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판소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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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판소리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양상.
Ⅲ. 현대의 판소리
Ⅳ. 나오며.
Ⅴ.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판소리는 조선후기의 생겨난 서민예술의 하나이다. 판소리는 음악의 측면에서는 민속음악 발전에 기여를 했으며, 문학적 측면에서는 판소리계 소설을 파생하여 조선후기 소설사의 중요한 흐름을 형성했다. 그리고 판소리 담당층은 문학 담당층은 조동일에 의해 작자층과 수용자층을 아우른 개념으로 사용되었는데, 여기서도 같은 개념으로 사용한다. 조동일,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 1980에서 개념이 정의되고,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9에 적용되고 있다.
조선후기 곧 중세에서 근대 이행기 문학 중 근대문학의 형성에 적극적 구실을 했다. 따라서 조선후기 문학예술사에서 근대문학과 근대예술 지향의 측면에서 볼 때, 판소리와 판소리문학 및 판소리 담당층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현대 판소리에 대한 연구의 기초가 되는 시대 구분은 모두 판소리 담당층의 변동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판소리사의 전개에 대한 인식은 곧 판소리 담당층의 구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과 맞물려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판소리의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 양상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판소리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판소리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양상.
1. 19세기 판소리의 수용양상과 수용의식
(1) 상층의 경우
판소리를 상층이 향유한 사례는 18세기에 이미 있었다. 그것도 궁중의 왕까지 판소리를 들었다는 기록이 있었으므로 상당한 정도로 상층 일반에서 판소리를 향유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의 기록은 이 시기 양반층 이 단락에서는 양반층과 왕실을 통칭하는 용어로는 상층이라고 쓰고, 개별적 사례에서 해당인물이 양반일 경우에는 양반 또는 양반층이라는 용어를 병행해서 쓴다.
의 판소리 수용 상황을 이해하는 단서로 간주되었다.
참고문헌
◎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 외 8인, 월인, 2000.)
◎ 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 1996, 김종철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1981.
◎『한국음악통사』, 일조각, 1984.
◎ 조동일,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 1980.
◎『어문논집』, 고려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91.
◎『증보 춘향전연구』, 연세대출판부, 1976, p77.
◎ 김종철, 「무숙이타령(왈자타령)연구」,『한국학보』, 1992 가을.
◎ 단국대 공연예술연구소 편,『근대한국공연예술사자료집』, 단국대출판부, 1984, p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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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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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23 11:3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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