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수체제개발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2. 교수체제개발의 특징 및 영역
3.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이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이란 교수를 일종의 체제로 보고, 이러한 교수 체제를 개발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수업을 어떻게 전개 할 것인가에 대한 청사진(blueprint)을 말한다.

(2) 체제
‘체제’(system), '체제적'(systemic), '체계적'(systematic), '체제접근'(systems approach)의 개념을 이해 할 필요가 있다. 1960년에 호반(Hoban)은 ‘체제란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 라고 정의 하였다. 또, 딕과 케리(Dick and Carey, 1996)는 ‘체제란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체’라고 하였다. 그리고 스타이너(Steiner, 1998)는 ‘체제란 최소한 둘 이상의 구성 요소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한 단위’ 라고 규정하였다. 우리 주변의 체제의 예로는 시계 인간의 신체, 지역 사회, 정부, 국가, 태양계 등을 들 수 있다.

① 체제의 특징
㉠ 임의성 - 체제의 범위와 구성요소를 결정 할 때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 지 는 것을 의미 한다. 즉,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체제 범위나 구성요소가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영균 외 5人, 학지사, 2003, (p104 ~ 1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1996, (p205 ~ 252).
희소 Eduvision 교육학, 이이수, 열린교육, 2004, (p256 ~ 25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3人, 교육과학사, 2004, (p101 ~ 115).
손영민의 교육학 下, 손영민, 새롬출판사, 2003, (p289 ~ 3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교육공학적 접근 3가. 체제적 특성 3나. 처방적 특성 4다. 학습자 지향적 특성 43. 참고 문헌 5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교수 방법은 인간 교육이 시작된 이래로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산파술처럼 고대로부터 시작하여 현대까지 연연히 이어온 교수방법도 있는 반면에 행동주의에 기초한 ‘프로그램 수업’처럼 새롭게 제안되었다가는 사라지는 방법도 무수히 많이 있다. 1970년 중반에 교수체제설계 혹은 교수체제개발

  • [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10점)●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관한 설명(5×2점=10점)● 다섯 가지 각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5×2점=10점)ContentsⅠ. 서 론Ⅱ.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와 영역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2) 본인의 정의2.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1) 설계영역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3. 교육공학의 필요성1) 과학적 측면2) 교수매체 측면3) 교육구조 측면Ⅲ. 교육공학 영역의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교수공학이란 인간 학습과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에 기초를 두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가 이루어지도록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통합하여 특정 목표하에서 교수-학습 과정의 총체적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인 절차이다. (3) 1970년 K.Silber의 정의 교수공학이란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교수체제 구성 요소들을 개발하고 그 개발을 관리하는 일이다. (4) 1972년 AECT 정의 교육공학은 모든 범위의 학

  • [교육학]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교육공학의 역사 (1/2)시각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짐(1932년 시각교육국 설립)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청각자료를 통합하여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이라는 시청각교육으로 발전교수심리학의 보조 (1937년 호반의 시청각 자료구분,1946년 데일의 경험의 원추)구체적인 경험이 추상적 개념의 이해에 도움이 됨.통신 이론과 체제이론의 결합 시청각통신으로 발전(1950년대 초기)교수-학습을 통신과정으로 보고 통신모형 개발에 초점벨로의 S-M-C-R

  • 교수설계 용어분석
  • 교육공학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유명한 몇 권의 책을 통하여 주요용어가 각각의 책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으며, 그것들을 어떻게 통일시키는 것이 의미를 살리는 데 가장 적절할지에 대해 고민해 보려 한다. Ⅱ. 본론* 기본 개념관련 용어(5)1. 교수 설계, 교수체제설계, 교수개발, 교수체제 개발 학자 혹은 사용자에 따라 종종 교수설계를 교수체제설계, 교수개발, 교수체제개발과 혼용하고 있다. 또 학자에 따라서는 교수체제설계라는 용어 대신에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