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판소리 전개와 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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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전에

Ⅱ.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1) 판소리의 형성(17~18세기)
2) 판소리의 성장기 (18세기 후반~19세기 중반)
3) 판소리의 변모기(19세기 중반~)
4) 일제시대 판소리와 창극
5) 해방 이후의 판소리

Ⅲ. 생각해 볼 문제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전에
판소리는 처음 시장이나 장촌, 광산촌 등지의 판에서 형성되어 민중과 함께 발전하면서 길거리, 논밭, 일터 등 일상생활의 장소 어디서나 실제로 쓰이고 있는 말을 그대로 반영하여 민중 의식을 대변하는 풍자적이고 골계적인 사설을 이뤄냈다. 그러나 후대에 양반들이 판소리의 중요한 관객으로 자리 잡으면서, 판소리의 내용도 양반들의 가치 규준을 인정하는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내용의 시들로 변개되어 불려 진다.
이런 판소리가 일제 식민지를 경험하면서 주요 관객층이 되었던 양반계급의 해체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으며, 식민지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통속 예술로 변모되어 창극의 형태로 성급하게 무대화 되는 등 마침내 판소리 자체의 위상이 심하게 손상되고 약화되기에 이른다.
20세기 초반 무렵부터 새로운 판소리의 기대와 부흥을 위한 노력으로 창작판소리가 등장하고, 지지기반을 찾아 그 대상 층도 다시 민중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Ⅱ.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1) 판소리의 형성(17~18세기)
판소리는 17세기경에야 형상화된 음악성이 강조되는 시간 예술이며, 동화적 내용의 사설 이 연극과 결합하여 이루어진 연행예술이다.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유영대 외, 월인
『한국 민속의 세계』8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창극사 연구』백현미, 태학사
『판소리사 연구』 김종철, 역사비평사
『판소리와 한국문화』 정병헌 도서출판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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