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교수체제개발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2. 교수체제개발의 특징 및 영역
3.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이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이란 교수를 일종의 체제로 보고, 이러한 교수 체제를 개발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수업을 어떻게 전개 할 것인가에 대한 청사진(blueprint)을 말한다.
(2) 체제
‘체제’(system), '체제적'(systemic), '체계적'(systematic), '체제접근'(systems approach)의 개념을 이해 할 필요가 있다. 1960년에 호반(Hoban)은 ‘체제란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 라고 정의 하였다. 또, 딕과 케리(Dick and Carey, 1996)는 ‘체제란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체’라고 하였다. 그리고 스타이너(Steiner, 1998)는 ‘체제란 최소한 둘 이상의 구성 요소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한 단위’ 라고 규정하였다. 우리 주변의 체제의 예로는 시계 인간의 신체, 지역 사회, 정부, 국가, 태양계 등을 들 수 있다.
① 체제의 특징
㉠ 임의성 - 체제의 범위와 구성요소를 결정 할 때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 지 는 것을 의미 한다. 즉,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체제 범위나 구성요소가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영균 외 5人, 학지사, 2003, (p104 ~ 1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1996, (p205 ~ 252).
희소 Eduvision 교육학, 이이수, 열린교육, 2004, (p256 ~ 25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3人, 교육과학사, 2004, (p101 ~ 115).
손영민의 교육학 下, 손영민, 새롬출판사, 2003, (p289 ~ 3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