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지역화교육]국어과교육의 지역화, 과학과교육의 지역화, 사회과교육의 지역화, 역사과교육의 지역화, 음악과교육의 지역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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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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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지역화
Ⅱ. 과학교육(과학과교육)의 지역화
1. 자료 첨가형
2. 자료 심화형
3. 내용 강조형
4. 내용 대체형
5. 지역 특설형
Ⅲ. 사회교육(사회과교육)의 지역화
Ⅳ.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지역화
Ⅴ. 음악교육(음악과교육)의 지역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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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지역화
국어 교육 지역화는 국어 교육을 지역에 가두자는 뜻이 아니다. 지역에 가두자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뿌리를 먼저 내리게 하자는 것이고, 지역에서 비롯하게 하여 차차 넓고 깊은 세계로 나아가게 하자는 뜻이다. 허공에 떠 있는 국어 교육을 삶의 터전인 지역으로 끌어내려 거기서 삶과 더불어 뿌리내리게 하고, 남을 본받고 남을 흉내 내며 남의 삶을 부러워하게 하는 국어 교육의 발길을 되돌려 발붙여 사는 땅에 토착화시켜 제 삶의 값어치를 북돋우는 국어 교육으로 가꾸자는 뜻이다. 국어 교육 지역화는 국어 교육으로 하여금 사람을 키우고 삶을 가꾸려는 본디의 뜻으로 돌아가게 하자는 것이다. 이제까지 쓸데없는 서양의 이론을 베껴서 지식인양 여기며 익히고, 쓸모없는 지식의 조각들을 외우는 것이 학업 능력인양 알던 걸음을 멈추고 돌아서게 하자는 것이다. 돌아서서 말이 곧 사람이니 국어 교육을 잘 해서 사람을 훌륭하게 만들고, 말이 곧 삶이니 국어 교육을 힘써서 삶을 자랑스럽게 만들 수 있게 하자는 뜻이다. 국어 교육으로 사람됨을 바꾸고 사람의 삶을 드높일 수 있는 길로 나가자는 것이다. 국어 성적이 좋으면 사람됨이 좋은 것이고, 국어 학습을 부지런히 닦으면 삶의 모습이 닦여지는 것일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국어 교육으로 사람을 살리고 겨레를 살리려면 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에 이런 뜻이 들어앉아야 한다. 말에는 사람됨이 담겨 있고, 사람을 만들어낸 핏줄이 서려 있고, 사람을 자라나게 한 터전이 녹아 있어서 국어 교육의 목표는 사람됨, 핏줄, 터전을 싸잡는 삶의 뿌리께로 눈을 돌리게 해야 마땅하다. 말이란 나날이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삶 안에서 숨쉬는 것이기에 국어 교육의 내용은 마땅히 학생들이 눈뜨면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지역의 말과 말 꽃으로 채워져야 올바르다. 교육 과정에서 비롯하여 교과서를 싸잡는 갖가지 교재에서 학생들의 학습 활동까지 국어 교육의 방법이 지역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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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희(2008), 국어교육 지역화의 실천 방안에 관한 연구, 경상대 대학원 : 박사논문
김용만(1986),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남호엽(2002), 역사경관의 재현과 지역 교육의 합리성, 시민교육연구
박재문(2001), 한국교육사, 학지사
조희형·박승재(1995), 과학론과 과학 교육, 서울 : 교육 과학사
황홍섭(1995), 지역지리학습에 있어서 음악작품의 활용,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창간호, 한국 지역지리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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