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동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2 / 2019.02.22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의 도덕윤리를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공자
1. 도덕사상
①仁
타인을 사랑하는 것
최고의 특정 덕목을 지칭하는 동시에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개념
인간의 선천적 보편적 품성인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최고 목표로서의 인간상
내적 측면- 극기. 사욕을 극복함으로써 완성되는 내성의 경지
외적 측면- 애인. 차별적 점진적 사랑을 통해서 완성되는 외왕의 경지
↳효제의 가정윤리→ 충서의 사회국가윤리→ 인류애의 세계윤리
인의 실천
효제: 먼저 내 가족부터 사랑함- 타인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출발점이자 기본 바탕
추기급인: 자신의 마음을 미루어 남에게 베풂
주충신: 모든 인간관계에서 성실과 신뢰를 위주로 사는 것
충서의 도(혈구의 도): 자신을 척도로 삼아 남을 헤아리는 동정의 도리
충- 인의 적극적 측면, 이기심을 버리고 참된 마음을 다함, 자신이 서고 싶으면 남도 세워줌
충의 실현- 연장자에게 경, 아랫사람에게 애, 부모에게 효, 자녀에게 자
서- 인의 소극적 측면, 충을 바탕으로 자신을 미루어 타인을 배려, 자신이 원치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X
②義
그 자체로서 목적적․당위적․의무적인 개념 =칸트의 선의지
"의는 인의 형식, 인은 의의 내용" ↔리- 그 자체로서의 목적성을 벗어나는 모든 것
의를 실천하는 것- 명을 아는 것(知命)- 군자의 마음가짐, 군자가 되는 조건
↳지명: 우연의 요소를 포함하는 외적인 성공(보상) 여부에 상관치 않고 마땅히 해야할 바를 행하는 것
③禮
내면적 도덕성으로서의 인→ 외면적 사회규범으로서의 예
인의 자연스런 발로, 인을 실현하는 마음/행위의 질서, 인을 토대로 한 사회규범
인은 예를 통하여 외면적으로 실현될 때에만 그 의미가 있고, 예는 인을 바탕으로 했을 때에만 정당성을 확보
直- 정직, 진실된 마음, 자신을 속이지 않고 남을 기만하지 않음 =예의 근본
⇒모든 덕목들은 같은 것을 다른 관점에서 본 것일 뿐
.
.
.
중국불교
1. 천태종 -from 지의, 법화경, 의천
①일념삼천설
주관적인 하나의 마음이 작용하여 삼천개의 세계를 만들어낸다.
일념의 마음이야말로 가장 근본적인 실체이며 참된 존재, 즉 진여이다.
②삼제원융설
공관(유는 고정된 유가 아님), 가관(공은 고정된 가가 아님), 중도관(공과 유는 두가지가 아님)
↳삼관→ 삼제→ 모두 한 마음에 갖추어져 있음→ 셋이면서 하나고, 하나이면서 셋이므로 서로 방해하지 않음
⇒모든 법은 마음에서 생겨나며, 세상만물은 마음에서 통일됨
③지관병중
천태종에서 진리를 터득하는 수행방법
지와 관의 두 방법은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으므로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이를 모두 성취해야 한다.
지: 마음의 산란과 동요를 진정시킴. 선정, 좌선, 정려, 정, 내
관: 현상을 전체적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정확히 판단함. 경전공부, 혜, 외



2. 화엄종 -from두순, 화엄경, 원효, 의상
법계연기설
마음(일진법계)→ 연기→ 법계(모든 사물) ⇒일체유심조: 일체의 사물은 모두 마음이 파생한 결과이다.
4종류의 법계
↓사법계: 현상계에 드러나는 색상의 세계, 가장 열등한 범부의 세계, 현상의 근원인 리는 못 보고 현상에만 집착
이법계: 사를 제쳐놓고 현상의 근원인 리를 본체로 봄, 철저한 공의 논래가 전개
이사무애법계: 사법계와 이법계의 편향성을 극복하여 그것의 조화를 꾀함으로써 법계의 진상에 도달코자 함
사사무애법계: 리와 사의 상호관계를 따지는 방법을 배제. 법계내의 개체, 즉 사들은 그대로 불신이라고 여김
↳화엄에서 말하고자 하는 법계의 진의
하나의 리가 사에 두루 존재하며, 각각의 사 안에는 리가 모두 완전하게 존재하고 있음(=성리학적 리기개념)
↓유한한 사물은 완전한 리를 포함하고 있음 -유한한 사물은 무한한 사물과 같아지게 될 수 있음 =이사무애설
각각의 사물은 하나의 리를 포함하고 있음 -사와 사는 서로 융통될 수 있음(일즉다 다즉일) =사사무애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응용윤리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도덕적 명분이 없으므로- 도덕적으로 그른 행위는 아님②개인은 스스로의 목숨을 처분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강제로 침해하는 것은 개인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행위*자살 반대론자①자살은 타인, 가정,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하는 의무(사회의 복지증진)를 방기하는 행위②생명은 스스로가 획득한 것이 아니라, 신이 주신 것이므로- 신에 속하는 것을 마음대로 소모할 수 없음*철학적 입장①자연법 윤리학자기 보존은 인간의 본성이자 자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중등교육법의 교원을 둘 수 있다. ④전공과를 설치․운영하는 고등기술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전문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가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로 전환할 수 있다. 이 경우 전공대학의 명칭을 사용할 수 있음32조,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①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의 경영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등등한 학력․학위가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을 설치․운영할 수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시험 준비와 관련업무를 통하여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방법, 관련 세법을 검토하는 방법, 원가회계 지식에 근거한 사업성, CVP분석, DCF법과 동종기업 Multiple을 이용 상대가치법에 근거한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활용하여 언제 실전에 투입되어도 독자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귀사의 컨설턴트로 입사하게 된다면, 기업의 경영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동양적 德目으로 정신무장도 어지간히 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다만 원만한 타협성의 성격이지만 불의와는 타협하기를 거부하는 좀 까다로운 면도 없지 않다. 대학 때 교수님들의 학문을 존중하고 고분고분 말씀도 좇았지만, 학문에 대한 내 견해를 강조하다 곧잘 충고를 받을 만큼 내 주장에는 강한 성격이다.이렇게 솔직한 표현이 아니고도 나를 소개할 수가 있다. 그러나 솔직한 내 전부를 드러내고 싶은 게 또한 내 성품이다. 보시기에 따라서는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시험은 필수 코스다. 학점은 전 학년 평균 B학점 이상 확보하는 게 좋다. 토익 고득점은 기본 요건이다. 일반적으로 하한선은 사무직 700점, 기술직 600점이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높다. 또 전문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지원 분야의 자격증을 갖고 있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필기시험 과목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주로 영어 상식 전공 논술 등이다. 상식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신문이나 시사잡지를 반드시 읽으면서 정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