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14년 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 [2014 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인간과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2021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피아제(Piage)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 이론의 기본 개념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경)
1) 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
2) 대상영속성
2. 전조작기(2~7세경)
1) 상징적 사고
2) 언어발달
3) 사고의 중심화
4) 직관적 사고
5) 보존개념의 결여
6) 자아중심성
7) 비가역성
8) 유목화 능력의 결여
9) 물활론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7~12세경)
1) 탈중심화
2) 가역성과 보존개념의 획득
3) 서열화와 이행성의 발달
4) 유목화 능력의 획득
4.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초기)
1) 추상적 사고
2) 가설적 상황의 이해
3) 연역적 사고
4) 조합적 사고
III. Piaget 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IV.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이론의 기본 개념
Piaget(1896~1980)는 생물학을 연구하면서 어떤 유기체든 환경변화에 따라 그 생체구조를 변화시키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는 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유기체가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그 구조를 변화시키며 발달해 가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태어나 성장하면서 부딪히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그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를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재구성하며 발달해 가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Piaget갖는 유기체가 환경변화에 따라 그 구조를 변화시키며 적응하는 것은 조직(組織, organization)과 적응(適應, adaptation)이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기능이 유전되기 때문이라고 보고, 이 두 가지 생물학적 개념을 가지고 인지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생물학에서 조직이란 유기체가 환경에 맞게 그 생체구조를 일관성 있는 체계로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어류는 지느러미로 운동하고, 아가미로 물속의 산소를 호흡할 수 있으며, 부레로 물속에서 몸의 비중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등 각 기관이 물속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화되어 있다.
Piaget는 인간도 인지구조 속에 사고과정을 능동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었다. 인지발달 과정에서 조직은 행동과 사고를 결합하고 조절하여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묶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화된 인지구조는 환경변화에 따라 단순한 구조가 변형되고 재구성됨으로써 더 높은 단계로 발달해 가면서 환경에 적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인간과교육] 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