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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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1. 판소리의 개념

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4.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5. 판소리의 전승체계

6. 판소리의 변모 양상

7. 판소리 작품의 이해와 감상


6. 판소리의 변모 양상

(1) 단가
본격적인 판소리 창을 하기에 앞서 부르는 짧은 노래를 가리키는데, 허두가(虛頭歌), 초두가(初頭歌), 단가(端歌), 영산(靈山), 영산(瀛山)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했으나, 지금은 단가(短歌)라는 명칭이 널리 쓰이고 있다. 현재 부르고 있는 단가는 40여 가지가 되는데, 이 중에서 널리 애창되는 단가는 <진국명산>·<죽장망혜>·<운담풍경>·<편시춘>·<장부한>·<초한가>·<홍문연>·<적벽부>·<사철가>·<사창화류>·<백발가>·<이산저산>·<효도가>·<호남가>·<강상풍월>·<녹수청산> 등이다. 단가는 본 판소리를 하기 전에 부르기 때문에, 가볍게 부르는 것이 보통이며, 악상도 화평한 평조(平調)가 대부분으로 지나치게 슬픈 곡조는 피한다. 단가의 내용은 절실한 현실의 문제보다 관념적이고 환상적인 문제를 다룬 것이 대부분이다. 사설의 이면에는 인생무상과 풍류적 낙천성의 두 가지 주된 정서가 깔려 있는데, 이 중에서도 인생무상감이 주류를 이룬다. 단가의 이러한 내용은 단가의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단가의 마지막 구절은 '거드렁거리고 놀아보자', '헐 일을 허여가면서 놀아보자'와 같은 청유형으로 끝을 맺고 있다. 청중들은 이러한 청유형으로 인해 창자를 '우리'라는 일체감 속에서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청중들은 남의 놀이를 구경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들이 놀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단가는 이렇게 하여 소리판을 활력이 넘치는 공간으로 이끄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김진영 외,『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민속원, 2004.
서대석, 「판소리 기원론의 재검토」,『고전문학연구 제16집』, 한국고전문학회, 1999.
서종문, 『판소리와 신재효 연구』, 제이앤씨, 2008.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198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작가, 2001.
최운식 외, 『한국 민속학 개론』, 민속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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