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역사의현장을찾아서1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인사동 쌈지거리-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0k
-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 역사의현장을찾아서1공통) 역사현장을 찾아 현장-구로디지탈 단지-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아래 문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것0k
- 역사의현장을찾아서1공통) 역사현장을 찾아 현장-00-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아래 문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것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
---|---|---|---|---|---|
공통 | ※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전체만점: 30점) 1. 교재에서 다룬 현장; 가급적 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술할 것. 2. 교재에서 다룬 주제를 활용하는 방법; ‘대학로와 방송대’처럼 자신의 소속 지역대학 주변을 답사 3. 그밖에 자신이 직접 다녔던 역사현장 가운데 기억에 남는 곳 |
- 하고 싶은 말
-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1. 교재에서 다룬 현장; 가급적 내용이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술할 것. 2. 교재에서 다룬 주제를 활용하는 방법; ‘대학로와 방송대’처럼 자신의 소속 지역대학 주변을 답사 3. 그밖에 자신이 직접 다녔던 역사현장 가운데 기억에 남는 곳
- 목차
-
서론: 대상 선정의 동기와 사전 준비, 진행과정
본론
1. 현장체험학습의 개념 및 의의
2. 창의적 역사적 장소 탐방
가·역사적 장소 탐방 학습의 의의
나. 창의성과 역사적 장소 탐방
3. 역사적 장소 탐방 수업 교수·학습 절차
가. 기존의 역사적 장소 탐방 교수·학습 절차
나. 역사적 장소 탐방 교수·학습 절차
4, 8일간의 화성 행차
1) 수원화성 건설 배경
2) 정조의 효심과 애민정신
3) 8일간의 화성 행차
결론: 총평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대상 선정의 동기와 사전 준비, 진행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행으로 인해 현재 교육과정에서는 예전보다 더 창의적이고 풍성한 교육과정 운영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한 방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현장체험학습이다. 하지만 대부분 실시되고 있는 현장체험학습은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단편적 지식을 열거할 뿐이다. 또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훑어보기 등의 수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현장체험학습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잘 설명하지 못하며, 단순히 소풍이라고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은 단순히 보고 듣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현장체험학습을 주도하고, 직접 전문가가 되어 분석하고 판단하는 역사적 사고가 발휘되는 체험을 해야한다. 역사 현장체험학습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수업방안이 역사적 장소 탐방 학습이다. 본 연구에서는 ‘8일 간의 화성행차’를 주제로 선정하여 역사적 장소 탐방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 구안하였다. 활동지를 개발 원칙으로는 첫째, 현재와 다른 과거의 ‘낯설음’을 이용하여 과거의 사건을 제시하였다. 과거에 한강을 건널 때의 방법과 현재의 한강을 건널 때에 방법을 비교하여 과거의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널리 알려진 것처럼 수원화성은 1795년 윤이월에 정조는 화성에서 혜경궁 홍씨의 회갑 잔치를 열었다. 이 행차 동안 정조는 화성에서 많은 행사를 시행하였으며 지금도 재연할 수 있을 정도로 기록을 자세하게 남겼다. 그렇다면 정조는 화성 건설을 왜 시작하였을까. 가장 간단한 답은 왕권을 확립하고 자신의 꿈이 담긴 이상향을 건설하고자 하는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안정된 왕권과 중흥을 맞이한 역량을 과시하고 자신의 위상을 드높이며 지속적인 정치적 안정을 유지하려는 의도도 있었다. 신하들에게는 아버지 묘소를 지키는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고 표방하였지만, 왕권을 안정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금번 탐방계획은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진다. 첫째는 정조와 수원화성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 두 번째에는 수원화성에서 일어났던 가장 큰 행사인 화성행차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