로서 여행의 수요가 계속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발맞춰 1989년부터는 해외여행에 대한 부분적 제한이 완전 자유화되는 조치도 이루어져 국내여행은 물론이고 해외여행도 점차 확산되어 갈 전망이며, 이에 따라 여행업의 급속한 신장도 뒤따르고 있다.
전국 1만 여 개의 관광 사업체중 75%가 여행업일 정도로 관광산업 내 여행업의 비중이 크고, 내용에 있어서는 여타의 관광사업을 묶어준다는 측면에서 여행업의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IMF경제 위기를 계기로 80년 초부터 계속된 여행수지 적자는 98, 99, 2000년까지 흑자 기초가 유지되었으나 2002년 적자로 전환된 바. 아웃바운드의 증가와 인 바운드의 덤핑 구조가 주요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여행업과 관련한 새로운 변화는 절대적인 국내외 수요의 증가, 인터넷 확산과 직접거래증가, 여행사간 경쟁의 심화, 소비자 의식 증대와 덤핑의 사회 문제화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행업에 대해서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여건상 뒷받침 되어주지 않고 있는 실태이다. 이처럼 정책적인 측면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 우리는 여행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장기적인 정부의 지원과 여행업 내부의 개혁의지와 실천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의무를 띠고 있을 것이다. 여행업이 차지하는 핵심적 위치를 고려할 때 여행업의 건전한 발전이 없이는 관광산업의 발전은 결코 기대를 할 수 없다고 생각되며 여행업이 21세기 성장산업으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여행업의 운영실태와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여행업의 발전방안과 온/오프라인 여행업의 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구성은 좋은 것 같은데...
첨부자료가 최신자료가 아니어서 다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 clic***
(2008.05.26 13:09: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