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유형 및 적용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TEAM교육의 필요성과 주요 유형을 살펴보고,
국립중앙과학관에서의 STEAM교육의 실행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2. STEAM교육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1) STEAM교육의 등장배경
2) STEAM교육의 필요성

3. STEAM교육의 철학

4. STEAM교육의 통합 유형과 효과
1) STEAM교육의 유형
2) STEAM교육의 효과

5. 우리나라의 융합인재(STEAM) 교육

6. STEAM교육의 이론적 모형
1) Yakman의 피라미드 모형
2) 김진수의 STEAM 교육 이론
3) Ewha-STEAM 융합 모형
4) 백윤수의 4C-STEAM 이론

7. 국립중앙과학관에서의 STEAM교육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 교육은 통합 교육과 비교하여 통합의 정도가 더 강하며 질적인 방법으로 통합이 이루어진다(이병욱, 2011).
통합 교육은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교육, MST(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교육 및 STEM 교육을 거쳐 현재의 STEAM 교육으로 발전되어 왔다. STS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및 사회(Society)가 통합된 교육을 의미하고, MST 교육은 수학(Mathematics), 과학(Science) 및 기술(Technology)이 통합된 교육을 의미하며, STEM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및 수학(Mathematics)이 통합된 교육을 의미한다. STEM 교육은 1990년대에 미국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NSF])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이다. STEM 교육이 제시된 이후 미국, 영국 및 호주 등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M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문·사회·과학기술 등에 대한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의 STEM 교육에 예술(Arts)을 추가한 STEAM 교육을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 자료에서 중점추진과제로 발표하며 보다 높은 차원의 융합인재교육을 지향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STEAM은 융합, 융합 교육, 융합인재교육 등의 용어로 번역될 수 있으나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융합인재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충인, STEAM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형 융합교육, 과학사랑, 2014.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 과학기술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2011.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김성원 외,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학교육학회지, 2012.
김자림, 과학?미술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김지환, MIS(Movie In Science)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김진수,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2007.
김진수, 기술가정 교사를 위한 STEM과 STEAM 교육의 기초, 충북기술가정교과 수업개선연구회 세미나, 청원고, 2011.
김진수, STEAM 교육론, 양서원, 2012.
문대영, 초등실과교육을 통한 창의적 구조물 만들기 활동제안, 부산교육대학교,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011.
백윤수 외,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11.
백윤수 외,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2012.
심재호 외, STEM, STEAM 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해결 과제, 한국과학교육학회, 2015.
이병욱, 융합의 이해, 생능출판사, 2011.
임동욱, 손에 잡히는 STEAM교육 - 무엇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가?(STEAM 가이드북),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한국과학창의재단, STEM 교육 국제 세미나 및 STEAM 교사 연구회 오리엔테이션 자료집, 2011.
한국과학창의재단,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20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메가스터디 성공요인 분석
  • 교육(주)로 사명 변경2003. 3 메가스터디(주) CI리뉴얼2002. 10 중등부 자회사 메가주니어(주) 설립2002. 5 고화질 동영상 쌩쌩 서비스 업계 최초 도입2002. 1벤처기업 인증 획득2001.12 KTIC 및 우리기술 투자로부터 총 15억원 투자 유치2001. 6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2000. 9고등부 사이트 메가스터디(www.megastudy.net) 오픈2000. 7메가스터디(주) 법인 설립4) 사업 분야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입시 강의 사이트 메가스터디(www.megastudy.net)와 초중등부를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기업과 사회 - 삼성전자━━━━━━━━━━━━━━━━━━━━━━━━━━━━━━━━━━━━━━━━━━삼성전자 사례목 차Ⅰ. 서론 p.11. 문제의 제기 p.12. 기업윤리의 연구목적 및 패러다임의 변화 p.13. 연구범위 및 사레선정 이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융합으로 센서와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취합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인공지능이 결합한 시스템이라고 제시하였다. 클라우스 슈밥(2016). 4차 산업혁명, 송경진 옮김, 새로운현재김현순(2017)은 제4차 산업혁명은 생산방식과 만들어진 물건 자체가 지능화되어 기계와 제품이 지능을 가지고 있고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현순(2017). 대학 신입생과 재학생의 진로개발 역량 수준 및 교육요구도 차이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

  • 창의성 개발,검사, 교육 프로그램
  • 교육 > 입니다. 창의력을 어떻게 교육을 해? 할 수 있지만 많은 실제사례들이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출처 20100328 SBS스페셜 - 창의력 남의 얘기라는 당신에게|작성자 스마일52창의력을 교육을 통해서 만들어낸다는 것이 무척이나 어려울 것 같지만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재밌는 교육 > 이 바로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키 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시쓰기 수업시간에 어두운 교실에서 선생님, 친구들과 나누는

  • 스마트러닝의 등장배경, 특징 및 사례
  • 및 단계별 확산 보급한다. 디지털교과서는 교과내용과 문제집, 멀티미디어 요소자료 등의 기능을 연계한 미래형 교과서로 1인 1PC 보급을 전제로 추진되며, 이는 서책형교과서와 병행하여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언제, 어느 때나 범용 단말기에서 교과서를 포함해 다양한 정보를 검색공유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보 이해, 탐색, 적용, 생성 등 기존 교실 수업과는 차별화되는 학생중심의 스마트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스마트교육의 핵심인 개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