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7 / 2017.12.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학습장애아동 교육’
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
2.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학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6.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법
7. 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II. 선택형 문제 및 토론 주제
1. 선택형 문제
2. 토론 주제
III. 참고 문헌 및 기타자료
IV. 역할 분담
본문내용
I. ‘학습장애아동 교육'

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

● 1940년대 이전 : 학습문제를 지적장애, 정서장애 혹은 사회·문화적 환경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다.
●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 → 학습장애 문제를 신경계통의 원인으로 보고 이를 증명코자 하는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 시대적 흐름과 함께 학습장애는 다음 1), 2), 3), 4)와 같은 다양한 관점, 용어로 해석되어 왔다.

1) 뇌손상
- 1930년 후반부터 Strauss, Werner, Lehetinen 등 초기 학자들은 뇌손상 아동 연구를 통해 학습장애의 원인을 임신 중 감염, 출생 전후의 문제에 의한 뇌손상으로 보았다.
- 한계 : 뇌손상이 그 유형과 손상 정도에 따라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난다는 특성을 반영하지 못했다.
참고문헌
김원경 외 15인, 『최신특수교육학』 (학지사, 2012), pp. 376˜4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동교육 쓰기 장애
  • 학습장애아동 교육- 쓰기장애 -※ 학생의 일기를 통하여 쓰기학습에 있어서 학생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발견한 문제점을, 글을 잘 썼다고 하는 세 가지의 기준, 알아볼 수 있게 쓰기(handwriting), 오류 없이 쓰기(spelling), 정보전달 및 문어적 표현(written expression) 등 각각의 범위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첫째 기준인 알아볼 수 있게 쓰기(handwriting)에서 학생은 알아 볼 수 없는 글자를 쓰거나 반전의 오류 등의 문제점은 나타내지 않

  • [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
  • 학습의 장애Ⅳ. 학습장애의 원인Ⅴ. 학습장애의 출현율과 현황Ⅵ.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Ⅶ. 학습장애아의 판별Ⅷ. 학습장애아의 치료법1. 기초 기능의 학습1) 환경 설정2) 학습활동 구조화3) 학습활동 구조화와 학습활동4) 기법 활용5) 동기 부여2. 기초능력 학습장애치료1) 언어장애치료2) 수학(산수)장애치료참고문헌Ⅰ. 개요학습장애라는 용어가 1962년 Kirk에 의해 처음 소개된 이후 가장 널리 사용된 정의는 장애아동교육법인 미국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목 차⑴ 특수아동이란? ⑵ 학습장애아의 교육 ⑶ 정신지체아의 교육 ⑷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 ⑸ 특수교육의 의의 ⑹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 [특수교육]특수교육의 정의
  • 장애인교육법에 관련된 법적 논쟁(4) 관련법률6. 특수교육의 정의 5(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3) 특수교육의 특성7. 현재와 미래의 과제 . 6(1) 이론과 실제의 접목(2) 조기중재(3) 학교로부터 성인생활로의 전환(4)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협력8. 첨부 (특수교육진흥법) . 7제 1 장 특수 교육의 정의1. 특수아동의 정의① 특수 아동 신체적인 특성이나 학습능력이 규준과 크게 달라서

  • [교육심리]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목 차Ⅰ. 학습문제를 가진 학생들1. 낙인에 대한 논란2. 정신지체3. 학습장애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5. 행동장애6. 의사소통장애7. 감각장애(1) 시각장애(2) 청각장애(3) 교사에게 필요한 자세8. 평가와 학습: 특수교육에서 평가의 경향9. 특수교육의 의의10.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Ⅱ.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1. 창의성: 무엇을 말하는가?2.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변별하기3. 영재 및 재능이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