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지역화교육]국어과교육의 지역화, 과학과교육의 지역화, 사회과교육의 지역화, 역사과교육의 지역화, 음악과교육의 지역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지역화

Ⅱ. 과학교육(과학과교육)의 지역화
1. 자료 첨가형
2. 자료 심화형
3. 내용 강조형
4. 내용 대체형
5. 지역 특설형

Ⅲ. 사회교육(사회과교육)의 지역화

Ⅳ. 역사교육(역사과교육)의 지역화

Ⅴ. 음악교육(음악과교육)의 지역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지역화
국어 교육 지역화는 국어 교육을 지역에 가두자는 뜻이 아니다. 지역에 가두자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뿌리를 먼저 내리게 하자는 것이고, 지역에서 비롯하게 하여 차차 넓고 깊은 세계로 나아가게 하자는 뜻이다. 허공에 떠 있는 국어 교육을 삶의 터전인 지역으로 끌어내려 거기서 삶과 더불어 뿌리내리게 하고, 남을 본받고 남을 흉내 내며 남의 삶을 부러워하게 하는 국어 교육의 발길을 되돌려 발붙여 사는 땅에 토착화시켜 제 삶의 값어치를 북돋우는 국어 교육으로 가꾸자는 뜻이다. 국어 교육 지역화는 국어 교육으로 하여금 사람을 키우고 삶을 가꾸려는 본디의 뜻으로 돌아가게 하자는 것이다. 이제까지 쓸데없는 서양의 이론을 베껴서 지식인양 여기며 익히고, 쓸모없는 지식의 조각들을 외우는 것이 학업 능력인양 알던 걸음을 멈추고 돌아서게 하자는 것이다. 돌아서서 말이 곧 사람이니 국어 교육을 잘 해서 사람을 훌륭하게 만들고, 말이 곧 삶이니 국어 교육을 힘써서 삶을 자랑스럽게 만들 수 있게 하자는 뜻이다. 국어 교육으로 사람됨을 바꾸고 사람의 삶을 드높일 수 있는 길로 나가자는 것이다. 국어 성적이 좋으면 사람됨이 좋은 것이고, 국어 학습을 부지런히 닦으면 삶의 모습이 닦여지는 것일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국어 교육으로 사람을 살리고 겨레를 살리려면 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에 이런 뜻이 들어앉아야 한다. 말에는 사람됨이 담겨 있고, 사람을 만들어낸 핏줄이 서려 있고, 사람을 자라나게 한 터전이 녹아 있어서 국어 교육의 목표는 사람됨, 핏줄, 터전을 싸잡는 삶의 뿌리께로 눈을 돌리게 해야 마땅하다. 말이란 나날이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삶 안에서 숨쉬는 것이기에 국어 교육의 내용은 마땅히 학생들이 눈뜨면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지역의 말과 말 꽃으로 채워져야 올바르다. 교육 과정에서 비롯하여 교과서를 싸잡는 갖가지 교재에서 학생들의 학습 활동까지 국어 교육의 방법이 지역의
참고문헌
김연희(2008), 국어교육 지역화의 실천 방안에 관한 연구, 경상대 대학원 : 박사논문
김용만(1986),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남호엽(2002), 역사경관의 재현과 지역 교육의 합리성, 시민교육연구
박재문(2001), 한국교육사, 학지사
조희형·박승재(1995), 과학론과 과학 교육, 서울 : 교육 과학사
황홍섭(1995), 지역지리학습에 있어서 음악작품의 활용,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창간호, 한국 지역지리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
  • < 대안학교에 관한 페이퍼 > 목차 서론 본론-Ⅰ. 이론적인 측면(기독교적 교육에 대해서)1. 기독교교육의 정의 2. 기독교교육의 목적 3. 기독교세계관과 기독교교육의 연관성 본론-Ⅱ. 현황적 측면1. 쉐마 기독학교 2. 여명학교 본론- Ⅲ.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대안제시) 1. 정체성 과제(학교적 측면, 한국적 측면) 2. 내부적 과제(교사, 학생, 교재, 시설적 측면) 3. 외부적 과제(교회, 가정, 타 학교, 그리고 정부 및 사회적 측면) 결론 – 14pag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목 차Ⅰ. 교육과정이란 ․ ․ ․ ․ ․ ․ ․ ․ ․ ․ ․ ․ ․ ․ ․ ․ ․ ․p.1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 ․ ․ ․ ․ ․ ․ ․ ․ p.2Ⅲ. 외국의 교육과정 ․ ․ ․ ․ ․ ․ ․ ․ ․ ․ ․ ․ ․ ․ ․ ․ ․p.15Ⅳ. 현교육 과정(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 ․ ․ ․ ․ ․p.23Ⅴ.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능력시험 개편안 ․ ․p.32Ⅵ. 맺으며 ․ ․ ․ ․ ․ ․ ․ ․ ․ ․ ․ ․ ․ ․ ․ ․ ․ ․ ․ ․ ․ ․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 목 차 ■Ⅰ. 교육과정의 이미지와 관점1. 교육과정 이미지 합의2. 교육과정 관점 합의II. 교육과정 분석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1.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1) 사회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목표(2) 해당 단원의 교과 분석2.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단원 구성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 교사용 지도서의 문제점과 해결책 (3) 교과서 내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Ⅲ.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절차1. 교육목표의 설정(1) 목표설정의 자료(2)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