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임법의 종류(주체높임법,객체높임법,상대높임법)-이관규,학교문법론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관규 선생님의 저서 내용 중, 높임법의 종류에 대해 요약했습니다.
간단한 레포트 자료로, 혹은 서술시험 대비 자료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 목차
-
높임법의 종류
1. 주체높임법
2.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 본문내용
-
◎ 높임법
-화자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높임의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기능
-이관규: 높임법은 누군가를 높인다는 의미로 인식되고, 상대높임법의‘반말체’의 경우, 낮추는 말이기 때문에 높고 낮음이 문제가 되지 않는‘대우법’이라는 용어가 적절하다고 봄.
1) 주체높임법
화자가 서술의 주체를 높임. 높여할 대상의 신체부분, 소유물, 생각 등과 관련된 말에도‘-시-’를 결합시켜 간접적으로 높일 수 있음(선생님의 말씀이 타당하십니다.)
<높임표지>
①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시-’: 선생이 오신다.
② 높임 접미사‘-님’: 선생님이 온다.
③ 조사‘께서’: 선생께서 온다.
→ 선생님께서 오신다. (세 가지 모두 사용하는 것이 주체를 더 잘 높인 표현)
④ 특수 어휘: 계시다. 주무시다.
※ 압존법: 주체가 청자보다 낮은 지위에 있는 경우 높임표지‘-시-’를 사용할 수 없음.
‘할아버지(청자), 아버지가(주체) 아직 안 왔어요’
☞ 필자는‘-시-’를 화자가 높임 의도가 있을 경우에는 항상 사용할 수 있는 표지 라고 판단.
2) 객체높임법: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서술의 객체를 높임
ㄱ. 나는 아버지를 모시고(데리고x) 집으로 왔다. →목적어 높임
ㄴ. 나는 그 책을 선생님께 드렸다. (주었다x) →부사어 높임
ㄷ. 나는 그것을 선생님께 여쭈었다. (물었다x) →부사어 높임
≫ ‘께’라는 높임 부사격 조사를 붙이거나, 모시다, 드리다, 여쭙다, 뵙다 등과 같은 객체 높임 서술어를 사용. 높임법 가운데 제일 발달되지 않았음
- 참고문헌
- 이관규, 『학교문법론』, 월인,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