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한대 기일원론을 중심으로한 천인관계의 비교 -왕충과 동중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1. 한대의 기일원론
1)기일원론을 바탕으로한 동중서의 천인감응
2)기일원론을 바탕으로한 왕충의 천인불상감
2. 시대적 배경
1) 동중서의 상황
-봉건제 유지를 위한 정치 상황
-동중서의 의의
2) 왕충의 상황
결 론
- 본문내용
-
자연계가인간계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 하는 논의는 철학사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동양철학에서는 인간을 이미 알고있는 세계인 자연 속에 어떻게 위치 지을것이며, 그 자연과 인간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고, 그것이 인간 삶에서 의미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 주요한 철학적 질문이었다.
중국에서는 漢代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질문에 대해 크게 두가지의 흐름으로 나뉘어 왔다. 하나는 ‘天’과 ‘人’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입장과, 다른 하나는 자연계와 인간계는 각각 독자적인 운행질서와 체제를 가지고 있어 상호 분리되는 개별적인 관계에 있다는 입장이다. 前者를 天人合一 사상이라고 한다면 後者는 天人分二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자연계와 인간계 사이의 관련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였던 시기인 漢代를 대표하는 철학자이자 그 철학적 내용이 아주 대조적인 董仲舒와 王充의 철학적 논점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겠다. 董仲舒의 철학사상이 天人合一을 대표한다면 王充은 天人分二를 대표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철학자는 활동했던 시기가 다르므로동중서는 한초 무제 시기에 활약했던 인물이다. 대략 기원전 179-104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왕충은 후한시기의 인물로 대략 기원후 27-100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전한과 후한이라는 시대적 차이 외에도 약 200년 가량의 시간적 차이가 벌어져 있다.
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시기에 속해 있고, 특히 王充은 董仲舒 사상을 염두에 두고 그를 비판하는 내용을 위주로 자신의 사상을 개진했다. 아래에서는이 두 인물의 다른 천인관계를 살펴보고 그런 사상을 펼치게 된 이유를 사회․시대적 배경에 의거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漢代 氣一原論의 전개와 그 갈등
-董仲舒의 天人相感論과 王充의 天人分二論- 김제란
魏晋玄學에서 自然과 名敎의 논쟁 원정근
中國 哲學史-漢唐篇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지음/유영희 옮김 -자작아카데미-
中國 哲學史
-가노 나오키 지음 -을유문화사-
中國哲學史
-풍우란 지음/정인재 옮김 -형설-
儒敎大辭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