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본질주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본질주의란?
2차 세계 대전의 시작과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일기시작했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 학교에서는 학습자가 1차적인 기본학문을 충분히 학습할 수 없다고 주장, 즉 진보주의 교육이 과신한 오류, 진정한 사회적 유산의 뜻을 망각하고 아동중심주의를 비판하였다.
이렇게 진보주의를 비판하고 대두한 교육사상으로 Bagley를 중심으로 한 ‘미국교육향상을 위한 본질자위원회’가 조직되면서 일어난 교육 사상이다.
본질주의 교육철학은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라든가 제도는 실제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하다’는 생각 위에 서서 교육의 목표를 인류의 과거의 핵심적 경험, 즉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조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서 다음 세대에 계승시키고자 하는 교육사상을 말한다.
본질주의는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을 통해 다음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 내자는 하나의 교육 사조이다.
본질주의의 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을 모두 부인하는 것이 아니며 진보주의 교육의 약점을 시정하는 방향에서의 개혁적 주장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특정한 부분에서만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반대하고 진보주의가 교육방법에 끼친 공헌을 인정한다. 이러한 성격이 본질주의 교육과 진보주의 사이에 공통점을 낳게 하였고, 항존주의 교육사상의 대두를 보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질주의의 특징은 절충적, 선택적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철학』 김정환․강선보 공저 박영사 1998
『교육철학』 George R. knight 저 교육과학사 1991
敎育評論 2000.6,7,9
중앙일보 2001.4.12 기사 발췌
동아일보 2001.4.5 사공일(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 기사 발췌
『교육사상사』 정호표․김병희 공저 교육과학사 2001
『敎育史敎育 哲學硏究』 孫仁銖 저 文音社 1993
『敎育史 敎育哲學』 孫仁銖․金東球 공저 文音社 1994
『교육사상사』 신득렬 저 학지사 2000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저 교육과학사 1998
http://my.dreamwiz.com/garam87/ab1-2.htm
http://web.edunet4u.net/Users/inja/mun031.htm
http://www.prokang.pe.kr/instruction_room/cur_eva02_0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론 주제와 관련한 글쓰기 - 진보주의 입장에서 본질주의 비판
  • 교육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교육을 왜하는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 까? 나는 이러한 질문들에 있어서, 가장 우선 생각해야 할 것은 학습자, 즉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을 하는 목적의 가장 근본은 학습자 개개인의 정신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던가?그러므로 교육의 존재이유에 대해서 주목할 때, 학습자의 역할을 단순히 교육을 받는 대상으로서 국한하여 인식하는 교사중심주의의 본질주의 보다는 학습과정에서

  • 재건주의
  • 교육은 용감해야 한다는 재건주의적 시각을 표명하였다.1950년ei에 와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세력을 잃게 되자 듀이 철학의 전통을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재건주의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엇다.재건주의라는 용어가 교육철학 교육철학 서적으로 처음 나온 것은 1940년 버크슨의 이며 그는 사회개조주의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1985년의이라는 저서에서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조화를 시도하

  •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교육과정의 모습은 체육교육의 가치 또는 목적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사조”와 이를 보다 구체적인 모습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모형”으로 집약된다.체육교육과정 사조는 체육교육과정관, 체육교육가치관, 체육교육철학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개념은 체육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하여 가장 포괄적인 수준에서 어떤 한 방향으로의 일관된 이론적 주장을 말한다. 교육철학 분야에서 말하는 본질주의, 항존주의,

  • [영화감상문]교육적관점에서본 죽은시인의사회
  • 생각해본다.나 역시 나의 삶에 대해서 가슴으로 느끼고 스스로 겪어갈 날들이 아직 많은 것인데 순간의 갈등들과 많은 어려움들 속에서 한 가지, 카르페디엠이 내안에서 움직이길 바란다.그리고 내가 누군가를 가르치는 입장이 된다거나 양육자의 입장이 된다면 그들 스스로 사고하고 겪어가는 한 인격체로서 자라가는 것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느꼈다.Captain Oh my captain~ 당황하는 교장 선생님의 표정과 학생들의 비장한 모습이 떠오른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대해서 은준관은 기독교 교육의 구조적 변화 네 가지를 제시한다. 종교지식 전달 중심의 공식구조, 복음과 삶이 만나는 교실의 변화, 대학입시로부터 오는 일반교육의 구조적 변화, 사회적 의식과 참여를 추구하는 비공식 교육구조의 강조이다. 이 책은 은준관의 교육구조 변화에 동의하며 한국 기독교 교육의 구조와 특징을 세 가지로 분석하고 비판하는데 첫째로 내용중심의 기독교 교육이다. 이는 본질주의 교육철학이 뒷받침 되고 있다. 이는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