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현대 교육사조 실존주의 교육 -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의 인간관, 실존주의의 교육이념 및 교육원리,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2. 실존주의의 인간관
3. 실존주의의 교육이념 및 교육원리
4.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형성된 철학사조인데 이에 앞서 이미 19세기 중엽에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 1813~1855), 니체여. Nietzsche, 1844-1900), 도스토예프스키(F. Dostoevsky, 1821 ~1881) 등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실존주의적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실존주의 철학은 1920년대 후반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까지 하이데거(M. Heidegger, 1889~1976)와 야스퍼스(K. Jaspers, 1883~1969)를 중심으로 활발했다가 전쟁으로 일시 중단된 후에 제2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다시 사르트르(J. P. Sartre, 1905~1980) 등에 의해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2. 실존주의의 인간관
실존주의는 문자 그대로 인간의 존재를 실존(實存)이라고 규정짓고, 그 실존의 문제를 사상의 중심으로 삼았다. 일찍이 키에르케고르는 진리(眞理)는 객관적 •합리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이라고 하여 내면적인 주체성에서 진리를 찾으려 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계획의 기초
  •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지력을 성장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실용주의의 교육방법으로는 과학적ㆍ경험적 탐구방법 특히 귀납적인 탐구방법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실용주의에서는 교육과정상에 충분한 융통성을 주어 아동의 개인적인 필요나 흥미를 촉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4) 실존주의(existentialism)교육과정에 대한 실존주의의 중요성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데 그것은 실존주의 철학이 최근에 등장

  • 교육철학(교육사상)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역할, 진보주의,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1. 교육철학의 임무2. 교육철학3. 철학과 과학의 관계1) 과학2) 철학Ⅳ.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진보주의2. 진보주의교육협회3. 넬러(Kneller)의 진보주의교육원리4. 교육내용과 방법면5. 비판론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본질주의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Ⅵ.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배경2. 교육 원리3. 공헌 및 단점Ⅶ.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Ⅷ.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1. 개념 2. 기

  • [교육학개론]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학의 인식론과 교육개념의 형이상학을 포함, 교육현상을 철학적으로 탐구하려는 독자적인 경향.인식론, 가치론, 존재론 등을 교육 분야에 대입, 응용하여 교육의 개념, 목적, 가능성 등을 논리적으로 연구하려는 경향.진보주의, 본질주의 등이 포함분석철학, 마르크스주의, 실존주의, 해석학 등이 속함.교육학개론www.company.com*1. 철학과 교육철학◆교육철학의 역할교사의 비판정신과 지적발전을 자극해 교육 성장 촉진.교육의 본질에 대한 문

  • [현대교육사] 항존주의
  • 현대교육사조 3조 구성원 ■ 과제명 - 조별발표 ; 항존주의- 목 차 - Ⅰ. 항존주의(Perennialism)의 배경Ⅰ-1. 항존주의의 개념Ⅰ-2. 시대적 배경 Ⅰ-3. 철학적 배경Ⅱ. 대표적 사상가Ⅱ-1. R.M. HutchinsⅡ-2. Motimer Ardler◉ 파이데이아 제안Ⅱ-3. Jacques Maritain◉ 마리땡의 인격도야론Ⅲ.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고찰Ⅲ-1. 항존주의 교육 사상의 흐름Ⅲ-2. 항존주의 교육 원리 Ⅲ-3. 항존주의 교육이론의 의의Ⅳ. 항존주의의 한계 및 비판점Ⅴ. 우리나라 교육에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배경3. 본질주의의 교육 사상4. 본질주의의 대표적 인물5. 본질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Ⅳ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2. 재건주의의 등장 배경3. 재건주의의 교육 사상4. 재건주의의 대표적 인물5. 재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및 의의 비교Ⅰ 진보주의 1. 진보주의의 개념진보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