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여행사와 여행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여행업의 기초개념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기능
3. 여행업의 특성
4. 여행업의 종류
Ⅱ. 여행업의 설립과 운영
1. 여행업의 설립
2. 여행업의 운영
Ⅲ. 여행사의 조직 구성
1. 여행사 조직의 중요성
2. 여행사 조직의 특성
3. 여행사의 조직구조
Ⅳ. 여행사의 경영 수익
1. 기본수익
2. 수익의 유형
3. 수익의 증진
Ⅴ. 여행업의 유통 구조
1. 여행업의 유통경로
2. 우리나라 여행업의 유통구조의 특성 및 문제점
3. 우리나라 여행업의 유통구조의 개선방안
Ⅵ. 여행사와 항공사간의 관계
1. 항공사의 판매정책
2. 항공권 판매에 있어서 항공시스템의 역할
3.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
Ⅶ. 여행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1. 여행업의 현황과 문제점
2.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
3. 21세기 여행업의 전망과 대비
- 본문내용
-
1. 여행업의 개념
(1) 현상적인 정의
● 일본의 와타나베
'여행업이란 운수 기관, 숙박 시설 등의 사이에서 여행자에 대하여 예약, 수배, 알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보수를 얻는 사업자'로 규정
● 일본의 이나카키
'관련 법률을 이용하여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교통업, 숙박업 등의 중간에 서서 영리활동으로써 각종 서비스의 대리, 매개, 알선, 이용을 하고 혹은 여행자에 대해 공항 수속의 대행, 상담, 안내를 하는 업종'으로 규정
● 미국여행업협회 (ASTA)
'여행업이란 일반적으로 여행관련업자를 대신하여 제3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또한 이것을 변경 내지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자'로 규정
● L. J. Lickorish
'여행업은 여행자들의 여행상담과 교통기관이나 숙박기관을 예약하고, 여행을 생산, 창조하는 사업자'로 규정
● 이선희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시설업자와의 사이에서 거래상의 불편을 덜어주고 중개해 줌으로써그 대가를 받는 기업'으로 정의하면서 여행업의 중개행위에 초점
● 정익준
'여행업자란 관광서비스를 객체로 소비자인 여행자와 여객수송업 및 숙박업 등의 생산자사이에 위치하여 유통에 참여하는 상업적 기능을 가진 사업자를 말한다'고 언급하면서 여행업의 기능적 측면을 부각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현대여행사 경영 실무 - 윤병국, 이동희, 임범종 공저 학문사
여행사 경영의 이해 - 박선희 저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