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한,중,일 동아시아시아 3개국을 중심으로 유교의 형성과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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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중,일 동아시아시아 3개국을 중심으로 유교의 형성과 영향 조사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학의 형성
2. 유학의 전개과정 및 교리(동아시아 3국을 중심으로)
1) 중국
2) 한국
3) 일본
3. 유교가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유교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1) 동아시아 ‘유교 자본주의’
2) 동아시아 3국의 기업제도: 차이점과 공통점
3) 동아시아 기업제도의 외부환경: 동형화와 배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유교적 가치관에 얽매인 중국인들은 가족주의를 바탕으로 타인에게 투자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한다. 설사 그 사람과 기업이 발전가능성이 있더라도 그 곳에 대한 투자는 거부되기 때문에 청도교와는 달리 유교가 자본주의 발달에 해가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국가들의 경제발전은 자본주의 발달에 있어 유교의 역할을 재조명할 필요성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위의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각 국 지도자들의 언급도 그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과연 새롭게 부각된 유교의 어떤 측면들이 한 세기도 지나기 전에 베버의 의견을 뒤집어 경제 발전에 있어서 유교의 가치에 주목하게 만든 것일까? 동아시아 국가들은 각기 고유한 문화를 경제에 어떻게 접목시켰을까? 지금부터 우리는 위의 의문점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볼 것이다. 유교의 시작부터 그 전개 과정과 동아시아 3국에서 유교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교가 동아시아 지역에 미친 영향과 그 현재 상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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