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흠의 생애와 신흠시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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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신흠의 생애와 신흠 시조의 창작배경 및 작품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많은 참고문서를 읽고 정성껏 정리한 자료이니 믿고 구입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신흠의 생애
2. 17세기 시조의 특징 및 신흠 시조의 창작배경
1) 17세기 시조의 특징
① 관료문인(官僚文人)의 시조
② 향촌사족(鄕村士族)의 시조
2) 17세기 시조의 창작배경
① 정치적 변동과 붕당정치의 전개
② 사회 경제적 변동과 사족층(士族層) 내부의변화
3) 신흠 시조의 창작배경
3. 신흠 시조 연구의 쟁점
4. 작품해석
5. 결론
본문내용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17세기 시조에 작가층이 사족층 내부에서 다층적으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것은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신흠 시조의 창작배경
신흠의 시조는 계축옥사 이후에 겪게 되는 정신적 혼란과 충격으로 배태된 것으로서 그의 시조에 대한 이해는 바로 이 계축옥사에 대한 그의 정신적 충격을 떠나서는 불가능하다. 그의 작품 <방옹시여>는 그가 1613년 계축옥사에 연루되어 파직 당하고 선영(先塋)이 있는 김포로 쫓겨나, 한시(漢詩)로써 못다 푼 감회를 시조형식에 담아 노래한 것이다.
어지러운 당쟁과 광해군의 난정 속에서 삼공(三公)의 벼슬을 지낸 신흠은 권력이란 것이 얼마나 허무한 것인가를 체득했을 것이다. 신흠은 그런 벼슬을 내던지고 자연으로 돌아와 자연을 사랑하고 술을 마시면서 세속을 떠난 생활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마음 깊은 곳에는 꺼지지 않는 불이 있었다. 그래서 노래로써 그것을 풀 수 있다면 나도 불러 보겠다고 한 것이다. 말로도 가슴에 맺힌 시름을 다 풀 수 없었기 때문에, 노래를 불러 풀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정희, 「신흠 시조의 사상적 기반에 관한 연구」,『고전문학과 교육』제1집, 1999.
고정희, 「17세기 시조 연구의 쟁점과 그 방법론적 성격」, 『국문학연구』 제10호.
김석회, 『조선후기 시가 연구』, 월인, 2003.
신영명. 우응순 외, 『조선중기 시가와 자연』, 태학사, 2002.
이상원, 『17세기 시조사의 구도』, 월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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