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한대 기일원론을 중심으로한 천인관계의 비교 -왕충과 동중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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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한대의 기일원론
1)기일원론을 바탕으로한 동중서의 천인감응
2)기일원론을 바탕으로한 왕충의 천인불상감
2. 시대적 배경
1) 동중서의 상황
-봉건제 유지를 위한 정치 상황
-동중서의 의의
2) 왕충의 상황

결 론
본문내용
자연계가인간계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 하는 논의는 철학사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동양철학에서는 인간을 이미 알고있는 세계인 자연 속에 어떻게 위치 지을것이며, 그 자연과 인간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고, 그것이 인간 삶에서 의미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 주요한 철학적 질문이었다.
중국에서는 漢代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질문에 대해 크게 두가지의 흐름으로 나뉘어 왔다. 하나는 ‘天’과 ‘人’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입장과, 다른 하나는 자연계와 인간계는 각각 독자적인 운행질서와 체제를 가지고 있어 상호 분리되는 개별적인 관계에 있다는 입장이다. 前者를 天人合一 사상이라고 한다면 後者는 天人分二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자연계와 인간계 사이의 관련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였던 시기인 漢代를 대표하는 철학자이자 그 철학적 내용이 아주 대조적인 董仲舒와 王充의 철학적 논점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겠다. 董仲舒의 철학사상이 天人合一을 대표한다면 王充은 天人分二를 대표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철학자는 활동했던 시기가 다르므로동중서는 한초 무제 시기에 활약했던 인물이다. 대략 기원전 179-104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왕충은 후한시기의 인물로 대략 기원후 27-100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전한과 후한이라는 시대적 차이 외에도 약 200년 가량의 시간적 차이가 벌어져 있다.
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시기에 속해 있고, 특히 王充은 董仲舒 사상을 염두에 두고 그를 비판하는 내용을 위주로 자신의 사상을 개진했다. 아래에서는이 두 인물의 다른 천인관계를 살펴보고 그런 사상을 펼치게 된 이유를 사회․시대적 배경에 의거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漢代 氣一原論의 전개와 그 갈등
-董仲舒의 天人相感論과 王充의 天人分二論- 김제란
魏晋玄學에서 自然과 名敎의 논쟁 원정근
中國 哲學史-漢唐篇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지음/유영희 옮김 -자작아카데미-
中國 哲學史
-가노 나오키 지음 -을유문화사-
中國哲學史
-풍우란 지음/정인재 옮김 -형설-
儒敎大辭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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