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요약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잘 할용하시길 바랄께요..
- 목차
-
제1절 교육공학의 정의
(1) 1963년 AECT 정의
(2) 1970년 AECT 정의
(3) 1970년 K.Silber의 정의
(4) 1972년 AECT 정의
(5) 1977년 AECT 정의
(6) 1994년 AECT/ B. Seels &R. Richey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발달
1) 교육 공학의 사상적 배경
2) 시각교육
3) 시청각교육
4) 시청각 통신
5) 교수공학
6) 교육공학
제 3절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1. 설계
2. 개발
3. 활용
4. 관리 - 기획, 조직, 조정, 감독
5. 평가
제 4절 교육공학의 활용
1.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활용
- 본문내용
-
제1절 교육공학의 정의
- 과학적이고 잘 조직된 지식을 교육의 전 영역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과정
-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그 과정과 자원을 이용하여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각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학문 분야
- 교육공학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1963년에 미국 교육통신공학회(AECT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에 의해 첫 번째의 공식적 정의가 발표된 이래 여러 차례 수정되어 왔다. 지금까지 발표된 교육공학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을 살펴보자.
(1) 1963년 AECT 정의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란 교육이론과 실천의 한 분야로서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주로 관여하는 분야이다.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의 실제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잠재력을 충분히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방법과 매체의 효율적인 활용에 있다.
(2) 1970년 AECT 정의
교수공학이란 인간 학습과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에 기초를 두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가 이루어지도록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통합하여 특정 목표하에서 교수-학습 과정의 총체적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인 절차이다.
(3) 1970년 K.Silber의 정의
교수공학이란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교수체제 구성 요소들을 개발하고 그 개발을 관리하는 일이다.
(4) 1972년 AECT 정의
교육공학은 모든 범위의 학습 자원의 체계적인 확인, 개발, 조직 및 활용과 이러한 과정의 관리를 통하여 인간학습을 촉진시키는데 관계하는 분야이다.
(5) 1977년 AECT 정의
교육공학이란 인간학습과 관련된 모든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인간, 절차, 이념,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6) 1994년 AECT/ B. Seels &R. Richey의 정의
교육공학(수업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2. 교육공학의 발달
[ 시각교육 → 시청각교육 → 시청각 통신 → 교육공학 및 교수공학 ]
교육공학의 대두는 언어정보의 추상적인 전달에서 탈피하여 감각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구체적인 사물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역사적 배경에서 출발
1) 교육 공학의 사상적 배경
① 코메니우스( J. A. Comenius, 1592~1670 )
ⓐ 17세기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로서 “현대 시청각교육의 창시자”로 지칭된 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2017/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 다섯가지 영역
- 2017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육공학 정의, 교육공학 다섯가지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