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공통 ※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전체만점: 30점)
1. 교재에서 다룬 현장; 가급적 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술할 것.
2. 교재에서 다룬 주제를 활용하는 방법; ‘대학로와 방송대’처럼 자신의 소속 지역대학 주변을 답사
3. 그밖에 자신이 직접 다녔던 역사현장 가운데 기억에 남는 곳
하고 싶은 말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1. 교재에서 다룬 현장; 가급적 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술할 것. 2. 교재에서 다룬 주제를 활용하는 방법; ‘대학로와 방송대’처럼 자신의 소속 지역대학 주변을 답사 3. 그밖에 자신이 직접 다녔던 역사현장 가운데 기억에 남는 곳
목차
서론: 대상 선정의 동기와 사전 준비, 진행과정

본론
1. 현장체험학습의 개념 및 의의
2. 창의적 역사적 장소 탐방
가·역사적 장소 탐방 학습의 의의
나. 창의성과 역사적 장소 탐방
3. 역사적 장소 탐방 수업 교수·학습 절차
가. 기존의 역사적 장소 탐방 교수·학습 절차
나. 역사적 장소 탐방 교수·학습 절차
4, 8일간의 화성 행차
1) 수원화성 건설 배경
2) 정조의 효심과 애민정신
3) 8일간의 화성 행차
결론: 총평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대상 선정의 동기와 사전 준비, 진행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행으로 인해 현재 교육과정에서는 예전보다 더 창의적이고 풍성한 교육과정 운영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한 방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현장체험학습이다. 하지만 대부분 실시되고 있는 현장체험학습은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단편적 지식을 열거할 뿐이다. 또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훑어보기 등의 수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현장체험학습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잘 설명하지 못하며, 단순히 소풍이라고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은 단순히 보고 듣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현장체험학습을 주도하고, 직접 전문가가 되어 분석하고 판단하는 역사적 사고가 발휘되는 체험을 해야한다. 역사 현장체험학습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수업방안이 역사적 장소 탐방 학습이다. 본 연구에서는 ‘8일 간의 화성행차’를 주제로 선정하여 역사적 장소 탐방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 구안하였다. 활동지를 개발 원칙으로는 첫째, 현재와 다른 과거의 ‘낯설음’을 이용하여 과거의 사건을 제시하였다. 과거에 한강을 건널 때의 방법과 현재의 한강을 건널 때에 방법을 비교하여 과거의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널리 알려진 것처럼 수원화성은 1795년 윤이월에 정조는 화성에서 혜경궁 홍씨의 회갑 잔치를 열었다. 이 행차 동안 정조는 화성에서 많은 행사를 시행하였으며 지금도 재연할 수 있을 정도로 기록을 자세하게 남겼다. 그렇다면 정조는 화성 건설을 왜 시작하였을까. 가장 간단한 답은 왕권을 확립하고 자신의 꿈이 담긴 이상향을 건설하고자 하는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안정된 왕권과 중흥을 맞이한 역량을 과시하고 자신의 위상을 드높이며 지속적인 정치적 안정을 유지하려는 의도도 있었다. 신하들에게는 아버지 묘소를 지키는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고 표방하였지만, 왕권을 안정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금번 탐방계획은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진다. 첫째는 정조와 수원화성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 두 번째에는 수원화성에서 일어났던 가장 큰 행사인 화성행차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역사의현장을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그것이 표준어 성립에 큰 몫을 하게 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1900년에 ‘제국교육회’ 안에 결성된 ‘언문일치회’는 언문일치에 관한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하였고, 그 결과 정부가 1902년에 ‘국어조사위원회’를 만들게 되었으며 국정교과서에 구어체를 채용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이렇게 해서 1902년에 문부성 안에 국어조사위원회가 설치되었는데, 이 위원회가 세운 조사 방침 네 가지 가운데 하나가 ‘방언을 조사하여 표준어를 선정’한다는 것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것이야말로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분하는 두드러진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③ 언어의 습득은 인종이나 지능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비슷한 수준으로 이루어진다.④ 언어 기호란 하나의 언어 사회에서 어떤 개념을 특정한 소리를 사용하여 지시하자는 약속이다.11. 정답 및 해설 ①제시된 작품은 박목월의 으로 죽은 아우에 대한 그리움을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으며, ‘관이 내렸다’의 직접적 서술이나, ‘좌르르’ 등의 의성어를 효과적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것이 아니라(특성추구이론) ①그가 무엇을 하고 있느냐(행동이론)로 부각되기 시작 ②그 상황에서 어떠한 사람이 효과적인 리더가 될 수 있는가? 연구 진행 3. 리더십 행동이론 * 1950년대-리더십 특성추구이론 비판-리더의 실제행위에 점차 관심 고조 → 리더의 행동은 무엇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관점 * 현장, 실험실연구리더의 행위관찰, 기록 →리더의 행위에 어떤 패턴이 존재한다는 사실 확인 (리더십 스타일) 효율적인 리더는 특정 스

  • [교양] 맞춤법 보기
  • 그것이 풀잎들인 것을 알아 냈다. 현이가 바로 저기, 저 많은 풀잎 중의 하나로 끼여 앉아 있는 거구나!순간, 지금까지 흥분해 있던 마음이 가시고, 실망되는 마음조차 터놓을 수 없는, 그런 야릇한 기분에 싸이고 말았다. 현이는 바로 그런 역을 맡고 있었다. 대장간 앞뜰에는 토끼도 나오고, 포수도 나오도, 동네 여인과 대장간 집 주인도 나와 익살스런 대화를 주고받고, 그리고 때때로 참새 떼와 까치 떼가 이리저리 날아다니며 노래하고 춤추고

  • 세계역사에 대하여...
  • 역사적 세계를 세계역사속에 설정하려는 시도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다. 따라서 동아시아 세계라는 역사상은 그다지 명확하다고는 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강좌에서 동아시아 세계라는 역사적 세계가 설정된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또는 이해를 근거로 한 것이다. 그것은 먼저 근대 이전의 세계 역사에는 여러 세계가 존재하였고 그것들 모두 완결된 자율성을 가진 역사였고 동아시아 세계는 그 하나라고 하는 이해에 따른 것이다.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