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영역 교재분석과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문학 교육의 방향성과 관점
-교과서 및 단원 선정 이유
2. 본론
-교과서 분석 기준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
-교과서 재구성
3.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모범사례
브니엘 고등학교
꺼삐딴리 ‘이인국’인물 토론
http://cafe.naver.com/munhaktoron/23
-문학 동아리의 활동

김유정 소설 ‘소낙비’
생계를 위한
생매매 정당화 될 수 있는가?

문순태 소설대학 연구반 참가
문학 기행 등을 통한
일상에서의 문학 지식 체득

실체중심
텍스트,
장르적 특성
문학사 중심의 관점

속성중심

요소 분석(율격,인물)
맥락 파악
중심의 관점


활동중심
일상 생활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론적 지식 함양 중심의 관점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활용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한다.

나.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아마추어로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가르치기는 커녕, 전문가의 지위에도 오를 수도 없으면서 전문가의 권위에 종속해야만 하는
수동적인 소비자로 만들’어 왔다는 지적


능동적인 생산자를 위한
활동 중심의 문학 교재 구현에 초점

절대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인 관점에서 감상

1. 스스로 의미를 재구성
2.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하여 이해
v-감상의 중요성 인식

일상에서의 적용을 하기 위한
주체적이며 비판적인 감상 능력


- 장르적 특성

성취기준 :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문학 작품을 바라보고 평가한다

- 다양한 시각과 방법의 해석이 가능한 시라는 장르가 아닌 주제의식이 뚜렷한 수필로 선정한 점


-감상의 중요성 인식

일상에서의 적용을 하기 위한
주체적이며 비판적인 감상 능력


- 장르적 특성

성취기준 :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문학 작품을 바라보고 평가한다

- 다양한 시각과 방법의 해석이 가능한 시라는 장르가 아닌 주제의식이 뚜렷한 수필로 선정한 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영역의 내용구성체계를 ①읽기, ②말하기듣기, ③쓰기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몇가지 기준에 따라 분석해 보고, 분석결과 얻어진 문제점들의 대안을 찾아본 후, 새롭게 재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 본론1. 7차교육과정에서의 문학영역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에서의 교육 내용은 문학의 본질, ) 개별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원리와 관련된 교육 내용의 범주명으로 문학의 수용과 창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 범주의 교육 내용이 현행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교재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다양한 내용의 학습활동을 하는데, 주어진 가치에 대한 탐구나 재해석이 필요한 부분에서도 직접교수법을 적용하고, 또한 문학작품을 읽고 다양한 반응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서도 직접교수법을 적용함으로써 교수-학습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장애요인이 되었다. 직접교수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본질을 간단히 살펴보면, 직접교수법이 언어영역과 문학영역에는 제안되지 않았다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분석기준 133. 국어과 교육 중 문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144. 교육과정 분석을 하고 20Ⅳ. 문학 교육 방법 221. 문학 교수 ․ 학습의 특성 222. 문학 교수 ․ 학습 모형 24Ⅴ. 문학 교육의 평가 311. 문학영역 평가의 특성 312. 문학영역 평가의 방법 31Ⅵ.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6

  • [국어교과교육론] 교육과정에 따른 기존 교과서 분석 및 교재 재구성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영역에서 지금까지 배운 지식들을 통합하여 내면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글을 읽는 데에는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음을 학습자에게 인식시킴으로써 모둠별로 독립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경쟁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별첨 (새로운 교과서 구현)국 어 (상) ⓼ 효과적인 읽기 생활이 단원에서는 ‘읽기’란 단순히 글자 기호를 읽고 해독하는 것이 아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영역에서 다소 벗어나 있다고 볼 수 있다.대학을 가기위한 논술교육인지 논술의 능력을 대학에서 평가하는지 모를 만큼 그 원래 목적이 퇴색되고 있다. 이에 2008년부터 통합논술교육이 실시되게 되었다.하지만 아무런 사전 준비도 없이 통합 교과형 논술시험을 본다고 하여 교육현장은 논술공황에 허덕이고 있다. 이런 통합논술교육의 문제점을 보면 지금 고교 교육현장에는 통합 교과형 논술을 가르칠 교사도, 교재도, 시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