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법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장구조의 변화
1-1. 명사문에서 동사문으로
1-2. 내포문의 변화
1-3. 동사의 격지배 변화
2. 문법 범주의 변화
2-1. 합성법의 변화
2-2. 파생법의 변화
2-3. 조사의 변화
2-4. 경어법 체계의 변화
2-5. 시상법의 변화
2-6. 서법의 변화
2-7. 연결어미의 변화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국어사의 시대구분을 하기 위해서는 음운사, 문법사, 어휘사를 모두 살펴 시대구분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그 중 문법사의 변화를 시대 순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문법사를 살펴보는 관점으로 공시적 관점과 통시적 관점을 들 수 있다. 공시적인 관점으로는 예외로써 과거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과 다른 언어와 비교하여 과거 모습을 재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시적 관점의 재구는 어느 시점에 존재하고 있는 형태로 과거의 모습을 추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공시적인 상태에만 근거해 편견에 치우치다보면 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 구분에 있어 잘못된 결론을 내릴 수도 있게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공시적 관점과 통시적 관점을 모두 가지되, 시대구분을 위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기 위하여 통시적인 관점을 기준으로 내용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내용은 문법사를 4분법으로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눈 후 문장 구조의 변화, 문법 범주의 변화의 순으로 문법사의 변화를 서술하겠다. 문장구조의 변화와 문법범주의 변화는 그 중 대표적인 변화를 항목화하고 예시를 들어 세부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Ⅱ. 본 론
1. 문장구조의 변화
1-1. 명사문에서 동사문으로
알타이제어에 있어 명사문은 기원적으로 매우 중요하였다. 명사문이란 ‘무엇이 무엇이다.’(주어+서술어)의 구조로 이루어지는 문장이다. 중세국어의 문장들을 분석해보면 문장의 서술어는 체언이나 동명사에 첨사가 연결된 것이 많이 있다. 대부분이 기원적으로 명사문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명사문의 구조는 특히 의문문에서 현저하게 드러난다.
Ⅰ. 서 론
국어사의 시대구분을 하기 위해서는 음운사, 문법사, 어휘사를 모두 살펴 시대구분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그 중 문법사의 변화를 시대 순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문법사를 살펴보는 관점으로 공시적 관점과 통시적 관점을 들 수 있다. 공시적인 관점으로는 예외로써 과거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과 다른 언어와 비교하여 과거 모습을 재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시적 관점의 재구는 어느 시점에 존재하고 있는 형태로 과거의 모습을 추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공시적인 상태에만 근거해 편견에 치우치다보면 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 구분에 있어 잘못된 결론을 내릴 수도 있게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공시적 관점과 통시적 관점을 모두 가지되, 시대구분을 위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기 위하여 통시적인 관점을 기준으로 내용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내용은 문법사를 4분법으로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눈 후 문장 구조의 변화, 문법 범주의 변화의 순으로 문법사의 변화를 서술하겠다. 문장구조의 변화와 문법범주의 변화는 그 중 대표적인 변화를 항목화하고 예시를 들어 세부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Ⅱ. 본 론
1. 문장구조의 변화
1-1. 명사문에서 동사문으로
알타이제어에 있어 명사문은 기원적으로 매우 중요하였다. 명사문이란 ‘무엇이 무엇이다.’(주어+서술어)의 구조로 이루어지는 문장이다. 중세국어의 문장들을 분석해보면 문장의 서술어는 체언이나 동명사에 첨사가 연결된 것이 많이 있다. 대부분이 기원적으로 명사문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명사문의 구조는 특히 의문문에서 현저하게 드러난다.
- 참고문헌
-
이익섭 채완『국어문법론강의』(서울: 학연사, 2007)
권재길『한국어 문법사』(서울: 박이정, 1998)
허재영『국어사 연구사-최근 30년 국어사 연구사-』
(제 21회 한말 연구학회 전국학술대회, 2005)
http://blog.naver.com/sabana0419
http://shi.kaist.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