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7 / 2017.12.27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화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등장 배경
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4.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및 한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대화3: 이상적 독자와 현실적 독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종적 대화
종적 대화: 전문적 중개자로서의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화
학습 목표 혹은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 중개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부각되는 대화 방법
내적 대화, 횡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지 못했던 것, 횡적 대화 과정에서 오독으로 끝난 부분, 텍스트의 의미상 결락된 부분에 대해 교사의 지도 아래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자는 근거 있는 해석을 타당한 해석으로 전환시켜 나감
일정한 결론에 도달하지 않고 문제제기를 공유하는 것으로 끝날 수도 있음
교사가 텍스트의 이면에 실린 의미를 질문을 통해 대화로 이끌어냄으로써 학습자의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가동시킴
학습자의 무한대로 뻗어나가는 해석의 방향과 사고를 조정
참고문헌
단행본
여홍상, 『바흐친과 문화이론』, 문학과지성사, 1995.
윤여탁 외, 『 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1.
최미숙 외, 『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최지현 외, 『 국어교육학 총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9.
한용환, 『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1999.
Bakhtin M., 김근식 역, 『 M.바흐찐 도스또예프스끼 창작론』,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3.
Swingewood A., 박현신 역, 『 문화사회학 이론을 향하여』, 한울아카데미, 2004.

논문
박성근, 「내면화를 위한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국어교육학연구』 제26집, 국어교육학회, 2006.
현동구,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교안
김태호,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대전도마중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
  •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목차1) 대화토론의 의미(1) 대화토론은 인간의 본질(2) 대화토론의 두 가지 영역(3) 토론식 교육방법의 의의와 목적(4) 대화토론장과 인간관계(5) 대화토론과 인간의 만남2) 대화토론의 기본 이론과 방법(1) 대화토론과 교육(2) 대화토론의 기본방법가. 평생교

  • 5장_말하기_듣기_교수_학습_방법
  •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1)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학생들이 실제로 배워야 할 교육 내용 즉, 발성과 발은, 말할 내용 선정/조직/표현/ 전달, 청각적 식별, 들은 내용 확인/추론/평가/감상 등에 중점을 둔 교수학습방법.▣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정보 전달, 설득, 정서 표현, 친교처럼 언어사용 목적별로 교수학습방법 구안대화, 토론, 소개하기 등과 같이 좀 더 세분화된 형태의 텍스트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 구안▣교육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교수 요목의 듣기-말하기 대화를 연극적으로 실습하고, 학생의 실제 생활 경험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언어교수법을 활용하면 의사 소통 능력 신장에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영어 교육 과정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 연극 기법에서 도입된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학습자 중심의 교육론학습자 중심의 교육(learner-centered education)은 교육의 초점을 ‘배워야 할 내용’보다는

  •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장단점,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훈련방법,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사례,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활용
  • 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훈련방법1. 진행 순서2. 규칙3. 유의사항Ⅵ.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사례1.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토의학습 훈련1) 모둠 편성 및 역할 분담2) 소집단 토의 학습의 지도 단계3) 토의 학습력을 기르기 위한 학급 활동 프로그램2. ICT 활용 소집단 토의 학습 과정안Ⅶ.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활용1. 독서지도프로그램2. 논술 지도 프로그램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토의란 대화나 회화와는 달리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중심 쓰기 교수-학습 모형 2.3. 원진숙의 문제 해결 중심의 쓰기 과정 모형 2.4.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의 대화 중심 쓰기 과정 모형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전략 - 전략 중심의 쓰기 교수․학습 3.1 과정 중심 쓰기 교수 학습 원리 3.2 과정 중심 쓰기 과정의 구분 방식 3.3 과정별 쓰기 지도 전략 4 과정중심쓰기에서의 평가 4.1. 과정중심 쓰기 평가의 개념 4.2. 과정 중심 쓰기 평가 방법 4.3. 과정 중심 쓰기 평가의 의의와 한계 5 우리나라에서의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