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판소리는??
2.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본문내용
창극(唱劇)의 전개
① 1902년 가을 고종의 즉위 40년 경축 행사 <춘향전> - 신식 극장 원각사에서 전국의 남녀 명창을 불러 공연. → 사정으로 두 번 연기 된 끝에 유야무야됨.
② 1903년 가을 강용환에 의해 창극 <춘향전> 공연
③ 원각사 해체 후 명창들은 협률사 구성. 전국을 순회일주하면서 창극을 공연
④ 1933년 조선성악연구회 결성 → `창극좌‘(여러 편의 창극 히트시킴)
⑤ 1935년 정정렬 편극의 <춘향전> 공연(연극적 변모를 갖춤)
⑥ 연극으로 일정하게 그 정체성 확보
- 말놓는 방식, 동작을 지칭하는 `버슴새‘를 충분히 살펴서 적용하지 않았음.
- 성급하게 신파의 영향을 받았음.
⑦ 판소리와 창극은 다른 범주로 인식
- <빅터판 춘향가>, <폴리돌판 심청가>는 창극의 원형적인 모습
- 초창기 창극 대본을 만든 정정렬이나 김연수, 임방울, 박동실은 모두 별개의 장르로 인식.
⑧ 40~50년대 전반기
- 농촌 공동체가 일정 정도 보존→ 창극이라는 전통적인 양식이 새로이 유입되는 문화 와 병존하면서 존재.
- 창극을 제외한 다른 볼거리가 없었음 → 창극 번성에 일정 기여
⇒ 협률사나 창극단의 형태, 여성국극처럼 속화된 형태로 왕성하게 공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 판소리 레포트
  • 판소리와 판소리문학 및 판소리 담당층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현대 판소리에 대한 연구의 기초가 되는 시대 구분은 모두 판소리 담당층의 변동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판소리사의 전개에 대한 인식은 곧 판소리 담당층의 구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과 맞물려 있는 것이다.따라서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판소리의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 양상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판소리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
  • 전개에서 나타나며 비속한 표현들로 구체화예 :자라의 감언이설에 속아 넘어가는 토끼의 어리석음을 꼬집나 했더니,이와 반대로 임기응변의 속임수로 죽음의 위기를 탈출하는 토끼의 지혜에 박수를보내며, 우둔한 통치자 용왕의 어리석음을 비웃고 있는 또 하나의 목소리 내재. - 상호 모순되는 듯 보이는 두 목소리 공존 현상이런 논리가 골계적 비틀림으로 부각 → 판소리의 생생한 현실 비판적 주제 부각⇨ 현실적 갈등을 잠재적으로

  • [고전문학사] 토끼전
  • 변모과정의 변모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우리는 근원설화 단계부터 현대의 판소리에 이르는 관련 설화를 검토하고 그것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우리는 그 선후관계가 비교적 분명하고, 또 서로 간에 줄거리의 변모가 큰 설화와 이본만을 대상으로 삼아서 거시적인 측면에서 조사하고 바라보았다. 따라서 우리는 「악본생설화」, 「불설별미후경설화」, 「구토설화」와 「퇴별가」, 「톡기전」, 「수궁가」등의 자료로

  • [고전문학사] 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
  • 전개4. 시가 문학의 변이5. 기록 문학의 발달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7.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Ⅰ. 들어가며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다소 논란이 있다. 불교를 최고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데서 실질적인 변화의 양상을 찾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조선시대 문학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대부의 개념 정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 인문어학 판소리ㆍ희곡
  • 판소리의 개념(1) 판소리란?(2) 소리판의 구성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1) 판소리의 명칭(2) 판소리의 기원3.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1) 형성기(2) 전성기(3) 쇠퇴기4.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1) 聲音(성음)(2) 調(조)(3) 장단5. 판소리 열두마당(1) ‘-가, -타령’의 문제(2) 열두마당 작품 살펴보기6.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1) 판소리계 소설은 무엇인가?(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7. 판소리의 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