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용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분야에서나 용어는 중요한 과제이자 관심사이다. 특히 학문에 있어서 이러한 관심도는 훨씬 크게 나타난다. 학문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비롯하여 세상의 많은 모습들을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학자의 고유한 생각으로 정립해가는 것이다. 그래서 학문과 함께 인생을 살아가는 학자들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이론과 전문용어를 만들어내고, 후대의 많은 학자들이 그것들을 사용하고, 그것들로 인해 자신의 이름이 남을 수 있기를 바란다.
교육공학은 교육방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매체들을 사용하여 어떻게 효율적, 효과적, 매력적 학습을 도모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매체와 방법이 등장하는 것은 불가피한데, 이런 매체와 방법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이것들의 주요용어를 통일시키는 것이다. 특히 교육공학은 성격상 매체가 일찍이 발달했던 서구에서부터 들어온 용어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우리말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많은 용어로 나뉘어 사용되고 있다. 심지어 아직도 많은 용어들은 적절한 번역을 찾아내지 못해서 원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책을 읽는 독자들의 흐름을 끊고 많은 지체를 하게 만든다. 그리고 그 의미를 오래 생각하더라도 문화의 차이로 인해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용어가 제대로 통일되지 않고 여러 책에서 다르게 쓰인다면 책을 읽는 많은 학생과 학자들로 하여금 혼란을 가져오고, 잘못된 개념을 정립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용어를 통일하는 바탕에는 용어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즉 각각의 용어를 만들어냄에 있어서 학자들이 어떤 생각으로 고민하고 연구 했을까를 잘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교육공학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유명한 몇 권의 책을 통하여 주요용어가 각각의 책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으며, 그것들을 어떻게 통일시키는 것이 의미를 살리는 데 가장 적절할지에 대해 고민해 보려 한다.

Ⅱ. 본론
* 기본 개념관련 용어(5)
1. 교수 설계, 교수체제설계, 교수개발, 교수체제 개발
학자 혹은 사용자에 따라 종종 교수설계를 교수체제설계, 교수개발, 교수체제개발과 혼용하고 있다. 또 학자에 따라서는 교수체제설계라는 용어 대신에 교수체제개발을 선호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교수설계 영역을 교수설계와 교수개발로 구별하지 않고 개발이라고 통합하여 지칭하는 학자도 있다. 현재 혼용하고 있는 각 용어의 차이를 개념 정의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1) 교수 설계: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해주는 조직적인 절차
① Reigeluth(1983):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 주는 조직적인 절차로서,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교수설계는 주어진 학습내용이 있을 때, 어떤 교수방법을 언제 사용하여야 학습자로 하여금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얻도록 할 것인지를 사전에 체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분석
  • 교수설계와 매체활용 용어에 대한 것인데 용어 분석에 앞서서 대상이 되는 교수설계와 매체활용을 정의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교수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란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분석 → 설계 → 개발 → 실행 → 평가) 교육하고 훈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설계를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Gagne-Briggs, Merrill, Reigeluth, Keller와 같은 학자들이 있다. 매체활용은 정보 전달의

  • [교수설계] STAD전략을 통한 역사수업모형제시
  • 교수 설계> 2003, Dick Walters 교사, 학습자,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의 모든 요소들이 조직적인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학습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체제의 목적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며, 체제의 요소들로는 학습자, 교사,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II. ADDIE모형의 교수설계 단계1. Analysis (분석단계)- 학습 환경, 학습자, 과제 분석에 따른 성취/수행 목표의 진술단계

  • 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교수의 과학화의 시도.② 1930 년대 : Tyler와 Mager의 ‘교육 목표와 형성평가’에 의해 비롯된 교수설계분야 ③ 1950 년대 : Skinner가 프로그램수업(programmed instruction : PI)를 고안교수설계와 개발이 활발히 전개군대 훈련을 통해 과제분석이라는 개념 대두→교수설계분석의 개념 발전④ 1960 년대 : 교수체제(instructional syetems) 용어 적용→체제의 구성요서 확인 및 개발교수체제 개념을 바탕으로 군대 훈련 프로그램 개발(Glaser와 Gagné-Briggs)이는 교수설계

  • 교육,교육시장,교육방법,교수설계모형
  • 분석한다.-물적자원과 학습공간의 물리적 환경을 분석한다.-교수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로 하는 지식, 기능 태도들을 파악하고 분석한다.-각각의 분석의 방법들에는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이라고 있다.2. 설계단계-분석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교육 제반 사항에 대해 설계하는 것이다.-수행목표를 행동적인 용어로 명확히 한다.-수행목표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평가도구를 파악한다.-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프

  •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1
  • 교수 설계하도록 한다.생리적 요인은 성차, 건강, 환경조건과 관련된 요인은 학습효과성에 가장 분명한 영향을 주는 요인 중의 하나다. 생리적 요인에 대한 분석은 학습자를 파악하는 하나의 준거가 된다.이러한 특징들을 표준화 검사지나 면담 등을 통하여 파악하고 분석한다.그 다음 단계가 목표를 진술하는 것이다. 목표 진술은 가능하면 명세적이어야 한다. 잘 진술된 목표의 특징은 대상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행동적 용어로 진술하고, 수행이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