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현대 교육사조 실존주의 교육 -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의 인간관, 실존주의의 교육이념 및 교육원리,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2. 실존주의의 인간관
3. 실존주의의 교육이념 및 교육원리
4.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형성된 철학사조인데 이에 앞서 이미 19세기 중엽에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 1813~1855), 니체여. Nietzsche, 1844-1900), 도스토예프스키(F. Dostoevsky, 1821 ~1881) 등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실존주의적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실존주의 철학은 1920년대 후반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까지 하이데거(M. Heidegger, 1889~1976)와 야스퍼스(K. Jaspers, 1883~1969)를 중심으로 활발했다가 전쟁으로 일시 중단된 후에 제2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다시 사르트르(J. P. Sartre, 1905~1980) 등에 의해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2. 실존주의의 인간관
실존주의는 문자 그대로 인간의 존재를 실존(實存)이라고 규정짓고, 그 실존의 문제를 사상의 중심으로 삼았다. 일찍이 키에르케고르는 진리(眞理)는 객관적 •합리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이라고 하여 내면적인 주체성에서 진리를 찾으려 했다.
- 참고문헌
-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