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역사교육] 역사과 수업에서 창의성 실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5년 1학기 교육심리 기말레포트였습니다. 자기전공에서 수업시 아이들의 창의성을 어떻게하면 신장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적어오라고 한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뿐만 아니라 각주도 꼼꼼하게 달았으며
참고문헌 책들 직접 다 읽어보고 적었습니다. 참고문헌들 보시면 알겠지만 최신의 교재들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창의성
1) 창의성에 대한 개념규정
2) 창의성의 표출과정
3) 창의성의 요소
4) 창의성교육의 방법
(가) 창의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법
(나) 창의성 기법
나. 창의성의 관점에서 본 역사교육
다. 역사수업에서 창의성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
1) 글쓰기수업의 효과
2) 글쓰기수업의 구체적 방법 - 역사재판 판결문 쓰기
3) 흥선대원군 모의재판 교수학습지도안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이라는 말과 ‘역사’라는 말은 왠지 어울리지 않는 말 같다. 지금까지의 중, 고등학교 역사교육을 돌아보아도 ‘역사교과’는 ‘과거에 있었던 사건과 사실을 전달하거나 나열하여 암기’하는 교과였다. 그런 역사수업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1) 창의성에 대한 개념규정
먼저 창의성에 대한 개념규정부터 하여야 그에 맞는 교육방법이 나올 것이다. 창의성은 일상생활에서도 ‘참신’, ‘독창’ 등의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고 많은 교육심리학자들도 창의성을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는데, 김춘일은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에서..........

2) 창의성의 표출과정
창의성에 대해 추상적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그 표출과정을 알아보는 것이 더 구체적으로 창의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 같다. 박영태는 『창의성의 별』에서 창의성의 표출과정을 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나. 창의성의 관점에서 본 역사교육
이상과 같은 창의성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성교육을 역사교육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역사교육이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역사교육은 일반적으로 ‘역사학에서 이룩해 놓은 학문적인 연구 성과의 바탕위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고자 학교 교육에 있어서 실시하는 교과교육의 한 분야’라고 정의된다.........

다. 역사수업에서 창의성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
1) 글쓰기수업의 효과
창의성은 아동시기에 길러지는 것이라서 중등교육에서 계발시키기는 힘들다. 다만 수업을 통하여 아동시기에 길러진 창의성을 표현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역사수업에서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 역사글쓰기 방법이 있다. 글쓰기 수업은.........
참고문헌
이원순․윤세철․허승일, 『역사교육론』, 삼영사, 1980,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김춘일,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송춘영,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0,
전국역사교사모임,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휴머니스트, 2002
김정섭, 강영심, 강승희, 신경숙, 이영만, 정명화, 황희숙, 허승희,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박영태, 『창의성의 별』,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열성있는 신참교사들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수업으로 연결되고 또한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그동안 학생과 교사간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는 없었던 게 사실이지만 요즘 신참 교사들은 경력 교사에 비해 인터넷을 잘 다루는 이점을 발휘해 그들은 그들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학생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도 한다. 4) 교사 지식의 구조화(1) 지식기반 사회와 재구조화최근 정보화․지식 경제화의 진전은 새로운 능력의 함양 등 교육체제에 대한 기대를 급

  • 사회과 교육과정
  • 심리적 기초 : 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 학습 심리의 과정 등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아동의 도덕성 및 인지 발달에 대한 고려는 반드시 유의해야 함(2) 동기유발, 학생들의 흥미, 지능과 능력의 개인차 존중, 가정환경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함2. 제 7차 교육과정2.1. 기본방향: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의 육성-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 [교육철학] 본질주의에 대해서
  • 교육의 세계화` 란 명목으로 국사시간을 줄이는 우리와는 대조적으로 외국의 국사교육은 점차 강화되는 추세다. 세계화 시대에 오히려 민족적 정체성이 강조된다는 얘기다. 특히 자국문화에 대한 애착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경우 6세부터 18세에 이르는 의무교육의 전과정에서 역사과목은 필수다. 한때 사회과 전체의 통합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에 밀려 자국사 교육이 퇴조했던 미국도 이제 사정이 달라졌다.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을 보면 초등학교 때부터 문장 성분을 가르쳐서 문장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하도록 하고 있다. 결국 담화 이론은 듣기/말하기 단원에서 함께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토의․토론과 대화에서 화자와 청자 간의 심리 변화와 대화 전략 등이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국어지식 영역에는 물론 언어 기능 요소와 관련된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다. 표준어와 사투리, 글자의 역사, 남북한의 언어 차이, 속담이나 격언 등은 따로 단원을 설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등에서는 다운 증후군 자녀들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원 교육과정을 거친 후 사회사업가의 지도 아래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자격으로는 첫째, 자녀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